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 선거를 앞둔 가운데,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와 이용섭 전 광주시장의 광주 출마 가능성이 높아지며 광주 및 전남지역의 선거판이 예상대로 요동칠 전망이다.
▲ 이낙연은 출마 의사를 공식화하고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 중이며, 이용섭 역시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깊이 고민 중이다.
▲ 이들의 출마는 개혁신당의 전략으로, 광주 지역구 조정과 파급효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문화경제부시장 공백 장기화…광주시 '느긋한' 까닭은
광주시 '경제사령탑'인 문화경제부시장 공석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현안 차질에 대한 우려도 나오지만 광주시는 느긋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 '과장된' 무안공항 소음 피해, 시뮬레이션으로 풀릴까
광주시가 4월 총선 직후 무안군민을 대상으로 군공항 이전과 관련, '소음피해대책 토론회'를 연다. 구체적인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해 왜곡된 소음피해 논란을 해소할 계획인데, 과연, 무안군민을 설득할 수 있을까?
정부가 최근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강기정 광주시장이 정부 방침을 따라가지 않겠다고 밝히자 지역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판단이다라는 의견과 시대를 역행하는 정책이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경찰청의 조직 재편에 따라 신설된 '형사기동대' 때문에 광주경찰청 일선 경찰서 형사과에 비상이 걸렸다.
인력 증원이 없는 상태에서 공모 방식으로 조직을 구성하다 보니 수사부서에서 대거 인력 유출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허리' 역할을 수행하는 중견 수사관들과 경위급 수사관들의 이탈이 많아 수사서비스 품질 저하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 실상을 다룬 연극 무대가 광주를 찾는다. 오는 24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봉선화Ⅲ'가 그것. 특히 이 공연은 나고야의 중고생부터 70대까지 일반 시민들이 배우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관람은 무료로 가능하다. 23일까지 광주문화재단 홍보물 큐알코드로 신청하면 된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사죄 없으면 광주 오지 마라"···장동혁 5·18 참배 시민 반발 ‘5초 묵념’ 끝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요약 및 포인트는?기사링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49611▶ 장동혁 대표, 취임 후 처음 5·18묘지 참배하려다 시민 항의에 막혔다네요.▶ 시민들은 "진심 없는 사죄는 정치쇼"라며 입구부터 강하게 제지했대요.▶ 결국 헌화·분향도 못하고 5초 묵념 후 묘역 둘러보지도 못하고 철수했어요.▶ 시민단체는 “내란 옹호 세력이 올 곳 아니다”라고 날 세운 반응을 보였네요.✅ 포인트: "광주 시민은 쇼보다 진심을 원한다"는 게 현장의 분위기였대요.강수아기자 rkdtndk711@mdilbo.com
- · [무잇슈] 광주 출신, 버스커버스커 '장범준' 장성에 뜬 이유는?
- · [무잇슈] “광주시장직 걸었다”…광주 2호선 도로개방 속도전, 시민 '불안'
- · [무잇슈] '트럼프 마음 움직였다'···전남 출신 투톱, 한미 협상 타결
- · [무잇슈] “조만간 광주에 뭔가 있다”…AI센터 불발 후, 새 판 깔리나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