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편 글·100편 그림 제주 매력 담아
슬픔의 섬·상상력의 바다 위로 선사
시인에게 시는 밥줄이자 자신을 지탱하는 버팀목이다.
박노식 시인은 등단 후 9년 동안 5권의 시집과 1권의 첫 시화집을 출간, 왕성한 창작활동과 필력으로 자신만의 시탑(詩塔)을 쌓아가고 있다.
박노식 시인이 자신의 대학동문인 이민 화가와 두번째 시화집 '제주에봄'(스타북스刊)을 펴냈다.
이번 시화집에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유적, 박물관, 카페 등을 여행하며 두 사람이 쓰고 그린 100편의 글과 100편의 그림이 실려 있다.
각각의 글과 그림은 제주의 숨겨진 풍경과 매력을 새롭고 다채롭게 펼쳐냈다.
지금은 국내 최고의 휴양지이지만 제주는 눈부신 풍광 속에 4·3이라 불리는 역사적 아픔과 상처를 간직한 슬픔의 땅이자 사람과 자연, 바다가 치유와 행복을 건네는 '천국'이다.
박노식 시인과 이민 화가는 책머리에서 책에 담고자 하는 뜻을 전한다.
"오직, 시만 쓰고 오직, 그림만 그리는 순한 두 사람이 만나서 세상에 하나뿐인 아름다운 책을 낳았습니다. 제주는 슬픔의 섬이고 예술적 상상력의 바다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더 아픈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그곳의 아포리즘과 그림이 당신에게 위로가 되었다면 당신과 우리는 한 수평선에 누워서 낮의 흰 구름과 밤의 푸른 별을 함께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
첫 장 이민 작가의 작품 '밤 11시30분 솔동산로'에 입힌 박노식 시인의 글을 보자.
"홀로 밤길을 걷는 사람은/ 가로등 아래에서 어떤 슬픔을 찾으며/ 누군가를 오래 생각하는 버릇이 있어요."
익숙한 길이건 낯선 거리건 우리는 어두운 밤 홀로 걸을 때 누군가를 만났던 장면과 감정을 떠올린다.
생각은 기억을 부르고 그 기억은 흘러버린 시간으로 우리를 데려가며 그 때의 그 장면들을 되새기게 한다.
그것은 때로 아쉬움과 그리움으로 혹은 추억과 후회로 가슴을 후벼파기도 한다.
박 시인은 이민 작가와 함께 제주 곳곳의 공간과 풍경을 포착한 순간과 그림에 담긴 모습을 오버랩하며 자신만의 언어로 느낌과 서정, 서사를 입혔다.
그는 비 내리는 서귀포 명동거리에서 먹먹한 가슴을 떠나보내야만 했던 자신과 눈물을 훔치기도 하고 기억의 고통을 감내한 인내로 내일을 기약하기도 한다.
'신서귀포 메밀꽃밥'에서는 상처 받은 마음을 어루만지듯 피어난 꽃을 보며 상처도 삶의 일부임을 말한다.
그의 시선은 계속 이어진다. 간밤의 고통을 이겨내고 떠오른 아침햇살을 보며 이별의 아픔도 영원하지 않음을 이야기하며 자신을 붙들지 않고 놓아주지 않는 기억 하나가 있다면 이 또한 자기의 전부였음을 인정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임을 보여준다.
이렇듯 각각의 글과 그림에는 사실적 풍경 속에 담긴 화폭에 입힌 작가의 손길과 시인의 눈으로 건져올린 그림 속 언어들이 슬픔과 상처를 어루만지는 위로와 희망을 건네준다.
박노식 시인은 "보석 같은 제주도 곳곳의 풍경과 공간들을 담백한 필치와 색채가 어우러진 이 민 작가의 그림을 매개로 그때 그때의 느낌의 단상들을 간결한 시적 언어로 고백하듯 써 냈다"며 "고단한 삶 속에서 잠시나마 하늘과 구름, 별을 보듯 쉬어가는 마음으로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박노식 시인은 어느 봄날, 꿈속의 그에게 불현듯 나타난 또 다른 그가 했던 말 "한 권 시집도 없이 위로 올라오지 마라!" 그는 이 현몽을 얻고 생업을 접었다. 독한 마음으로 화순군 한천면 가천마을에 둥지를 틀고 오직 시만 썼다. '유심'에 '화순장을 다녀와서' 외 4편으로 신인상을 받고 등단, 2018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수혜했다. 조선대 국문과를 나와 현재 광주 동구 '시인 문병란의 집'큐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이민 화가는 조선대학교 미대 회화과와 일본 동경 다미미술대학 판화과 석사학위 취득 후 국립현대미술관 아카데미와 국내 여러 대학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했다. 작가는 자신만의 '판타블로 : 판(판화)+타블로(서양화)'라는 특수한 기법을 고안, 90회가 넘는 개인전을 열었다. 서울과 제주를 오가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제주도 그림만 1천점을 목표로 창작에 전념하고 있다.
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사진=양광삼기자 ygs02@mdilbo.com
- 광주문협, 광주문학상 수상자 자격 두고 '논란' 광주문인협회 '정관 및 규정집'. 독자 제공 광주문인협회(회장 이근모·이하 '광주문협')가 지난달 주최한 제37회 광주문학상 일부 수상자들의 수상 자격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광주문협은 지난해 12월 라마다플라자충장호텔에서 제37회 광주문학상을 주최해 회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문학상, 공로상, 추천 작가상 등의 시상식을 진행했다.논란은 광주문학상을 수상한 6명의 수상자 중 일부 수상자를 두고 시작됐다. 수상자 중 일부가 광주문협의 '정관 및 규정집'에 기재된 자격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광주문협이 지난해 6월 발행한 '정관 및 규정집'의 '광주문인협회 문학상 규정'에 따르면 제2장 5조(수상 자격)에 "광주문학상을 수상할 수 있는 자는 매년 10월 1일을 기준으로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춘 회원이어야 한다"고 기재됐다. 수상 자격으로는 ▲문단에 등단한 지 만 10년을 경과한 회원 ▲우리 회에 입회한 지 만 5년을 경과하고 연회비를 완납한 회원 ▲최근 3년 안에 해당 장르의 작품집을 1권 이상 발간한 회원 등을 갖춰야 된다.광주문인협회 '정관 및 규정집'. 독자 제공하지만 광주문학상 수상자 중 두 회원이 이 중 ‘문단에 등단한 지 만 10년을 경과한 회원’이라는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학상 심사에 ‘공로 점수’를 끼워 넣어 수상자 선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드러나, 취지에 어긋난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이와 관련 광주문협 회원들이 잇따라 문제를 제기했지만, 협회는 회장의 권한이라며 회원들의 지적을 일축한 것으로 드러났다.회원들은 회장이 임의로 공로를 인정해 문학상을 수여하는 것은 직권남용이라는 주장이다.한 광주문협 회원은 "상이란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이 서로 박수받고 공감할 때 권위가 높아지는 것"이라며 "회장이 마음대로 상을 수여하는 것은 광주문학상의 위상을 격추시키는 일"이라고 말했다.또 다른 광주문협 회원은 "현재 이 사건을 아는 회원들은 대부분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상태"라며 "800여 명의 문인을 보호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협회로서의 역할이 옳은 것인지 모르겠다"고 전했다.이에 대해 이근모 광주문협 회장은 회원들의 사기 진작 차원에서 문학상을 수여했다는 입장이다.광주문인협회 '정관 및 규정집'. 독자 제공이 회장은 "아무 대가 없이 순수하게 나서서 광주문협을 위해 봉사해 준 회원들의 공로와 창작열을 높이 사 공로상과 별개로 문학상을 수여한 것"이라며 "회원이 많지만 먼저 나서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회원이 적다. 하지만 이번에 문학상을 수상한 회원들은 적극적으로 문학활동을 하며 봉사해 광주문협을 발전시켰다"고 밝혔다.또 수상 자격 미달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는 "등단 10년을 경과한 것보다, 회원 활동을 5년 이상 한 것에 더욱 중점을 뒀다"며 "현재 문제를 제기한 회원들은 개인감정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광주문협은 800여 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지역 문학단체로 '광주문학' 발간 등의 활동을 꾸준히 펴고 있다.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 '끓는 지구' 중심에 있는 것은 '나'
- · "해남이 주는 독특한 문학적 상상력 있어"
- · 메아리에서 읽어낸 소리의 발자국
- · '한강 노벨상'···더욱 풍성해진 지역 문학 행사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