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대단한 단편영화제' 대상 수상
광주영화영상인연대는 이경호 감독이 연출한 '혼자'가 제16회 대단한 단편영화제에서 KT&G 금관상(단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영화 '혼자'는 광주문화재단의 2023 광주형장애인예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작품으로, 가족에게서 독립해 자립을 시도하는 시각장애인 여성 주인공 '선미'의 삶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리고 있다.
올해로 16회를 맞은 '대단한 단편영화제'는 매년 9월께 KT&G 상상마당의 주최·주관으로 KT&G 상상마당 시네마에서 개최되며, 진취적이고 실험적인 모색을 기하는 국내 우수 단편영화들을 발굴함으로써 창작자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가능성 있는 영화와 관객을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영화제다.
'혼자'는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안시네마 섹션 초청, 제주혼듸독립영화제 2024 관객상 수상 등에 이어 상금 5백만원에 달하는 KT&G금관상(단편 대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경호 감독은 5회 광주영화학교의 단편영화 제작 기초반 강사였으며, '혼자'의 주인공 '선미'를 연기해 '대단한 배우상'을 수상한 신지이 배우는 5회 광주영화학교 연기 특강의 강사였다. 올해 6회째 진행되고 있는 '광주영화학교'가 지역 영화 창·제작자들의 활동 근거가 되어 이를 기반으로 형성된 네트워크가 창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경호 감독의 '혼자'는 감독은 물론 이세진 프로듀서, 백종록 제작실장, 허지은 조감독, 오태승 촬영감독 등 주요 스태프들이 전부 광주를 기반으로 창제작 활동을 이어가는 이들이며, 광주독립영화협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경호 감독은 "잠시 무거웠던 마음이 있었는데 좀 내려놓고 좋아하는 배우와 늘 믿고 함께 하던 스태프들과 산책하는 마음, 따뜻한 마음으로 같이 만들었다"며 "그렇게 계속 만들어도 된다는 응원으로 받아들여, 앞으로 또 행복하게, 즐겁게 영화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황현필이 바라보는 '광주정신' 황현필 역사바로잡기연구소장은 4일 오후 3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에서 '광주의 역사, 무등의 정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광주문화재단 제공 광주문화재단이 4일 호남 의병부터 5·18민주화운동까지 이어지는 광주 정신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재단은 이날 오후 3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소공연장에서 '예술시민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무등의 판을 벌이다!'의 네 번째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에는 황현필 역사바로잡기연구소장이 '광주의 역사, 무등의 정신'이라는 주제로, 호남 의병들의 저항정신과 5·18 광주민주화운동까지 이어지는 광주 정신의 흐름을 탐색한다.이번 강연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호남의 의병들이 보여준 강인함과 의리,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헌신과 투지를 중심으로 무등의 정신을 살펴본다. 고경명, 김천일, 최경회 등의 의병 활동과 이치 전투에서의 활약을 통해 불굴의 투쟁심을 되새기며, 황진 장군과 권율 장군의 활약, 호남 의병들의 용기와 충성심이 호남 지역 정신에 어떻게 뿌리내렸는지 조명한다. 광주 정신이 지닌 불의에 항거하는 비판적 정신의 기원과 함께, 무등의 정신이 상징하는 공동체적 헌신과 결속력을 함께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강연에 나서는 황 소장은 전남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한 후 EBS와 공무원 한국사 강사와 국가보훈처 보훈선정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역사교육에 힘써 왔다. 이후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역사바로잡기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한편 '시민 문화예술육 아카데미'는 제2차 광주문화예술교육계획 '예술시민이 되자' 비전 달성을 위해 광주문화재단과 (사)인문도시연구원 시민자유대학 협력하여 기획·운영하는 시민대상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아카데미는 '무등의 판을 벌이다!'를 주제로 광주의 지역적 특성과 역사적 배경을 반영해 '무등(無等)'이라는 고유한 개념을 탐구하고자 기획됐다.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 전남광역새일센터 직원 업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 무등산에서 진행되는 열두번째 천제
- · "내 안의 작은 히어로를 만나자"···'아트날라리' 개막
- · 전남여성가족재단 결혼이민자 강사 교육 성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