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BrhTqF/731248
▶ 화순군은 10월 12일부터 이달 말까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순 파크골프장을 무료로 시범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장한다.
▶ 시범 운영 후 11월부터 유료로 전환되며, 입장료는 군민 2,500원, 관외 이용객 8,000원이다.
▶ 관외 이용객에게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장료의 50%를 '화순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한다.
‘대한민국 요리명장’ 안유성(52) 셰프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탈락 소회를 최근 전했다. 안 셰프는 “최현석 팀에서 방출을 당했을 때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각자 무슨 요리를 할 지부터 재료까지 모두 정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방출이라 너무 황당했다”고 말했다.
한철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광주지역에서만 해마다 수백톤에 달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를 사고 있다. 각 자치구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현수막 줄이기와 재활용 운동 등을 펼치고 있지만, 한번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 등이 함께하는 제10회 빛가람 페스티벌이 19~20일 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빛가람 10년, 추억을 담다!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 상생발전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으로 치러진다.
전남소방본부는 올 여름 지역 온열질환 관련 119구급대 출동 건수가 321건으로, 최근 10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남 폭염일수는 33.1일로 전년(9.3일)보다 255% 증가하고 열대야 일수도 전년(14.7일)보다 157% 증가한 37.8일을 기록했다.
저항을 노래하던 죽형(竹兄) 조태일 시인의 타계 25주기를 맞아 그의 삶과 시 세계를 기리는 다양한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25주기에는 문학축전 행사와 함께 생전에 주간으로 활동했던 ‘시인’지가 복간돼 눈길을 모은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KIA의 V12 주역 '장현식' LG로···보상선수는?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Gnhc66/733969▶ 우완투수 장현식이 KIA를 떠나 LG트윈스와 4년 총액 52억 원에 계약했다.▶ KIA는 장현식의 공백을 김도현 등 내부 자원으로 메우려 하고 있으며, LG로부터 보호선수 외 1명도 영입할 계획이다.▶ KIA는 장현식의 FA 이적으로 인한 불펜 전력 보강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10년째 방치 중국총영사관 부지…소음에 범죄 위험까지주 광주중국총영사관이 새로운 청사를 짓겠다고 매입한 부지를 10년째 방치하고 있다. 문제는 해당 부지가 이미 외교용으로 용도변경까지 이뤄진 상태라 광주시와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광주 서구도 강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란 점이다.▶ 광주 청년들 “지역에서 살고는 싶지만…”광주지역에 거주하는 청년 10명 중 9명은 광주에 ‘계속 거주하고 싶어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상당수 청년은 일자리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침수·범람 걱정 광주천…가동보 교체 사업은 지지부진광주천의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가동보 교체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광주천은 매년 폭우가 쏟아질 때마다 범람 위험이 커지지만, 광주시는 2022년까지 덕흥2보, 유촌보, 태평보 등 총 3곳을 가동보로 교체한다는 계획을 세우고도 현재 태평보만 마친 상태다.▶ 무덤서 작은 부뚜막은 왜 나왔을까국립광주박물관이 특별전 ‘영원한 여정, 특별한 동행’을 12일부터 내년 3월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상형토기와 토우장식 토기를 통해 고대사회 내세관과 장례문화, 생활상 등을 엿보게 된다.▶ 상무소각장 부지 대표도서관 공사 일정 변경…문제 있었나옛 상무소각장 부지에 들어설 광주대표도서관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 애초 2025년 5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말까지 공정률은 37% 수준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시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공정표와 계획서에 대한 검토 용역에 착수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의료원·DJ센터' 구축 등···광주 상무지구, 판교형 테크노밸리화
- · [무잇슈] 전남대 ‘2024 용봉대동풀이'···유명 연예인 총출동
- · [무잇슈]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사지연··· 2030년 개통?
- · [무잇슈] KIA '김도영·양현종' 만나자···'챔필~금남로' 카퍼레이드 유력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