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http://www.mdilbo.com/lib/thumb.html?type=file&src=202412/10/20241210165623989494.png&w=700)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711
▶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민들이 개사된 노래 8곡을 부르며 민주주의 수호를 다짐했다.
▶ '임을 위한 행진곡', '광주출정가', 개사된 '탄핵 캐럴' 등 재치 있는 가사와 익숙한 멜로디가 집회를 축제처럼 만들었다.
▶ 참여 시민들은 웅장한 분위기와 유쾌한 노래로 결의를 다지며 추운 날씨 속에서도 열기를 이어갔다.
![](http://www.mdilbo.com/lib/thumb.html?type=file&src=202404/30/20240430160506513877.jpg&w=700)
경기침체가 장기화된 상황에서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으로 광주·전남지역 연말 분위기는 무겁기만 하다. 이 때문에 직장이나 동창회, 동아리, 가족 등 상당수 단체들이 송년회 저녁 약속을 취소하거나 간소화하고 있다.
▶ ‘전공의 처단’ 포고령이 불 지펴···수련병원들 내년에도 의료공백 불가피
광주·전남 수련병원들의 전공의(레지던트) 모집이 ‘빈손’으로 끝나면서 내년에도 의료공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이 전날 내년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모집을 마감한 결과 지원자는 단 2명에 그쳤다.
12·3 비상계엄 이후 계엄과 국가폭력을 다룬 영화, 드라마, 소설 등이 다시금 주목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다수는 1980년 광주에서 일어난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작품이라 눈길을 모은다.
▶ 등록보다 폐업 많은 건설업계···광주·전남도 ‘암울’
광주·전남 건설업계의 경기 바로미터인 ‘등록 ·폐업신고’ 지표가 최근 4년 새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계엄 사태로 국정 전반이 마비 상태에 놓이면서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경기부양 후속 대책도 올스톱되는 등 경기침체 늪에 빠진 건설업계에 진한 먹구름이 끼고 있다.
▶ “계엄 겪어보니 민주주의 소중함 깨달아”···5·18민주묘지 발길 이어져
윤석열 대통령의 위헌적 비상계엄 선포 사태 이후 5·18 민주묘지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광주를 방문한 시민들은 전두환 신군부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다가 산화한 5·18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며 5·18 정신을 이어나갈 것을 다짐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7385▶ 광주시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4.6%를 공제받는 연납 제도를 운영하며, 16일부터 31일까지 신청·납부할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 스마트폰, ARS 등을 통해 가능하며, 금융기관이나 CD/ATM에서 납부할 수 있다.▶ 전자송달과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추가 세액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80년 계엄 경험’ 광주시민들 “윤 민주주의 파괴 대가 치러야”15일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되자 광주시민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통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오전 광주 서구 광천동 유스퀘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만난 시민들은 12·3 계엄 사태를 야기한 그의 체포에 결실을 맺었다며 뿌듯해 하기도 했다.▶ 지역 미술계 구성원 모여 따스함 나눈다따뜻한 지역 미술 생태계를 만드는 ‘푸름 나눔’전이 16~21일 무등현대미술관에서 열린다. 지역 작가와 콜렉터가 작품을 내놓고 지역 기획자와 사립미술관이 힘을 합쳐 여는 전시로 200만원 이하의 작품과 아트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전남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 잇따라···7천100만여원 피해전남지역에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이 잇따라 발생해 수천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15일 신안소방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1분께 신안군 신의면의 한 주택에서 불이 났다. 앞서 전날 오전 7시4분께 여수시 돌산읍의 한 민박집 1층에서 불이 났다.▶ 부진했던 AG금메달리스트, KIA V13 퍼즐 될까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핵심 좌완 불펜 최지민에게 어울리는 단어는 ‘절치부심’이다. 지난 2022년 2차 1라운드 전체 5순위로 KIA에 입단한 최지민은 담금질을 거쳐 2023년 잠재력을 터트렸다. 하지만 지난해 6월부터는 완전히 다른 투수가 됐다.▶ “신나는 겨울방학 책과 함께 즐겨요”광주지역 시·구립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책을 통해 문학적 소양을 한층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겨울독서교실 프로그램부터 요리·보드게임 등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 · [무잇슈] 겨울방학·연휴에 '취소 행렬'···여행업계는 '노심초사'
- · [무잇슈] 광주 임동 '더현대권' 주상복합 아파트, 마무리 국면 들어서
- · [무잇슈] 설 명절 앞두고 농산물 가격 '폭등'···가격 안정은 언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