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도 높은 건설업·부동산 경기 악화 영향
국가 주력 수출산업 밸류체인서 소외도 부정적
위니아 직원들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모습. 위니아 제공,
광주·전남지역 실질 임금이 지난해보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유위니아그룹 법정관리 사태를 비롯해 건설사 연쇄 부도, 부동산 거래 절벽 등의 유탄을 고스란히 맞은 광주·전남은 임금 상승률이 가장 더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국내 수출 규모가 늘어나고 있지만 반도체나 2차전지 등 국가 주력 산업 밸류체인에서 광주·전남지역이 소외된 것도 부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된다. 인구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강도 높은 산업 체질 개선이 요구된다.
고용노동부가 공개한 '2024년 4월 시도별 임금·근로시간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상용근로자 임금 총액(년·1인 기준)의 경우 광주는 3천481만원, 전남은 3천704만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4월과 비교해서 각각 1.4%, 1.9% 증가한 수치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은 수치다. 충남은 14.8%, 세종 5.9%, 인천 5.1%, 경북 5.7% 등과 비교하면 한참 낮고 비교적 하위권인 울산 2.9%, 대전과 충북 3.0% 등과 비교해서도 크게 떨어진다.
임금 상승 폭은 낮은 데 반해 물가는 크게 뛰면서 실질 임금은 낮아졌다. 실질 임금은 소비자물가지수를 반영한 임금의 실질적 가치를 나타낸다. 실질 임금이 하락하면 근로자들이 받는 명목 임금이 오르더라도 실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더 많아져 임금이 하락한 효과가 나타난다.
지난해 4월 기준 광주와 전남의 실질 임금은 각각 3천94만원, 3천264만원이었다. 그러나 올해 4월 기준으로는 광주가 3천37만원, 전남이 3천220만원으로 각각 1.8%, 1.3% 줄었다.
그러면서 광주와 전남은 대전(-0.1%)과 함께 유일하게 실질 임금이 하락한 지자체라는 오명을 안았다. 충남(12.0%)이나 세종(3.0%), 경기·경북(2.8%)은 비교적 높은 실질 임금 상승률을 나타냈다.
광주와 전남 실질 임금이 하락한 이유로는 주력 산업이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데다 반도체나 2차전지 등 국내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핵심 산업 밸류체인에 합류하지 못한 탓으로 분석된다.
광주 상용근로자의 산업별 비중을 전국과 비교해 보면 보건업·사회복지, 서비스업, 건설업 등은 높은 반면, 제조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등은 낮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고 현상으로 인해 부동산 경기 침체와 함께 건설업 연쇄 부도 등이 발생하면서 유독 큰 타격을 받았다. 이와 함게 지난해 대유위니아그룹 전자 계열사의 법정 관리 사태도 지역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전남 상용근로자의 산업별 비중을 전국과 비교해 보면 건설업,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 등은 높은 반면,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등은 낮다. 마찬가지로 부동산 경기 침체 영향을 고스란히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해에 비해 전국적으로 건설업 종사자는 2.0%(3만명), 숙박·음식점업은 2.4%(2만9천명) 각각 줄었다.
시·도별 상대 임금 수준을 살펴보면, 전국 평균을 100이라고 했을 때 광주와 전남은 각각 84.9%, 90.3%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112.2)과 울산(110.9), 충남(106.9) 등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제주는 78.7로 가장 낮았다.
고임금 업종인 정보통신업과 금융·보험업, 전문, 과학·기술서비스업 등이 서울에 집중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또 자동차·조선·화학 등 대규모 제조업체와 협력업체가 밀집된 울산과 충남 등이 상대적으로 임금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숙박과 음식점업 등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지방 광역시와 제주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형성됐다.
올해 4월 기준 상용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의 1인당 근로시간을 살펴보면, 광주와 전남은 각각 165.3시간, 164.8시간으로 전국 평균인 167.7시간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근로 시간이 긴 제조업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낮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제조업 비중이 높은 경남(172.0시간)과 울산(171.8시간), 충남(171.7시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근로 시간 증감을 살펴보면, 광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시간, 전남은 3.6시간 늘었다. 전국적으로는 5.8 시간이 증가한 데 비해 상승 폭이 적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악마에 영혼 팔아 주가 껑충··· 보해 "어떻게 된 거냐면" '대학생 87km 비치대장정'에 참가한 대원들이 목포 여객선터미널 일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보해양조 제공 보해양조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시리즈 중 하나인 '디아블로'와 협업하면서 도약을 이뤄낼지 관심이 모인다. 특히 '악마의 영혼' 출시일인 20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모처럼 주주들도 활짝 웃었다.이날 코스피에서 보해양조는 전날보다 29.48% 오른 571원을 기록했다. 지난 14일(398원)일 이후 3연속 상승세를 보이더니 이날 사실상 상한가를 쳤다.보해양조가 글로벌 게임 기업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만든 증류주 '악마의 영혼'을 출시한 영향으로 보인다. 1996년 처음 출시한 디아블로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특히 2012년 출시된 디아블로 III(3)는 출시 첫 주에만 630만장이 판매될 정도로 팬층이 두껍다. 단순한 게임 이상으로 강력한 문화를 형성하면서 다양하게 IP가 활용되고 있다.보해양조는 복분자주, 매취순, 잎새주 등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 온 제품들로 친숙한 회사다. 하지만 소주의 인기가 감소하면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절실한 상황에서 유명 게임과 협업하게 됐다는 게 보해양조 측의 설명이다. 유명 게임사의 IP를 활용해 새로운 소비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보해양조 마케팅본부 관계자는 "이번에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고민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콘텐츠가 융합될 때 발생하는 시너지와 가능성에 주목했고, 최종적으로 게임업계와 협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어 "게임은 깊이 있는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중 하나인데, 보해는 이러한 감성을 주류에 접목해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또 "이번 제품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술을 마시는 것을 넘어 디아블로 게임의 분위기와 감각을 그대로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했다"고 덧붙였다.특히 보해 측은 이번 출시한 술의 '스파이시'한 맛은 협업 과정에서 여러 논의를 거쳐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디아블로 세계관 속 지옥이라는 배경과 악마라는 등장인물이 주는 긴장감, 강렬한 분위기를 술로 표현할 방법을 고민하던 중 청양고추 침출이라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나오게 됐다.한편, '악마의 영혼'은 25도, 500ml 용량이다. '악마의 영혼'은 CU 편의점에서 단독으로 판매한다. CU 앱으로도 주문할 수 있다.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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