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심 곳곳 빌려주니 창업기업 '쑥쑥' 크네

입력 2024.07.03. 15:52 박석호 기자
■‘광주시 실증지원사업’ 참여기업 탐방 (1)프롤로그
공간·비용지원으로 관련기업 성장 기여
도시문제 해결·시민들 건강 치유까지
올해 자율형·솔루션형 등 14개사 선정
창업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로 '성큼'

"광주시가 지원하는 '창업기업제품 실증지원사업'이 창업기업들의 매출 증대와 판로 확보로 이어지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이 사업이 더욱 확대됐으면 좋겠습니다."

광주시의 '창업기업제품 실증지원사업'이 창업기업의 직접적인 성장과 함께 도시문제 해결, 시민 편익 증진 등 다양한 효과를 내면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광주시는 올해도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해 '창업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 더 기업하기 좋은 광주'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창업기업제품 실증지원 성과

'창업기업제품 실증지원사업'은 기업이 개발한 초기 제품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도시 곳곳을 실증공간으로 제공해 시장 출시 전 현장에서 잘 작동되는지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실증지원사업에 참여한 31개사 창업기업은 매출액 65억원과 신규고용 46명, 국내·외 판로 확보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 특히 혁신기술 실증제품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문제 해결과 공공서비스 개선,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자율주행 수상 힐링 보트와 스트레스 샤워실, 특수형광 안저 카메라 제품은 시민들의 호응을 얻은 대표적인 제품으로, 시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건강한 생활을 도왔다.

㈜호남스마트코리아의 '추락방지 맨홀 시스템'은 집중호우 침수 등으로 인한 맨홀 뚜껑 파손과 맨홀 이탈로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예방하는 제품으로, 만족도와 효과성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광주 4개 구청과 대구시, 경북 안동 등 전국 지자체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트로닉스는 스마트데이터 기반 재난안전 대응이 가능한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을 실증해 1억6천만원의 매출 성과에 이어 우즈베키스탄과 1천만 달러 투자협약을 맺고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아이테크의 '시내버스 정류장 탑승객 유무 표시 장치'는 시내버스가 정류장 진입 때 운전자가 탑승객 유무를 쉽게 알 수 있는 장치로 이용객의 만족도가 높다.

또 ㈜에코엔의 '자율주행 수상 힐링 보트'는 체험예약이 매주 조기 마감될 정도로 시민참여도와 실증만족도가 높았고, ㈜에이아이플랫폼은 조기치매 및 망막변증 조기 발견이 가능한 특수형광 안저카메라를 이용해 604명의 고령 시민 건강관리를 지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에코엔 기업에서 실증 테스트 중인 자율주행 수상힐링보트에 탑승해 수질관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올해도 44곳에 실증장소 제공

광주시는 올해 창업기업  44곳에 지역 곳곳을 시험무대로 내어주고 기업당 최대 1억5천만원 이내의 실증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열린 '제3회 창업기업제품 실증 경진대회'를 통해 자율형 12개사와 솔루션형 2개사 등 총 44개 기업을 선정, 운영 중이다.

자율형 기술혁신 제품에 선정된 12개사는 ▲안전사고 및 화재 방범 예방 모니터링이 가능한 '고정형 무인비행체'(이인) ▲작품과 관객이 상호반응하며 감상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확장현실 융합 시스템 솔루션'(에스씨 크리에이티브) ▲탈중앙화 원격 '안면인식 출입 인증 게이트'(고스트패스) ▲숙면유도 테라피 제공 '수면케어캡슐'(커넥티드) ▲시니어 전용 헬스케어 솔루션 '하루핏 키오스크 프로'(엘앤에이치랩스) ▲사물인터넷 기반 공기순환기(에어엔) ▲PC 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PC 사용자 인증 솔루션'(드림캐처) ▲시니어 및 장애인 디지털격차 해소를 위한 이동식 '다중 실감 교육훈련 시스템'(지엔아이씨티) ▲메타구조 초음파 인공지능 시스템 기반 '도로상태 정보 플랫폼'(모바휠) ▲상하 동시 분무가 가능한 '제트버스터 스프링클러 화재 진압 시스템'(파이어버스터 랩) ▲사물인터넷 기반 전력량 및 가동안전 모니터링 기능을 갖는 '냉각기기 효율 향상 시스템'(이지엑스) ▲원거리 인식이 가능한 AI 기반 '일반인·약자동행 활용 인프라 혁신 실증'(이노프렌즈) 등이다.

또 월곡1 동의 차열 사업 대상지에 폭염저감 제품을 실증하는 솔루션형에는 '반사형 복사냉각 필름'(포엘)과 '친환경 살균 수처리 쿨링 포그 모니터링 시스템'(대아글로벌)이 선정됐다.

강기정 시장은 "광주시가 지원한 기업들이 실증지원사업을 통해 확보한 실증데이터를 활용해 국내외 판로개척과 사업화 매출 상승 등 값진 성과를 이뤄냈다"며 "올해도 창업기업들이 실증지원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