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구매부터 문화강좌까지"···'아트광주' 미리 만나자

입력 2024.07.15. 17:10 김종찬 기자
광주문화재단, 대인시장 등서
9월까지 아트마켓 상설 운영
작업실 탐방·강좌 등 '다양'
디어마이광주서 구매도 가능
아트광주24 상설 아트마켓 1회차 문화강좌 모습. 광주문화재단 제공

대한민국 문화수도인 광주 곳곳에서 미술품 구매부터 문화강좌까지 들을 수 있는 예술의 장이 펼쳐지며 지역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광주문화재단은 작가 스튜디어 탐방부터 문화 강좌 등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지역의 문화 향유 욕구를 채운다는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광주문화재단은 지역 미술시장 유통 활성화와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 프로젝트와 연계·협력한 '아트마켓'을 상시 운영한다.

'2024 광주국제미술전람회(아트광주24)'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아트마켓' 상설 운영은 미술품 전시·유통과 문화강좌 프로그램으로 지난 6월부터 예술의거리사업단과 남도달밤야시장사업단 협력으로 진행 중이다.

7월 상설 아트마켓 3회차는 예술의거리 내 이화갤러리에서 개최되는 미술품 전시·판매전으로 16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광주전남여성작가협회' 회원 29명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전시 현장에는 미술 전문 도슨트가 배치돼 작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더라도 쉽고 편리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도슨트는 또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술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상설 아트마켓 3회차 전시기간 중인 18일 오후 6시 30분에는 이화갤러리에서 문화강좌도 진행된다. '작가와의 만남'을 주제로 홍윤리 학예연구사가 진행하는 이번 문화강좌에는 세대별 여성작가 3인을 초대해 작품소개 및 관람객들과의 대화를 통해 작가로 활동하며 겪은 삶의 여정과 예술적 가치관에 대해 관객들과 현장감있는 소통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트광주24 상설 아트마켓 1회차 갤러리 전경. 광주문화재단 제공

남도달밤야시장사업단과 연계·협력하는 상설 아트마켓 4회차는 오는 27일 아트광주24 윤익 예술감독의 진행으로 대인예술시장 내 한평갤러리와 작가 스튜디오를 방문하는 아트투어가 진행된다. 특히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기성·전현숙 작가의 작업실을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통해 미술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광주문화재단은 오는 18일과 27일에 운영되는 3회차(문화강좌)·4회차(아트투어)의 사전 등록을 위한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여신청은 광주문화재단 아트광주24 사무국 또는 광주문화재단과 아트광주24 공식 SNS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상설 아트마켓 갤러리 전시장에 출품된 작품은 광주문화예술통합홍보플랫폼 '디어마이광주' 아트스토어에서도 만날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미술품 상시 유통 체계 마련 및 유통 구조 단순화를 통해 창작자와 소비자 간 합리적 가격대의 미술품 구매기회를 누릴 수 있다.

노희용 광주문화재단 대표는 "아트광주24 상설 '아트마켓'은 광주시 아시아문화예술활성화거점프로그램을 주관하고 있는 예술의거리사업단, 남도달밤야시장사업단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오는 9월까지 미술품 유통과 판매, 문화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지역민들의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아트광주24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 개최된다. 호남 최대 국제아트페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아트광주24는 올해 국내·외 갤러리(화랑) 100여곳과 4천여개의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광주문화재단이 '광주국제미술전람회' 사업 기획부터 실행까지 컨트롤 타워 기능을 총괄 수행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