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전선 이동, 당분간 광주전남 ‘폭염’
밤에는 폭우가 쏟아지고 낮에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야행성 장마로 광주·전남지역에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중국 남동부를 향해 북상 중인 제3호 태풍 '개미'가 장맛비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21일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틀간 광주·전남지역에 최대 108㎜에 달하는 폭우가 쏟아졌다.
지역별로는 곡성이 108㎜로 가장 많은 비가 왔으며 곡성 옥과 101㎜, 신안 옥도 89㎜, 장흥 76.3㎜ 담양 봉산 72.5㎜, 광주 광산 72㎜, 영암 67㎜ 목포 49.5㎜ 등이다.
시간당 강수량은 곡성 옥과 77㎜, 곡성 72.5㎜, 신안 옥도 67.5㎜ 광주 광산 64.5㎜, 보성 59.5㎜, 담양 봉산 52.5㎜, 장흥 43.7㎜를 기록했다.
광주·전남지역에 짧은 시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잇따랐다.
이틀간 지역 비 피해 신고는 광주가 55건, 전남이 32건 총 87건에 달했으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실제 이날 오전 4시를 전후해 영암군 삼호읍에서는 침수된 도로를 빠져나오지 못한 시민 5명과 차량에 타고 있던 운전자 1명이 구조되기도 했으며 앞서 전날 오전 10시 20분께 광주 북구 망월동 지하차도에서도 차량이 침수됐다
한꺼번에 거센 비가 쏟아지면서 지난 20일에는 광주 광산구 풍영정천 2교 주위에는 홍수주의보가 발효됐으며, 곡성·담양·나주·장흥에 산사태경보가, 구례·해남·보성·영암·신안에는 산사태주의보가 발령됐으나 현재는 해제된 상태다.
정체전선의 이동으로 비가 그친 대부분 지역에서 낮 최고기온이 33도를 넘나드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졌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곡성과 구례, 화순에는 폭염 경보가, 광주와 전남 전 지역에 폭염 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이 같은 무더위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관측했다.
한편 중국 남동부로 북상 중인 태풍 개미의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상청은 현재 태풍 개미는 작은 규모이지만 북상하면서 중형태풍으로 세력을 키워 오는 26일 오전 중국 상하이 남쪽 280㎞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 경로와 발달 정도에 따라 제주 먼 바다가 간접영향권에 들겠으며 중부지역의 정체전선을 밀어 올리는 등 한반도 날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 개미의 한반도 상륙 가능성은 낮으나 다량의 수증기를 공급해 광주·전남지역에 소나기를 내리게 할 가능성이 있다"며 "태풍의 움직임에 주의하는 한편 지역에 습하고 더운 찜통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온열질환 등 건강관리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임창균기자 lcg0518@mdilbo.com
- 광주·전남 오전 안개…동부지역 대기 건조 '화재 주의' 인천 남동구 소래생태습지공원 일대가 안개에 덮여 있다.뉴시스광주와 전남지역은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겠으며 대기가 건조하겠다.21일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광주와 전남지역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겠으며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광주공항은 안개로 인해 저시정경보가 발효됐다.해안지역의 교량 등은 지면에서 안개가 얼어 도로 살얼음 현상이 발생하겠으며 오후에도 엷은 안개(박무)·먼지 안개(연무)가 나타나겠다.기온은 오전 영하4도~1도, 오후 7도~12도 분포이다.또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강·호수·저수지·하천 등의 얼음이 얇아져 깨질 우려가 있어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전남 동부지역은 대기가 건조하겠으며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광주기상청 관계자는 "내륙지역의 강,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겠으며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겠다"며 "출·퇴근 차량은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또 "전남 동부지역은 대기가 건조하고 바람이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 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뉴시스
- · 절기상 '대한' 광주·전남, 구름 많고 큰 일교차…안개도
- · [날씨] 광주·전남 아침은 '쌀쌀', 낮에는 '포근'
- · [날씨] 광주·전남 영하 5도까지···출근길 추위 이어져
- · [날씨] 광주·전남 이틀간 최대 5㎝ 눈 ···낮에도 '쌀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