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xQQILD/719211
▶ 농성화로: 나성범 선수 픽 고깃집으로 원래도 맛집으로 유명해서 저녁에 가면 웨이팅이 거의 필수인 곳.
▶ 진식당: 기아 챔피언스 필드 근처에 있는 맛집으로 기아 선수들뿐만 아니라 원정으로 방문한 선수들에게도 소문난 맛집이다.
▶ 독도횟집: 기아 투수 윤중현 선수의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횟집으로, 대인시장 내에 위치해있다.
전국적으로 고금리·고분양가로 인해 분양시장이 급격히 침체되면서 분양권 거래가 활기를 띠고 있다. 광주 역시 2천만 원을 훌쩍 넘는 고분양가가 계속되면서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많은 분양권 거래가 이뤄지는 등 신축 입주를 희망하는 실수요층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광주지역 의과대학들이 내년 신입생 모집 규모를 확정지었다. 올해 250명에서 63명 늘어난 313명이다. 전남대는 의대 정원을 38명 늘린 162명으로 확정했다. 이는 전남대에 배정된 75명의 절반 수준이다.
▶ 전남대병원 이어 조선대병원도 '주 1회 휴진' 움직임
광주·전남 대형병원인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의과대학 교수들이 ‘주 1회 휴진’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단 휴진 참여는 ‘권고’ 사항이라 각 진료과나 교수별 사정에 따라 실제 휴진 참여율은 상이할 것으로 관측된다.
4·10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선거에서 12석을 확보해 돌풍을 일으키며 원내3당의 위치를 차지 하게된 진원지는 광주시 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국혁신당은 광주시 투표수 81만8천73명 가운데 38만490명을 획득해 47.72%의 득표율을 보였다.
해남군 솔라시도 기업도시내 산이정원이 4일 개장한다. 전남 최초의 정원형 식물원인 산이공원 면적은 50만여㎡(16만평)로 솔라시도 기업도시의 대표 공간이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공실 우려?···'더현대 광주' 방직공장터 상가 비율 축소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MSkz2m/731572▶ 광주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전방·일신방직터 주상복합건물 상가 비율을 15%에서 10%로 축소하는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사업자는 상가 비율 완화로 절감된 비용 중 180억원을 기부채납하고 교량 2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현대광주는 교통영향평가를 제출했으며, 통과 시 내년 7월 주거시설 분양이 예정되어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최현석·여경래, 광주 김치축제 온다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최현석·여경래·파브리 셰프 등이 광주를 찾는다.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광주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광주김치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타셰프 푸드쇼’ 참여를 위해서다.▶ 남도 특색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서 만추 낭만 즐기세요강진 백운동정원과 보성 열화정, 장성 금곡영화마을, 화순 고인돌 유적지 등이 10월 추천관광지로 선정됐다. 전남도는 남도의 특색이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로 이 4곳을 선정했다.▶ “맨홀 아닌 주정차 불가 ‘지하식 소화전’이에요”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곳에 설치된 지하식 소화전이 불법주정차로 인해 제 역할을 못하는 등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 대다수 운전자들은 맨홀과 똑같은 생김새 때문에 지하식 소화전을 구별하지 못하는 등 의도치 않게 주정차를 하고 있어서다.▶ ‘줄줄 새는 혈세’ 37억원 퍼주고 엉터리 예산 집행·정산 영광군 수사영광군이 수십억원의 예산을 집행한 뒤 정산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이 전남도 감사결과 드러나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들은 2022년 12월 특정 업체에 농업발전기금 명목으로 보조금 37억원을 지급한 뒤 정산 검사를 소홀히 하는 등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한 혐의를 받는다.▶ ‘빅마마’ 뜨는 광주극장 영화제광주극장이 개관 89주년을 맞아 영화 마니아들을 설레게 할 영화제를 개최한다. 1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될 이번 영화제에선 다양한 고전영화 상영과 불쏘클, 키라라 등이 함께하는 시네콘서트, 빅마마 리더 신연아가 선보이는 ‘음악으로 통한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