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전시, 민주·인권·평화·여성·이주
'ACCex', 20만여점 디지털정보 탐색
'VR존', 아시아 근현대유산 가상 체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라이브러리파크 상설전시가 시민 곁으로 돌아온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 아시아문화원(ACI)은 25일부터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 상설전시를 새롭게 단장하고 관람객을 맞이한다.
상설전시는 ▲아시아 민주·인권·평화, 소리와 음악, 건축, 여성, 이주 등 다섯 종류 주제전시 ▲아시아 문화정보를 탐색하는 ACCex ▲가상공간(VR) 속 아시아 무형문화재·건축 체험 등 3개 영역으로 꾸몄다.
이 중 주제전시는 연구·조사과정에서 수집한 영화, 음반, 도서와 네덜란드 델프트시에서 기증받은 인도네시아 생활자료, 다큐멘터리, 화폐, 엽서 등 ACC 소장 자료로 구성했다.
첫 번째 전시는 '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이란 주제로, 프랑스 식민지 지배를 받은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 반도 3개국의 독립과 평화를 향한 여정을 보여준다.
'아시아 소리와 음악'이란 주제의 두 번째 전시에선 1960~80년대 베트남에서 활동한 대중음악가 찐공선을 통해 탈식민지와 냉전이라는 국외충격과 도시화와 경제발전, 민주화의 역동적인 시대적 경험이 대중예술로 승화되는 모습이 드러난다.
세 번째 전시는 이슬람 국가인 이란 여성의 삶과 여성운동의 사회적 흐름 등 '아시아 여성의 삶'이 인권이라는 주제 안에서 정리된다.
네 번째 '아시아 근현대 건축' 주제 전시에선 근대국가 형성 과정에서 건축의 특징과 의미를 건축가 김수근(한국), 제프리 바와(스리랑카), 반 몰리반(스리랑카), 단게 겐조(일본) 등 사례로 보여준다.
다섯 번째 전시에선 동남아시아에 정착한 화교의 정착과정과 이들의 독특한 문화현상인 페라나칸 문화를 살펴보는 등 '아시아의 이주와 정착'이란 주제를 다룬다. ACC는 향후 연구·조사과정에서 수집되는 결과물을 주제전시에 추가로 채워 나갈 계획이다.
디지털정보 탐색과 가상 체험이 가능한 전시물도 준비돼 있다.
ACCex는 연구, 조사, 전시, 공연, 창·제작 과정에서 수집한 20만여 점의 디지털정보를 기반으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정보탐색 전시물이다. 관람객이 아시아문화 관련 핵심단어를 선택하면 이 단어와 연관된 다양한 검색어가 대형 발광 다이오드(LED) 영상 플랫폼에 표출된다. 관람객은 LED 플랫폼에 나타난 검색어의 영상, 사진, 설명문 정보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다.
ACCex는 지속적인 디지털정보 확대와 더불어 라이브러리파크 내 설치된 모든 디지털 기기와 연계시켜, 아시아문화 디지털정보의 저수지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실감형 전시물 VR 존에선 타지키스탄의 무형문화유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지역 토라자족의 전통가옥, 스리랑카의 근현대 건축 등을 가상공간 속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용신 ACC 전당장 직무대리는 "개관 6주년을 맞아 새롭게 단장한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에서 아시아의 독창적인 문화자산에 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ACC는 아시아 문화발전의 자양분이 될 연구, 조사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성과물을 이용자와 공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산에 안겨 강에 기대어 이어 온 우리네 삶 오상조 작 '영산강' 예로부터 산과 강은 아주 좋은 회화 소재였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산과 강을 애호하며 화폭에 담아 왔다. 왜일까. 산과 강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그 지역 만의 풍경을 만들어 내는 것을 넘어 산과 강은 이들의 넉넉한 품에 안긴 민중의 정신을 이루는 뿌리다. 우리는 무등산과 영산강의 품에 안겨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생각을 할까. 이같은 일상이 너무나도 당연해 어미와 같은 무등산과 영산강의 소중함을 잊고 있지는 않나. 이같은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자리가 마련된다.광주시립미술관이 '무등에서 영산으로'전을 지난 20일부터 5월 19일까지 본관 1, 2실에서 진행한다.이번 전시는 지역 공립미술관으로서 우리 지역의 미적 가치와 무등이 주는 인문 사상, 영산강이 주는 미래에 대해 조망하는 자리다.우리 가까이에 있어 너무나도 익숙한 나머지 그 가치를 제대로 보지 못했던 무등산과 영산강의 아름다움과 가치, 풍경, 삶, 문화, 역사를 회화, 사진, 설치, 아카이브 등에서 찾아본다.배동신 작 '무등산'전시는 소장작품을 통한 광주인의 삶과 멋, 역사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 시작해 무등산을 소재로 한 전통적 회화와 현대의 예술인 사진을 통해 무등산의 무한한 아름다움과 기상을 보여준다. 대형 사진 작품은 점으로 우주와 같은 무등산을 그린 회화작품과 어우러져 무등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색다르게 선사한다. 영산강을 소재로 한 대형 벽면 설치 작품은 무등산과 영산강은 하나로 연결돼 있으며 영산강이 어머니의 강인 이유를 눈으로 확인하게 해준다.계단을 지나서는 특별 섹션이 이어진다. 시립미술관 순수 소장품 중 1946년부터 1999년까지 그려진 무등산 그림 8점을 한 번에 전시해 20세기 화가들이 무등산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김형수, 양수아, 배동신, 임직순, 김영태, 박상섭 등 20세기의 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광주미술사적, 조형적으로 무등산을 살필 수 있다.정송규 작 '무등을 바라보다'아카이브 자료도 풍성하다. 무등산과 영산강에 대한 방송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무등정신을 문화적, 사상적, 예술적으로 공부하고 체화해 새로운 무등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무등공부방의 미술작품과 활동자료 등 아카이브 자료를 선보인다.사진의 기록성을 중시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꾸려진 5명의 영산강 사진그룹은 3년 간 계절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영산강의 시원지인 담양에서부터 목포 하구언까지 136.66㎞를 답사하며 찍은 사진도 만날 수 있다. 영산강의 아름다운 자연풍광과 더불어 강가를 따라 자리한 역사유적, 삶의 모습 등이 담겼다. 영산강에 대한 최초의 대형 프로젝트로 영산강의 모든 것이 오롯이 담겨 의미를 더한다.조진호 작 '소쇄원'김준기 시립미술관 관장은 "무등산과 영산강을 한 번에 다룬 최초의 대형 전시로 지역민 마음의 고향인 무등산과 영산강에 대한 위로와 더 큰 도약을 꿈꾸는 자리다"며 "이번 전시가 무등산과 영산강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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