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기술원, 머신비전 카메라용 자동초점 무선제어 기술 개발

입력 2022.07.05. 15:36 한경국 기자
스마트팩토리 구현 위한 핵심 ICT 기술로 자리매김 기대
제어모듈설치.

한국광기술원이 머신비전 머신비전 카메라용 자동초점 무선제어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광기술원은 지능형광학모듈연구센터(N-Facility) 한승헌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이번 기술은 기존 상용화 자동초점 교환렌즈를 머신비전 카메라와 결합할 수 있게 했다고 5일 밝혔다.

기존 머신비전 카메라는 상업용 카메라와는 달리 기기 자체에서 자동으로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이 없어 특정 부품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고정 배율로만 촬영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제어모듈시제품.

다품종소량생산 환경에 따라, 머신비전 카메라도 다양한 부품 측정을 위한 자동초점 조절 기능이 필요했다.

이번에 한국광기술원이 개발한 교환렌즈 무선제어 모듈은 광학 초점 조절용 거리 측정장치를 탑재해 ▲자동 초점 조절 ▲블루투스 무선 제어 등이 가능하다.

초점 조절용 거리 측정장치의 최대 측정 거리는 2m로 최소 1mm 이내의 거리정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무선제어 기능은 최대 10m 거리에서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어할 수 있다.

제어모듈시제품.

박종복 한국광기술원 지능형광학모듈연구센터장은 "머신비전 무선제어 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스마트팩토리 구현의 기반 기술이 될 핵심 ICT 기술 중 하나다"라며 "지능형광학모듈연구센터는 광융합 ICT 기술 개발을 통해 지능형 광학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술 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한 ICT R&D 혁신바우처 지원사업인 '수 ㎜대 정밀도의 대면적 측정을 위한 머신비전용 AF 교환렌즈 무선제어 모듈 상용화 제품 개발'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개발 기술은 지원사업 주관기업인 ㈜삼양옵틱스로 기술이전을 완료하였으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삼양옵틱스는 머신비전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ICT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