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437
▶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나 국회의 해제 요구로 무효화되며,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 전남대 학생회장이 계엄령을 두둔하는 게시글로 논란이 되었고, 2016년과의 평행이론을 언급하며 올해도 비슷한 사건들이 재현된다는 해석이 나왔다.
▶ 시민들이 계엄군을 막아선 모습과 대치 상황에서는 시민과 계엄군 모두가 피해자라는 안타까운 반응도 있었다.
▶ “광주의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온 비상계엄···탄핵까지 끝까지 투쟁”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5·18 단체가 조직적인 대응을 위해 뭉쳤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은 4일 전일빌딩245 시민마루에서 대표자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령 선포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하자고 뜻을 모았다.
▶ 철도노조 총파업, 5일부터 호남선·전라선 열차 37% 멈춘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5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운행 중지 열차에 대해 안내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5일부터 호남선과 전라선은 여객열차의 63.1%만 운행될 예정이다.
드라마 ‘정년이’처럼 창극 무대 위에서 열연을 펼치고 있는 광주시립창극단원들이 시청 소감과 생생한 이야기를 전했다. 공연신의 높은 싱크로율에 놀라고, 문옥경 캐릭터의 열연에 감탄했다고.
▶ ‘계엄 사태’ 강기정·김영록 일정 ‘올스톱’···국회로
45년 만의 비상계엄 사태로 광주·전남 광역단체장이 모든 일정을 멈추고 국회로 향했다. 강기정 시장은 4일 예정된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국회에서 민주당이 주최한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일본 순방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이 7~8일 어린이문화원 어린이극장에서 국악 인형극 ‘연희도깨비’를 선사한다. ‘흥부와 놀부’ ‘도깨비와 개암나무’ 등 익숙한 전래동화를 엮어 새롭게 구성한 무대다.
손민아기자 minah8684@mdilbo.com
- [무잇슈] '가족과 함께' 추운 겨울날 가기 좋은 전남 온천여행 명소 3곳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k7gu9b/737618▶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광주 근교 온천 명소로 담양온천, 홀론온천, 율포해수녹차센터를 추천한다.▶ 담양온천은 대나무 노천탕으로 유명하고, 홀론온천은 일본풍 분위기로 특별함을 더하며, 율포해수녹차센터는 바다 전망과 함께 온천을 즐길 수 있다.▶ 광주에서 30분~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해 편리한 접근성을 자랑한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광산구 노후 주거지 우산동 ‘뉴빌리지’로 거듭나나광산구가 국토교통부 ‘뉴빌리지’ 공모사업 유치에 성공하면서 노후 주거지역인 우산동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고된다. 전국 32개 기초지자체 중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향후 5년간 국비 98억원 포함해 196억원을 들여 우산동 정주 환경 개선에 나서게 된다.▶ 굴비과·젓갈팀 등 전남 시·군 특산물 팀이 뜬다전남 시·군에서 지역 특산물을 팀명으로 정하고 특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각 지자체는 해당 특산물 팀을 통해 브랜드 개발과 홍보 등을 추진해 특산물 판매 루트를 확대하고 있다.▶ 광주관광공사 ‘조직 효율화’ 진통광주관광공사가 ‘조직 효율화’ 과정에서 노사 간 갈등을 빚고 있다. 광주관광재단과 김대중컨벤션센터가 통합해 출범한 지 2년이 다 돼가도록 노조 반대에 아직 직급 통합을 하지 못한 데다 공무직 충원 문제를 두고서 또다시 대립하는 모습이다.▶ ‘슈퍼스타’ KIA 김도영, 연봉도 KBO 새역사프로야구 KIA타이거즈가 내야수 김도영과 4년차 최고 연봉대우로 재계약 협상을 마무리지었다. 김도영은 20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지난 시즌 연봉(1억원)보다 4억원 인상된 5억원에 계약을 완료했다. 이는 KBO리그 역대 4년차 연봉 최고액이다.▶ 문학단체·출판사 문예지 겨울호 발간광주전남 ‘작가’, ‘문학들’, ‘시와사람’, ‘문학춘추’ 등의 문예지가 잇따라 발간됐다. 지난 2024년의 혼란스러웠던 정국과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 등 크고 작은 이슈들을 문학인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다양한 기획이 마련됐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쿠팡, 장성을 넘어 '호남권 허브'로···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 [무잇슈] 광주 도심 속 '마약 난동'··· 객실 안 주사기 조사
-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