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근의 잡학카페
매년 12월이 되면 한 해의 종착역에서 시간과 세월의 흐름을 의식하게 된다. 되돌아보는 1년의 여정은 마음속 시계에 따라 각기 다른 속도로 흘러간다. 더구나, 마음에 새겨진 감정의 색채가 삶의 시계를 빠르게도, 느리게도 움직이게 한다.
이처럼 시간의 속도와 흐름에 대한 다양한 사유가 있다. 공간의 변화가 곧 시간이라는 질문은 과학과 철학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래서 공간적 개념에서 시간적 개념이 유출하고, 그 역도 마찬가지로 유출되었다. 이런 개념은 현대 물리학의 상대성이론이 나오면서 시간과 공간은 서로의 독립변수가 아니라 종속변수임이 확고하게 되었다. 시간은 , 시간이 최고의 가치와 이성의 힘을 넘어 신의 자리가 되었다. 그래서 시간은 공간이 되어, 이제는 가장 소중한 가치이자 인간 이성을 뛰어넘어 신의 자리가 되었다.
한편 언어로서 시간은 순간, 한참 동안, 나날, 이따금, 당분간, 찰나... 등의 말이 존재한다. 12월 연말이 되면 "한 해가 순간적으로 지나갔다"라 한다. 이'순간'이란 아주 짧은 동안의 시간으로서 '눈깜짝할 순(瞬)과 사이의 간격'의 한자이다. 그런가 하면, 올해는'겁나게' 빨리 갔다. 이때'겁'은 인도의 불교 용어로서 무한한 시간으로, 산스크리트어인 칼파(kalpa)가 중국어로 겁파(劫波)로 표기하면서 '겁'이 우리에게 왔다. 겁은 고대 인도에서 우주의 시간을 재는 단위로 우주가 소멸하고 다시 탄생하는 시간의 주기를 말한다. '순간'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말이'한참 동안'이다. 옛날에는 국가의 통신과 이동 수단이 말이고 관리하는 곳이 역참(驛站)이었다. 한참은 한 역참과 다음 역참 사이의 거리이며, '한참 동안'은 이 거리를 말로 이동하는 시간이다.
시간은 한 방향으로만 계속 지속하는'선형적 시간'이다. 그러나 하루 24시간과 계절처럼 하나의 사건이 계속 반복되는 것은'순환적 시간'이다. 이런 순환적 시간의 출발점에 대해, 동양은 동짓날을 기준으로 해동지가 들어있는 달이 한 해의 시작이며, 고대 서구에서는 태양의 춘분점이 한 해의 시작이다. 또한, 이슬람 문화에서는 초승달이 한 달의 시작이다. 각 문화권에서 역사 이래 각각 다른 순환적 시간을 이용해 농어업의 생산과 생활에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시간은 문명이 깨어나는 첫 문이다. '시간은 금이다'라는 옛말은 이제 퇴색했다. 오늘날 시간은 모든 학문의 뿌리이며, 세상의 모든 가치 위에 군림하고, 어떤 대가로도 바꿀 수 없는 금의 금이다. 그래서 모든 문화와 국가는 시간이라는 나침반을 따라 움직이며, 그 리듬에 맞춰 미래를 설계하고 항로를 그린다. 그래서 순환적 시간을 예측 가능하게 역력을 만든다. 국가의 황제와 왕은 천상의 원리의 시간을 깊이 살피며, 제사를 통해 백성들이 삶의 순환적 시간 속에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한다
세종은 시간의 기준이 중국과 달라 조선에 맞는 천문학 이론, 관측, 계산법 등이 망라된 천문학 지식을 '칠정산'이란 역법에 체계적으로 담았다. 세종 이후, 조선에서 왕의 명으로 책 형태로 역서와 책력(冊曆)을 만들었는데, 이는 시간의 흐름의 일, 월, 뿐만 아니라 24절기와 예상한 강수량, 바람, 풍·흉년 등을 기록한 지침서이다. 이런 절기의 철을 모르는 고을 현감과 백성은 모든 농사를 망친다. 이 절기인 계절과 때의 철(계절)을 모르는 사람이 철부지(철不知)이다. 현재는 왕의 역할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천체물리학자들이 다음 해에 일어날 천체 현상을 미리 계산하여'역서'라는 책자로 매년 발행한다. 반면, 오늘날 공동체의 리더는 구성원의 운명이 달려있는 최적의 시간, 때, 철을 결정하는 통찰의 총명함이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책력이다. 오늘날 공동체의 리더는 구성원들의 운명이 교차하는 시점에서 바람의 방향을 읽을 수 있는 총명성을 가져야 하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시간의 지혜인 책력이다.
농경시대 왕은 천문의 시간이 중요하듯, "오늘날 공동체의 리더는 오직 자가보존을 시계가 아니라, 구성원을 위해 적시에 울리는 알람 시계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직 자기보존을 위한다면 공동체의 위기를 가져온다. 현대사회에서 이런 시간에 대한 잘못된 의식이 '철부지'이다. 이런 철부지에게 필요한 것이 지도편달이다. 지도편달이란 구성원이 철부지에게 회초리(편鞭)를 들고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지도편달이란 시계를 잃은 철부지에게 나침반을 들고 바른 길을 가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시간을 읽지 못하는 철부지가 공동체의 가치를 유지하는 정의의 나침판 역할을 거부하면 시간의 강물은 거꾸로 흐른다.
김용근 학림학당 학장, 창의융합공간 SUM 대표
- [문화칼럼] 1980년·2024년 비상계엄과 미디어의 진화-(48) 1980년 5.17 비상계엄과 2024년 12.3 비상계엄은 유사한 듯 다르다. 2024년 계엄의 수사 결과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포고령'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두 사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조명할 수 있다. 유사점은 정치활동 제한, 언론과 출판의 통제, 집회와 시위의 금지, 영장 없는 체포·구금·압수수색, 그리고 '처단'이라는 용어 사용이다.극명한 차이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이다. 1980년대의 미디어는 신문, 라디오, TV 방송이 중심이었다. 당시 계엄군은 시민의 눈과 귀를 막고 계엄을 정당화하기 위해 신문사와 방송국을 점령하였다. 미디어는 철저한 검열 아래 놓였으며, 국민은 정부의 일방적인 메시지만 전달받을 수 있었고, 개인의 의견 표출이나 공론화는 상상할 수 없는 시절이었다.44년이 흐른 2024년의 주요 미디어 매체는 유튜브와 TV 중심으로 변모했다. 유명 유튜버와 정치인들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이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5G 무선 네트워크를 타고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송출되었다. 특히, 유튜브는 계엄 상황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의견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쌍방향 소통의 장으로 기능했다. 이는 '1인 1폰'과 '1인 미디어 시대'임을 재입증한 사건이다.이러한 미디어의 변화는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미디어의 용도적 관점에서 보면, 1980년에는 군사정권 홍보를 위한 '권력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미디어가 2024년에는 계엄군의 행위를 감시하는 '시민의 도구'로 바뀌었다. 미디어의 구조적 관점에서 보면, 1980년의 '위계적이고 수직적인 미디어'가 2024년에는 '다중적이고 수평적인 미디어'로 자리 잡았다.이는 1인 미디어가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드러내고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존의 미디어 권력이 정보를 독점하기 어렵게 만들고, 누구나 기자가 되고 카메라 감독이 될 수 있는 환경으로 진화하였음을 시사한다.1980년 군사정권의 종식까지 국민들은 쿠테타 주인공 중심의 뉴스를 시청해야만 했다. 무려 7년 반, 이후 5년, 도합 12년 반이다. 반면, 2024년에는 시민들의 빠른 저항과 계엄군의 소극적 행동이 결합하여 330분 만에 계엄이 해제되었다. 물론 내란이 종결된 것은 아니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문제는 국민의 피로도이다. 하루하루가 답답하고 화가 난다는 분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뉴스 시청을 줄이고 관련 자료의 독서나 영화 시청을 제안한다. 넓게 보면 역사의 거대한 흐름을 누구도 막을 수 없음을 이해할 수 있다.그러나 미디어는 인간사(人間事)이다. 1인 미디어는 가짜 뉴스, 여론 조작, 필터버블에 의한 확증편향의 온상이기도 하다. 계엄을 일으킨 권력자들은 권력 연장과 더 큰 권력을 잡기 위해 끊임없이 법적, 제도적, 절차적 허점을 파고든다. 그들은 지지세력을 중심으로 혹세무민(惑世誣民), 즉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며 갈등을 조장한다. 그러나 그 어떤 변명도 통할 수 없다. 군 침입 동영상과 포고령이 증거이고, '처단'이라는 용어에 우두머리의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있다.작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AI의 대부, 제프리 힌튼 교수는 "인간은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지 못하는 세상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 점이 가장 두렵다"라고 경고했다.미디어의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세상을 더 넓고 깊게 바라보는 것이다. 그것은 관련 역사를 찾고 비교하는 미디어리터러시이다.김경수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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