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c3QycN/715188
▲ 광주시는 15일부터 '다자녀행복카드' 사용자 대상으로 1만원 초과 사용 시 최대 1만원 캐시백 이벤트를 실시한다.
▲ 이 카드는 광주시 거주 2자녀 이상 가정에서 발급 가능하며, 병원·학원 등 광주시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감면 또는 면제받을 수 있다.
▲ 출시 2개월 만에 4천좌 발급을 돌파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지원 정책으로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http://www.mdilbo.com/lib/thumb.html?type=file&src=202402/28/20240228181643846502.jpg&w=700)
▶ '천하람·이정현 출격'…민주당 텃밭 '위협'
순천·광양·곡성·구례갑과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가 전남에서 가장 핫한 선거구로 부상했다. 민주당 손훈모 변호사가 후보로 나선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선거구는 개혁신당 천하람 전 최고위원이 두번째 도전에 나섰고,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는 국민의힘이 단수공천한 이정현 전 의원과 민주당 경선 1위 후보 간의 맞대결이 성사돼 가장 피튀기는 총선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측된다.
전남도의 30년 염원이었던 국립의대 설립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도청에서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전남도의 의대 추진 문제는 전남도에서 정해서, 의견 수렴해서 알려주시면 저희들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남도에서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정해서 의견수렴해서 알려주시면 저희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본격적인 캠핑 시즌을 앞두고 광주·전남지역에서 캠핑 중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 캠핑족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5년간 광주·전남에서 일어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는 총 43건으로 집계됐다. 난방철이 시작되는 10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장소별로는 주거시설이(59건)이 더 높지만 위험성은 텐트(16건)가 훨씬 크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 "5·18 역사적 가치 부정한 조사위 보고서 원통"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 보고서를 두고 5·18의 역사적 가치를 근본적으로 부정했다고 비판했다.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내 "왜곡으로 가득찬 5·18조사위의 보고서를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시향은 다음달 4일 오후 7시 통영국제음악당 콘서트홀에서 '2024 통영국제음악제'에 초청받아 '광주시립교향악단 with 에마뉘엘 파위' 공연을 펼친다. 또 광주시향은 다음달 24일 오후 7시30분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383회 정기연주회 '교향악축제 프리뷰;바비야르(Babi Yar)'를 연다. 광주시향은 광주 공연 후 곧바로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펼쳐지는 2024교향악축제에 참여한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청년들 희소식!···100만원 받는 정책 소개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7683▶ 광주시는 19~39세 근로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13(일+삶)통장' 10기 참여자 620명을 1월 22일부터 2월 3일까지 모집한다.▶ 청년이 10개월간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광주시가 100만원을 추가 지원해 총 200만원의 만기금을 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신청은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선정은 추첨으로 진행된다.▶ 광주시는 중도탈락 예방과 금융교육 등을 통해 청년들의 금융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도심 오가는 유일한 길인데...보행로 없는 광주 ‘장록교’ 아찔광주 황룡강을 가로지르는 장록교에 보행로가 없어 인근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왕복 2차선 교량 위로 차들이 쉴 새 없이 지나다니고 있지만, 보행자들이 차들을 피해 교량 난간 쪽에 바짝 붙어 아슬아슬하게 통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1가구 1주택 특례’ 지역주택시장 영향 미칠까‘준공 후 미분양’ 주택에 한해 ‘1 가구 1 주택 특례’를 적용키로 한 정부 대책이 지역 주택 시장에 영향을 미칠지가 관심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에선 오랜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투자수요가 사실상 없는 상황에서 ‘악성 미분양’ 해결을 위한 투자 수요 형성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전국기능경기대회 예산 ‘싹둑’···차질 빚나광주시가 올 9월 개최 예정인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를 앞두고 빈축을 사고 있다. 광주시가 대회 유치 예산규모를 당초계획보다 절반 가까이 줄여 편성하면서 장비 대여를 비롯한 경기장 조성과 개·폐막식 준비 등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2기 통상정책...지역 경제계도 예의주시트럼프 2기 행정부가 본격 출범하면서 ‘미국 우선주의’로 대변되는 통상정책을 두고 지역 경제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보편관세가 현실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 내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가전 등이 직접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는데다 통상정책에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에서 다.▶ ‘혐오 정치’와 ‘반혁명’, 철학으로 해부하다윤석열 정권의 탄생부터 몰락의 순간을 철학의 시선으로 분석하는 책이 나왔다.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신간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를 통해 20대 대선부터 지난해 12월3일 벌어졌던 비상계엄 사태와 탄핵 가결까지 결정적인 순간들을 철학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사유한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가족과 함께' 추운 겨울날 가기 좋은 전남 온천여행 명소 3곳
- · [무잇슈] 쿠팡, 장성을 넘어 '호남권 허브'로···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 [무잇슈] 광주 도심 속 '마약 난동'··· 객실 안 주사기 조사
-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