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18개 선거구 가운데 22대 총선에 출마할 15개 선거구에서 공천자가 확정된 가운데 9개 선거구가 과거부터 이재명 대표와 인연을 맺어온 사람들로 채워졌다. 친이재명계 인사들이 공천을 받았다. 반면 비명 인사들은 줄줄이 경선에서 탈락했다.
광주시는 신세계백화점 확장, 더현대광주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광천동과 임동 일대에 들어섬에 따라 유발되는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서구와 북구로 연결되는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법 유턴을 막고 중앙선 등 도로상 구조물을 표시하기 위해 설치된 시선유도봉(차선규제봉)이 파손된 채 방치돼 도로 위 흉물로 전락하고 있다. 차량에 의해 쉽게 파손되는 데다 관리 인력 부족으로 보수·정비가 제때 되지 않아 도시미관을 해치고 교통안전에 위협까지 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봄이 오며 우리들의 활동 반경 또한 넓어졌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기지개와 함께 좋아하는 일을 찾아 나설 시간이다. 무엇을 하면 좋을지 고민인 당신에게 다양한 기관에서 펼쳐지는 연령대별 프로그램 3가지를 추천한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 [무잇슈] 국립5·18민주묘지의 '변신'···'산자'와 '죽은자'의 공간?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국립5·18민주묘지 확장 용역 타당성 조사 끝···23일 최종보고회국립5·18민주묘지의 안장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묘역 통합과 추가 묘역 조성 계획을 담은 연구용역이 완료됐다. 2묘역의 묘지들은 유가족 동의하에 이장되고, 묘지 공간 개선과 함께 교육·문화 공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3년 내에 착공될 예정이며, 5·18민주묘지를 추모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공간으로 변화시킬 계획이다.▶ 긴 설 연휴에 매출 주나··· 소상공인 한숨정부의 27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직장인들에게는 황금연휴가 되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긴 연휴가 매출 감소와 인건비 부담 등으로 오히려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며 걱정하고 있다. 경기 침체와 연말 특수의 부재로 이들은 설 연휴가 도움이 되기보다는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유가족도 정부도 '참사 원인 규명·안전한 대한민국' 한목소리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희생자 합동 추모식에서 유가족과 정치권은 사고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촉구하며, 유가족 지원과 법적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유가족 대표는 사고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노력을 당부했고, 정부와 정치인들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이들은 참사의 진상 규명과 함께 특별법 제정을 통해 유가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 아파트가격 하락 올해도 계속광주 아파트 매매가격은 최근 2년간 하락세를 이어가며, 올해도 약보합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면, 전세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며 실거래에서도 하락거래가 상승거래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청년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주력할 것"김미승 회장은 광주전남작가회의 제17대 회장으로 선출되며, 젊은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 단체와의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는 오월문학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 작가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작업에 힘쓸 예정이며, '돌봄'의 가치를 강조하며 회원들의 화합을 촉구했습니다.손민아수습기자 minah8684@mdilbo.com
- · [무잇슈] GGM 노조파업으로 청년 일자리 '300명' 채용계획 무산
- · [무잇슈] GGM 신입 초봉 4천만원선···그럼에도 파업하는 이유는?
- · [무잇슈] 尹 탄핵에 앞당겨진 대선···호남은 역시 이재명?
- · [무잇슈] 생존 가능성 '희박' 발표에···눈물 쏟아내며 '혼절'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