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칼럼]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과 광주교육청: 협치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김은주 광주여자고등학교 학부모회 감사, 운영위원 입력 2024.06.18. 18:07
김은주 (광주여자고등학교 학부모회 회장, 운영위원 부위원장)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이 개원한지 100일이 되어간다고 한다. 개소식때 광주시민협치진흥원 김진구 원장께서 말씀하신 "이제부터는 광주의 모든 마을이 교실이 되고, 광주의 시민정신과 광주의 문화가 학생들의 교과서가 될 것"이라며 그중심에 선도적으로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이 함께 하겠다고 하셨는데, 그동안 협치진흥원은 광주시민과 교육청 간의 협력을 통해 지역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진흥원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교육참여 소통을 위해 시민협치, 늘봄학교, 기후환경, 학부모회, 대안교육, 마을 공동체 등 다양한 교육현안을 추진하게 되고, 민·관·학 교육 거버넌스를 토대로 늘봄지원센터, 대안교육지원센터, 광주학부모지원센터를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고 한다.

학부모로서 영광스러운 자리인 개소식에 초대되어서 직접 행사에 다녀왔는데, 협치진흥원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열정이 느껴졌다. 특히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 다양하게 참여 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것에 설레임과 기대감이 들었다.

그후,광주시민협치진흥원과 광주교육청의 협치는 광주 지역의 교육과 행정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학부모로서 이 두 기관의 노력이 자녀의 교육 환경과 지역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체감하고 있다. 시민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정책 수립 및 실행은 학부모로서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광주시민협치진흥원은 시민과 행정이 협력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개원 후 100일이 되아가는 동안, 진흥원은 다양한 협치를 보여주고 주며 시민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되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는 광주가 더욱 투명하고 참여적인 도시로 거듭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또한, 학부모로서아이들이 자라는 도시가 더 나은 환경으로 변모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기쁘다.

광주교육청은 협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광주시민협치진흥원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도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님은 진흥원의 개원식에서 진흥원이 교육과 시민 협치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기관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하셨다. 이는 교육청과 진흥원이 함께 협력하여 시민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참여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광주를 더욱 투명하고 참여적인 도시로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과 노력을 통해 광주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해 나가기를 학부모로서 기대해 본다. 광주시민협치진흥원과 광주교육청의 협력과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내며, 우리아이들을 위해 만들어갈 광주교육과 진흥원의 밝은 미래를 응원 한다.

광주여고 한아이의 학부모로서 바라보고, 또 학부모지원단등 여러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 학부모, 시민들과의 진정한 협치를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몸소 느꼈고, 실제로 긍정의 바람이 불고 있다.

광주시민협치진흥원과 광주교육청이 단순히 행정적인 절차를 넘어, 시민들과의 진정한 협치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다시 알게 되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협치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광주교육청의 노력이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과 단순히 교육의 질적 향상을 넘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기여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전한다.

"다양한 실력이 교육의 본질이며 본질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실력, 따뜻한인성, 글로벌 세계로, 디지털 미래로 힘차게 달려나가겠다."고 우리 모두의 아이들을 먼저 생각하시는 우리 광주교육청 이정선교육감님과, 협치를 실천해주시는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김진구 원장님, 또한 광주교육 모든분들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해본다.

마지막으로, 2024년 교육과정을 시작하며 우리 광주여고에도 선한 영향력과 큰 행복의 변화가 불고 있다.

교직원, 학생, 학부모 3주체가 모두 함께 행복한 학교, 존중과 배려가 있는 학교로 만들어가고 있으며, 학교시설 및 교육과정, 진로.진학체험등의 다양화로 우리아이들이 맘껏 역량을 펼쳐 꿈에 한걸음더 다가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열정으로 우리아이들을 지도해주시는 광주여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 중심에는 영광스럽게도 올해 우리 광주여고에 부임해오셔서, 학부모와의 소통과 학교참여를 응원해주시는,우리 한금성 교장선생님과 김태연 교감선생님께 광주여고 학부모로서 진심으로 존경과 고마움의 마음을 전해본다. 김은주 (광주여자고등학교 학부모회 감사, 운영위원)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9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