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단은 지역 예술인들에게 국내외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과 트렌드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 위한 지역 미술계의 창작 역량 강화와 시장 유통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당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총 30명의 전남 시각 예술인들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충분한 관람과 상호 네트워크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1박2일로 기획했다.

첫날인 5일에는 '프리즈 서울'을 관람하고 저녁시간을 이용해 참여 예술가 간 상호 교감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6일에는 '키아프 서울'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에 참여한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로 꼽히는 '프리즈 서울'은 전 세계 30개국의 110여 개 갤러리가 참가해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들을 선보여 아시아, 유럽, 미주권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7만 명이 방문했으며,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은 총 22개국 206개 갤러리가 참여해, 총 5일 간 8만여명이 방문하며 글로벌 경기불황 속에서도 큰 성과를 이뤘다.
전남문화재단 김은영 대표이사는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키아프리즈 현장견학에 지역 예술가분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아 깜짝 놀랐다"며 "앞으로도 이번 같이 예술인들이 원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을 많이 기획해 지역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지역 작가들의 활발한 미술시장 진출을 위해 서울옥션과 함께하는 '제로베이스' 온라인 경매, 지역 갤러리의 아트페어 진출 지원, 작품 임대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전남문화재단, 예술인 위한 창작공간 지원 영암 이안미술관 전시실.전남문화재단 제공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와 예술인들에게 창작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전남문화재단이 '2025 전남문화예술지원사업 창작공간지원'에 참여할 예술가를 모집한다.'창작공간지원사업'은 지역 내 문화예술단체의 레지던시·기획프로그램 운영과 예술인들의 창작공간 활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올해 사업에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영암 이안미술관과 해남 행촌문화재단, 기획프로그램에 목포 문화예술협동조합 나무숲, 담양 공예미술관 보임쉔, 목포 씨네로드가 선정됐다.이들 단체는 각각의 창작공간에서 작품활동을 할 예술인들을 모집하며, 전남문화재단은 작품 제작비, 역량 강화, 주민 교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을 진행한다.영암 이안미술관은 '보는 영암 아리랑'을 주제로 활동할 작가 5명을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4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이상 입주해 활동해야하며, 참여 예술가에게는 월 50만원의 창작지원비, 10만원의 재료비, 창작 및 전시 공간, 숙소 등이 제공된다.해남 행촌문화재단 이마도창작레지던시 전시실.전남문화재단 제공해남 행촌문화재단은 오는 20일까지 '이마도 국제 창작 레지던시'에 참여할 작가를 모집한다.장기 레지던시는 국내작가 4명(팀), 단기는 국내·해외작가 5명(팀)을 모집하며 대상은 개인전 3회 이상 경력의 시각 예술가다. 참예 작가에게는 창작지원비, 재료비, 작업공간과 거주공간, 외부 전시회 및 해외 워크숍 등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목포 문화예술협동조합 '나무숲'은 '섬의 스토리를 화폭에 담다-섬과 예술의 만남'을 주제로 창작작업을 함께할 설치작가 4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창작공간, 창작지원비, 재료비, 결과발표 전시 및 도록 제작 등이 지원된다.담양 공예미술관 보임쉔은 '공예로 같이-가치'를 주제로 공예 및 디자인 분야 작가 3명을 4월11일까지 모집한다. 선정된 작가들에게는 창작지원비, 창작 및 커뮤니티 공간, 개인전 개최 및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이 제공된다.목포 씨네로드는 영화 창작공간 활성화를 목표로 '오감동 씨네클럽 2기·히스토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오는 26일까지 신진 영화인 2명을 모집한다. 참여 예술인에게는 5월부터 8월까지 창작활동기간 동안 월 50만 원의 창작활동비, 촬영 장비, 멘토링 등이 지원되며, 시나리오 기획 개발과 사전 제작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참여 예술가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신청 방법은 전남문화재단 누리집 및 각 참여단체 블로그와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전남문화재단 관계자는 "지역 내 다양한 창작공간을 거점으로 삼아 전남에서 활동하거나 전남과 교류할 예술인의 창작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전남의 문화예술 생태계가 보다 풍성해지고, 예술인들이 지속적으로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임창균기자 lcg0518@mdilbo.com
- · 영화로 기억하는 제주 4·3사건
- · 광주여협 신임회장에 이영숙
- · 시(詩)·서(書)·화(畵)···가슴으로 전하는 구순의 뜨거운 창작열
- · '광주 유일 아이맥스' 추억 속으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