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대, 광주 북구 '순환도시플랫폼 이음' 조성에 협력

입력 2025.11.05. 11:26 한경국 기자
서영대학교 RISE사업단 도심 캠퍼스 리빙랩 사업팀은 최근 광주시 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와 함께 '순환도시플랫폼 이음' 개소식을 가졌다. 서영대 제공

서영대학교 RISE사업단 도심 캠퍼스 리빙랩 사업팀은 최근 광주시 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이하 북구마을센터)와 함께 '순환도시플랫폼 이음' 개소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순환도시플랫폼 이음'은 북구 최초 주민주도형 자원순환 플랫폼으로, 동운마을기후환경연합공동체 이음을 중심으로 북구마을센터, 서영대 RISE사업단 도심 캠퍼스 리빙랩, 케이아이에코시스템 등이 공동으로 운영한다.

대학·기업·주민이 함께 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특화 로컬 브랜드 개발과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추진하는 협력 거점이다.

개소식은 개막 길놀이 공연, 사업 경과보고, 내빈 소개 및 인사말, 플랫폼 라운딩, 다과 나눔 순으로 진행됐으며, 광주 북구청장 및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앞으로 '순환도시플랫폼 이음'은 분리배출 교육, 자원 재활용 체험, 업사이클링 워크숍 등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생활형 자원순환 교육공간으로 운영된다.

특히 AI 기반 자원순환시설을 활용해 지역 내 재활용품의 효율적 분류·회수를 지원하고, 주민참여형 자원순환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김윤배 서영대 RISE 도심캠퍼스 리빙랩 사업 책임교수는 "도심캠퍼스 리빙랩 사업은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대학이 지원하는 상생협력 사업이다"며 "북구 지역주민의 생활 속 문제 해결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