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칼럼] 광주시민들은 무엇을 원하고 있을까?

@박석호 입력 2021.08.18. 18:59

스타필드도, 코스트코도, 이케아도, 이마트트레이더스도 없다. 호남을 대표하는 인구 145만의 광주광역시를 가리키는 말이다. 광역시 중에서는 유일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사업성과 시장성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대기업이 투자하겠다고 나서더라고 반대부터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아픈 경험이 있다. 광주시 제안을 받은 신세계는 지난 2015년 시와 랜드마크 개발 투자 협약을 맺었다. 6천억원이라는 대규모 투자로 광주신세계를 재개발해 호텔과 면세점 등을 갖춘 복합쇼핑몰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과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에 정치권까지 개입하면서 끝내 물거품이 됐다. 이후 전국 곳곳에는 신세계 스타필드와 롯데몰, 현대백화점 등 복합시설들이 잇따라 들어섰다.

최근 지역사회에서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 찬반 논쟁이 또 다시 벌어지고 있다. 2015년 상황과는 다르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 등 시민단체를 조직하고, 시청 소통광장에 유치 요구 민원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해 공감하는 시민들이 직접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물론 소상공인들과 시민단체들은 "일부 시민의 소비 성향이나 편의성만을 부각한 채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이후 벌어질 상권 몰락을 말하지 않는 유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형복합쇼핑몰이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시민들의 편의성은 높아지고 역외자금 유출 감소와 일자리 창출 등이 기대된다. 반대로 자본과 경영 노하우에서 압도적인 복합쇼핑몰이 입점하면 재래시장과 영세 소상공인은 생존권 위협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영업자 보호가 상충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 않은 사례가 있다. 스타필드시티 위례가 문을 연지 1년 만에 반경 5㎞ 내 상권 매출이 이전보다 6.3% 가량 늘었다는 한국유통학회의 연구 결과가 있다. 소비자들이 복합쇼핑몰을 방문한 날 주변 상점들도 동시에 이용하면서 '낙수효과'가 나타났다는 주장이다.

코로나로 세상이 달라지고 있다. 온라인쇼핑이 대세가 됐다. 피할 수 없는 물결이다. 아파트 위주의 라이프 스타일상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을거리가 결합된 복합문화쇼핑공간은 필수적인 시설이 됐다. 우리는 그동안 많은 것을 잃고 놓쳤다. 찬반 논란만 있었을 뿐 중재와 상생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마트는 2016년 충남 당진어시장의 요청을 받아 시장에 '노브랜드 상생협력점'을 열었다. 겹치는 품목은 빼고, 장난감 도서관과 주차장 설치 등 시설 개선을 해 줬다. 전통시장 특성상 정확히 파악하긴 어렵지만 당진전통시장 문화관광형육성사업단에 따르면 2015년 102억원 규모였던 당진어시장 매출액은 2017년 133억원으로 늘었다.

수도권 집중화 속에서 지방이 살아남기 위한 투자 유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런 일이 계속되면 광주는 지방에서도 변방이 될 수밖에 없다.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도전해야 한다. 어떤 선택을 해도 이익을 보는 자와 손해를 보는 자는 있다. 찬반 논리에서 벗어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편익 증진이라는 큰 틀을 지키면서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상생 방안을 찾아보자. 사회적 약자를 위해 규제가 필요하다는 논리에는 동의한다. 유통 공룡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소상공인은 없다. 그렇다고 입점을 아예 못하게 하는 것만이 능사일까? 당진어시장 사례처럼 상생방안은 분명이 있다. 복합쇼핑몰 내에 인근 소상공인들을 입점 시키고 이익의 일부를 그들에게 돌려주는 방안이 그것이다.

지자체들이 살아남기 위해 투자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기업이 요청하면 검토하겠다'는 말은 의지가 없다는 뜻이다. 소극적인 행정에서 탈피해 적극적인 중재 역할과 상생모델 찾기에 나서길 촉구한다. 시민들 사이의 이익을 조율하는 것이 바로 행정의 진정한 역할이다. 광주시민들은 무엇을 원하고 있을까? 여기에 답이 있다. 코로나 시대 실사구시와 실용적인 마인드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해 보인다. 박석호 취재2부장

슬퍼요
3
후속기사 원해요
9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