'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389
▶ 광주 남구 월산동 신축 아파트 인근에서 지반 침하와 균열로 인해 주민들이 건물 붕괴를 우려하며 불안해하고 있다.
▶ 건설사는 과거 합의를 이유로 추가 대응을 거부했으나, 건물 소유주는 침하 문제가 합의 범위를 넘어선다며 건축분쟁위원회 조정을 신청하고 안전진단을 계획 중이다.
▶ 구청은 강제 조치가 어려운 상황에서 당사자 간 협의를 지원하며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 2년 동안 ‘0건’···광주시의회 청원제도 유명무실
광주시의회가 운영 중인 시민청원제도에 대한 이용이 사실상 전무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민들이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권리 침해 구제를 호소할 수 있는 공식 창구임에도, 2022년 7월 이후 접수된 청원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디저트 넘치는 전남 매력에 ‘흠뻑’···달콤함으로 추위 녹이자”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연말, 전남 곳곳에서는 달콤한 디저트로 관광객 몰이를 하고 있다. 전남도가 지역 특산물로 만든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해남·영암·담양·구례를 12월 이달의 추천관광지로 선정했한 것이다.
▶ 바다 위에서 굶기고 폭행…선원 숨지자 유기한 선장 중형
‘일 못한다’며 상습적으로 폭행을 가해 선원을 숨지게 한 뒤 시신을 바다에 버린 선장이 중형에 처해졌다. 광주지법 목포지원 제1형사부(재판장 이지혜)는 살인·시체유기 혐의로 기소된 40대 선장 A씨에게 징역 28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아카이브 전시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이 11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박물관에서 열린다. 박 작가가 ACC에 기증한 기록물들이 공개되는 자리로 희곡 초고 등을 만날 수 있다.
▶ 쌍촌동 아파트 공사장서 공구 훔친 30대 불체자 영장
심야시간대 광주의 한 아파트 공사장에서 공구를 훔친 30대 불법체류자가 구속의 갈림길에 놓였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5일 야간건조물침입절도 혐의로 동남아시아 출신 30대 남성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박준서 인턴기자 junseo0308@mdilbo.com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7385▶ 광주시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4.6%를 공제받는 연납 제도를 운영하며, 16일부터 31일까지 신청·납부할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 스마트폰, ARS 등을 통해 가능하며, 금융기관이나 CD/ATM에서 납부할 수 있다.▶ 전자송달과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추가 세액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80년 계엄 경험’ 광주시민들 “윤 민주주의 파괴 대가 치러야”15일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되자 광주시민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통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오전 광주 서구 광천동 유스퀘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만난 시민들은 12·3 계엄 사태를 야기한 그의 체포에 결실을 맺었다며 뿌듯해 하기도 했다.▶ 지역 미술계 구성원 모여 따스함 나눈다따뜻한 지역 미술 생태계를 만드는 ‘푸름 나눔’전이 16~21일 무등현대미술관에서 열린다. 지역 작가와 콜렉터가 작품을 내놓고 지역 기획자와 사립미술관이 힘을 합쳐 여는 전시로 200만원 이하의 작품과 아트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전남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 잇따라···7천100만여원 피해전남지역에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이 잇따라 발생해 수천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15일 신안소방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1분께 신안군 신의면의 한 주택에서 불이 났다. 앞서 전날 오전 7시4분께 여수시 돌산읍의 한 민박집 1층에서 불이 났다.▶ 부진했던 AG금메달리스트, KIA V13 퍼즐 될까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핵심 좌완 불펜 최지민에게 어울리는 단어는 ‘절치부심’이다. 지난 2022년 2차 1라운드 전체 5순위로 KIA에 입단한 최지민은 담금질을 거쳐 2023년 잠재력을 터트렸다. 하지만 지난해 6월부터는 완전히 다른 투수가 됐다.▶ “신나는 겨울방학 책과 함께 즐겨요”광주지역 시·구립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책을 통해 문학적 소양을 한층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겨울독서교실 프로그램부터 요리·보드게임 등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 · [무잇슈] 겨울방학·연휴에 '취소 행렬'···여행업계는 '노심초사'
- · [무잇슈] 광주 임동 '더현대권' 주상복합 아파트, 마무리 국면 들어서
- · [무잇슈] 설 명절 앞두고 농산물 가격 '폭등'···가격 안정은 언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