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그 L.시먼즈 지음, 나종남 옮김|책과함께|1024쪽
2차대전기 해군·해전의 모든 것
주요 교전 둘러썬 정황과 연관성
거시적 시각으로 분석한 전투들
각국의 해군력과 특수성 파헤쳐
'바다 장악하는 것'의 중요성과
생소하면서도 신선한 해전 양상
2차 세계대전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큰 폭력이 사용된 크나큰 재앙이었다. 이 전쟁에서 당시 세계 인구의 3퍼센트인 약 6천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책은 미국 해군사관학교 명예교수인 저자가 1939년에서 1945년까지의 시기에 전 세계 모든 바다에서 벌어진 전쟁을 집대성한 저작이다. 주요 교전을 둘러싼 전황과 여러 인물에 초점을 맞춰 그 규모와 상호 연관성을 유기적이면서 치밀하게 파고든다. 각국의 해군과 함정, 각종 무기에 대한 상세한 설명에서부터 대규모 전투의 메커니즘과 거시적이고 글로벌한 조망까지 담겨 해군과 해전이 어떻게 2차대전의 향방을 좌우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은 글로벌한 거시적 시각으로 2차대전 시기에 전 세계 해양에서 일어난 수많은 전투를 유기적으로 다룬다. 대서양에서의 전쟁, 태평양에서의 다른 전쟁, 지중해에서의 전쟁, 그리고 인도양이나 북해에서의 또 다른 전쟁이 따로 있었던 것이 아니다. 전쟁을 이러한 지리적 구분에 따라 기록하면 단순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이는 실제로 전쟁이 전개된 방식이나 전략 결정자들이 전황을 관리한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대서양에서 전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운송 손실은 태평양의 과달카날로 향하는 수송에 영향을 미쳤고, 지중해의 몰타섬으로 향하는 호송대를 운용한 것은 대서양으로 향하는 호송대 수가 감소함을 의미했으며, 전함 비스마르크함을 추격하기 위해 영국과 아이슬란드, 지브롤터에서 전투력을 끌어모아야 했다.
물론 각 부나 장마다 특정 전장이나 어느 국가의 해군이 중심이 되곤 하지만, 시종일관 다른 전역에서의 상황과 연계하면서 사건을 전개해 넓은 시야로 전황을 조감할 수 있다. 더불어 각국의 해군력과 특성, 그리고 전역마다의 지정학적 특수성이 전투와 전쟁의 승패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촘촘하게 보여준다.
이를테면 대서양 및 태평양 전역은 육지나 섬처럼 표식으로 삼을 만한 것 없이 너무나 드넓게 펼쳐진 대양이라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고서도 추적에 실패하거나 아예 적의 존재를 모르는 채로 지척에서 서로 지나쳐 나아가는 경우가 빈번했다. 반면 지중해 전역은 빠져나가기 어려운 갇힌 바다인 데다 어느 지점이든 육지와 가까워서 항공기의 지원을 받기 쉬웠다. 이는 세계 5위의 전력을 갖추고 있던 이탈리아 해군이 전쟁 초반에 순식간에 몰락하고, 일본 해군이 첫 태평양 전투인 진주만 공습에서 대승을 거둔 데에 부분적이지만 중요한 원인이었다.
책을 읽다 보면 바다에서 우위를 점하고 나아가 장악하는 것이 왜 그토록 중요했는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2차대전' 하면 우리는 으레 유럽 대륙에서 나치 독일의 공격과 점령, 러시아 침공과 소련의 반격, 영국 본토에 대한 대규모 항공 폭격 등을 떠올리곤 한다. 그러나 2차대전은 역사학자 리처드 오버리가 역설했듯이 영국을 위시한 구 세계 제국에 도전한 새로운 제국주의 국가들의 영토 전쟁이었으며, 이에 따라 전쟁은 전 세계에 걸쳐 일어났다. 이에 따라 전쟁이 장기전이 돼갈수록 중요했던 것은 지속적인 병참 보급을 위한 바다에서 육지로의 상륙이었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바닷길을 이용한 호송이었다. 그것이 곧 대서양 전투의 태반이 상선을 공격하는 소위 '무역 전쟁'이었던 이유이며, 일본이 대규모 함대를 이끌고 태평양에서 미국군을 공습한 까닭이었다.
또한 육지에서의 전쟁사에 익숙한 독자에게는 해전의 양상이 사뭇 생소하면서도 신선하게 다가올 수 있다. 끝없이 펼쳐진 바다에서 위치 파악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웃지 못할 해프닝, 바다라는 유동적이고 불안정한 전장에서 거의 운에 가까운 타격의 영향력, 전쟁 초기에 상대 선박 발견 시 탑승자를 모두 피신하게 하고 심지어 자신의 함정에 태운 뒤에 침몰시킨 '신사적' 공격 행위 등, 싸움의 전개와 양상에서 그라운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제주의 사람과 풍경 글과 그림에 담았어요" 384 시인에게 시는 밥줄이자 자신을 지탱하는 버팀목이다.박노식 시인은 등단 후 9년 동안 5권의 시집과 1권의 첫 시화집을 출간, 왕성한 창작활동과 필력으로 자신만의 시탑(詩塔)을 쌓아가고 있다.박노식 시인이 자신의 대학동문인 이민 화가와 두번째 시화집 '제주에봄'(스타북스刊)을 펴냈다.이번 시화집에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유적, 박물관, 카페 등을 여행하며 두 사람이 쓰고 그린 100편의 글과 100편의 그림이 실려 있다.각각의 글과 그림은 제주의 숨겨진 풍경과 매력을 새롭고 다채롭게 펼쳐냈다.지금은 국내 최고의 휴양지이지만 제주는 눈부신 풍광 속에 4·3이라 불리는 역사적 아픔과 상처를 간직한 슬픔의 땅이자 사람과 자연, 바다가 치유와 행복을 건네는 '천국'이다.박노식 시인과 이민 화가는 책머리에서 책에 담고자 하는 뜻을 전한다."오직, 시만 쓰고 오직, 그림만 그리는 순한 두 사람이 만나서 세상에 하나뿐인 아름다운 책을 낳았습니다. 제주는 슬픔의 섬이고 예술적 상상력의 바다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더 아픈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그곳의 아포리즘과 그림이 당신에게 위로가 되었다면 당신과 우리는 한 수평선에 누워서 낮의 흰 구름과 밤의 푸른 별을 함께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첫 장 이민 작가의 작품 '밤 11시30분 솔동산로'에 입힌 박노식 시인의 글을 보자."홀로 밤길을 걷는 사람은/ 가로등 아래에서 어떤 슬픔을 찾으며/ 누군가를 오래 생각하는 버릇이 있어요."익숙한 길이건 낯선 거리건 우리는 어두운 밤 홀로 걸을 때 누군가를 만났던 장면과 감정을 떠올린다.생각은 기억을 부르고 그 기억은 흘러버린 시간으로 우리를 데려가며 그 때의 그 장면들을 되새기게 한다.그것은 때로 아쉬움과 그리움으로 혹은 추억과 후회로 가슴을 후벼파기도 한다.박 시인은 이민 작가와 함께 제주 곳곳의 공간과 풍경을 포착한 순간과 그림에 담긴 모습을 오버랩하며 자신만의 언어로 느낌과 서정, 서사를 입혔다.그는 비 내리는 서귀포 명동거리에서 먹먹한 가슴을 떠나보내야만 했던 자신과 눈물을 훔치기도 하고 기억의 고통을 감내한 인내로 내일을 기약하기도 한다.'신서귀포 메밀꽃밥'에서는 상처 받은 마음을 어루만지듯 피어난 꽃을 보며 상처도 삶의 일부임을 말한다.그의 시선은 계속 이어진다. 간밤의 고통을 이겨내고 떠오른 아침햇살을 보며 이별의 아픔도 영원하지 않음을 이야기하며 자신을 붙들지 않고 놓아주지 않는 기억 하나가 있다면 이 또한 자기의 전부였음을 인정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임을 보여준다.이렇듯 각각의 글과 그림에는 사실적 풍경 속에 담긴 화폭에 입힌 작가의 손길과 시인의 눈으로 건져올린 그림 속 언어들이 슬픔과 상처를 어루만지는 위로와 희망을 건네준다.박노식 시인은 "보석 같은 제주도 곳곳의 풍경과 공간들을 담백한 필치와 색채가 어우러진 이 민 작가의 그림을 매개로 그때 그때의 느낌의 단상들을 간결한 시적 언어로 고백하듯 써 냈다"며 "고단한 삶 속에서 잠시나마 하늘과 구름, 별을 보듯 쉬어가는 마음으로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박노식 시인은 어느 봄날, 꿈속의 그에게 불현듯 나타난 또 다른 그가 했던 말 "한 권 시집도 없이 위로 올라오지 마라!" 그는 이 현몽을 얻고 생업을 접었다. 독한 마음으로 화순군 한천면 가천마을에 둥지를 틀고 오직 시만 썼다. '유심'에 '화순장을 다녀와서' 외 4편으로 신인상을 받고 등단, 2018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수혜했다. 조선대 국문과를 나와 현재 광주 동구 '시인 문병란의 집'큐레이터로 활동 중이다.이민 화가는 조선대학교 미대 회화과와 일본 동경 다미미술대학 판화과 석사학위 취득 후 국립현대미술관 아카데미와 국내 여러 대학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했다. 작가는 자신만의 '판타블로 : 판(판화)+타블로(서양화)'라는 특수한 기법을 고안, 90회가 넘는 개인전을 열었다. 서울과 제주를 오가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제주도 그림만 1천점을 목표로 창작에 전념하고 있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사진=양광삼기자 ygs02@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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