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Sk5YK6/734113
▶ 광주시립극단이 제23회 정기공연 양림 in 광주를 22일부터 24일까지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선보인다.
▶ 이 작품은 서서평 선교사의 양자인 요셉의 파란만장한 삶을 통해 일제강점기부터 6·25 전쟁까지 광주의 근현대사를 다룬다.
▶ 티켓은 전석 1만 원으로, 광주예술의전당 누리집과 티켓링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 광주도시철도 2호선 북구지역 공사 시작…7·10공구는 1년 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남구지역)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2단계(북구지역) 공사도 본격 추진된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2호선 2단계(7~14공구) 북구지역 광주역 뒷편~광주시청 인근 차량기지(20.046㎞) 공사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전남 영광과 무안의 태양광발전시설에서 화재와 감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소방차량 13대와 대원 22명을 투입, 4시간52분만에 진화했다. 이 불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ESS시설과 배터리 모듈 560개가 완전히 불타 소방서 추산 5억6천470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광주시는 국내 첫 백일해 사망자(생후 2개월 미만)가 발생함에 따라 백일해 예방을 위해 적기 예방접종을 당부했다. 특히 1세 미만 영아 보호를 위해 임신부와 동거가족 등 성인들도 예방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광주·전남을 비롯한 전국 고3 수험생들이 14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정부의 의대생 증원 발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수능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민주화 꿈꾼 ‘고 문익환 목사’, 뮤지컬로 돌아오다
대한민국 민주화의 어른으로 불렸던 고 문익환 목사의 이야기가 뮤지컬로 공연된다. 광주문화재단은 23일 오후 7시 빛고을시민문화관 2층 대공연장에서 민주화와 통일을 염원했던 고 문익환 목사를 기리는 뮤지컬 ‘늦봄의 길’을 무대에 올린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자다가 무너지는거 아니야?" 광주 월산동 신축 인근 균열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389▶ 광주 남구 월산동 신축 아파트 인근에서 지반 침하와 균열로 인해 주민들이 건물 붕괴를 우려하며 불안해하고 있다. ▶ 건설사는 과거 합의를 이유로 추가 대응을 거부했으나, 건물 소유주는 침하 문제가 합의 범위를 넘어선다며 건축분쟁위원회 조정을 신청하고 안전진단을 계획 중이다.▶ 구청은 강제 조치가 어려운 상황에서 당사자 간 협의를 지원하며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2년 동안 ‘0건’···광주시의회 청원제도 유명무실광주시의회가 운영 중인 시민청원제도에 대한 이용이 사실상 전무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민들이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권리 침해 구제를 호소할 수 있는 공식 창구임에도, 2022년 7월 이후 접수된 청원은 단 한 건도 없었다.▶“디저트 넘치는 전남 매력에 ‘흠뻑’···달콤함으로 추위 녹이자”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연말, 전남 곳곳에서는 달콤한 디저트로 관광객 몰이를 하고 있다. 전남도가 지역 특산물로 만든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해남·영암·담양·구례를 12월 이달의 추천관광지로 선정했한 것이다. ▶ 바다 위에서 굶기고 폭행…선원 숨지자 유기한 선장 중형‘일 못한다’며 상습적으로 폭행을 가해 선원을 숨지게 한 뒤 시신을 바다에 버린 선장이 중형에 처해졌다. 광주지법 목포지원 제1형사부(재판장 이지혜)는 살인·시체유기 혐의로 기소된 40대 선장 A씨에게 징역 28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 ‘오장군의 발톱’ 극작가 고 박조열 조명한다아카이브 전시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이 11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박물관에서 열린다. 박 작가가 ACC에 기증한 기록물들이 공개되는 자리로 희곡 초고 등을 만날 수 있다. ▶ 쌍촌동 아파트 공사장서 공구 훔친 30대 불체자 영장심야시간대 광주의 한 아파트 공사장에서 공구를 훔친 30대 불법체류자가 구속의 갈림길에 놓였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5일 야간건조물침입절도 혐의로 동남아시아 출신 30대 남성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박준서 인턴기자 junseo0308@mdilbo.com
- · [무잇슈] 런닝타임 '3시간' 서울의 봄2?··· 윤 대통령 비상계엄 '이모저모'
- · [무잇슈] 광주 최대 쪽방촌, 북구 '이 동네'···경제 여건도 열악
- · [무잇슈] '연말 데이트' 어디로?···'오싹한' 광주극장으로!
- · [무잇슈] 'KIA 선수단 총출동'···우승 기념 '카퍼레이드' 기대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