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걸쭉한 콩국수에 간얼음까지? '도리깨마당'
광주 산수동 콩물국수 맛집 '도리깨마당'은 20년 전통 자가제면 전문점이다. 조선대학교와 법원 근처에 위치해있다.
이곳의 콩물국수는 다른 전문점보다 진한 것으로 유명하다. 고소한 콩가루와 시원한 간 얼음이 가득 올려져 있고, 걸쭉함이 '쑥면'과 잘 어울린다. 또한 걸쭉함이 방해되지 않는 국물의 부드러움도 한몫하는데, 이곳의 콩물국수는 백태 콩 특유의 부드러움이 잘 느껴진다.
콩물국수는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음식 중 하나다. 콩에 대한 알레르기뿐 아니라 콩 특유의 비린내가 힘든 사람이 많다. 또 '달콤한 국수'를 비선호하는 사람은 콩물국수를 접하지 않는다.
이 식당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바지락칼국수, 장칼국수, 닭칼국수 등의 면 요리도 존재하니 취향에 맞게 주문하면 된다.
주차는 가게 주변 골목에 가능하나 자리가 협소하기 때문에 보통 근처 공영주차장을 이용한다.

◆담백함 끝판왕 광주 평양냉면의 성지, '광주옥1947'
광주에서 평양냉면을 취급하는 음식점은 많지만, 직접 만든 순수 메밀면을 사용하는 '광주옥1947'
서구 농성동에 위치한 이 식당은 넉넉한 실내 공간에 여럿이 식사하기 좋은 장소다. 하지만 더운 여름철, 평일 점심에나 주말에는 항상 대기가 길다.
‘광주옥1947’에서는 다른 냉면집과 다르게 취향에 따라 메밀의 함량을 고를 수 있다. 또 냉면류뿐 아니라 갈비탕, 비빔밥, 국밥 등의 식사류와 한우로 만든 사이드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평양냉면은 특유의 고기 육수 향이 담백하게 감미롭다. 하지만 평양냉면을 자주 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 ‘싱겁다’는 표현이 떠오른다. 그럴 땐 이 식당의 특제 소스인 ‘다시마 식초’를 곁들이길 추천한다. 특유의 담백함이 더욱 풍요로워진다. 평소 간이 센 음식을 선호했다면 ‘섞어냉면’으로 입문을 해도 좋다. 평양냉면 특유의 맛과 비빔냉면의 새콤달콤함이 조화롭다.
주차는 걱정이 없다. 가게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전용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주차 공간도 충분히 넓다.

◆산더미 바지락에 시원칼칼함 그 자체, '김강심 칼국수'
광주 서구 매월동에 위치한 '김강심 칼국수'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고, 넓은 공간으로 손님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 식당의 칼국수는 개운한 육수에 쫄깃한 면이 특징. 거기에 통통하고 양 많은 바지락은 금상첨화다.
칼국수 맛이 좋기로 유명한 식당이지만, 이 식당의 매력 포인트는 '김치'다. 갓 담은 듯 아삭하고 깔끔한 생김치가 어떤 메뉴와도 잘 어울린다. 김치만 따로 판매하기도 한다.
점심시간에는 대기가 길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갖고 찾아가길 바란다.
박현기자 pls214@mdilbo.com
-
[무잇슈] 광주 남구 제석산 '또 사고'···근본적인 대책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다섯 줄 요약기사링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44947▶ 광주 제석산 구름다리에서 올해만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시설을 임시 폐쇄하라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남구는 추락방지망 설치 등 안전 대책을 추진 중이나, 공사 완료까지 시간이 걸려 사고 차단을 위한 진입 제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남구는 다리 구조상 추락이 어렵고, 사고가 난 경사면에 철조망을 설치하겠다며 임시 폐쇄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들과 일부 의원들은 철조망만으로는 사고를 막기 어렵다며, 당장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실효성 있는 조치라고 주장한다.▶ 남구는 추가로 CCTV 설치와 자살예방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 또는 SNS상담 마들랜(마음을 들어주는 랜선친구)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중고거래 플랫폼서 부동산 사기···"공인중개사가 안전"
- · [무잇슈] 광주 예산 '2천만원' 썼지만···세금 낭비 논란인 '이 시설'
- · [무잇슈] 광주의 상징, 무등산 수박···이상기후로 "재배 힘들어"
- · [무잇슈] KIA 팬들 설레는 소식, 챔필 의자 교체! 현재 상황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