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Lia7dg/719347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하늘마당'이 어린이날 연휴에 임시 개방된다.
▶ 이 장소는 수천명의 방문객이 쉬고 즐길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쓰레기 문제와 잔디 손상으로 인해 일시 폐쇄되었다가 개선 작업을 거쳐 다시 문을 열게 되었다.
▶ ACC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시각적 안내물과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늘마당 외에도 다른 열린 공간들에서 문화와 휴식을 즐길 수 있다.
▶ '뇌물로 승진' 징역형 선고받은 현직 전남 경찰 5명 파면
인사 브로커에게 뇌물을 건네고 승진을 청탁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 받은 현직 경찰관 5명에게 ‘파면’ 징계가 내려졌다. 이들은 지난 2021년 승진 과정에서 당시 인사권자인 전남경찰청장에게 청탁 대가로 수 천 만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됐다.
▶ 노태우 장남 노재헌, "부친 회고록 개정판 출간 때 수정할 것"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원장이 2일 광주서 5·18민주화운동의 진압 당위성을 언급한 부친의 회고록 개정에 대해 “개정판을 출간할 때 광주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바람의 손자' 이정후, 광주 아동시설에 1천만원 기부
미국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이정후(외야수)가 4년 연속 대를 잇는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광주 아동복지시설 신애원은 “이정후가 2024년 제102회 어린이날을 맞아 1천만원을 광주 신애원에 기부했다”고 2일 밝혔다.
광주시는 제102회 어린이날을 맞아 5일 오전 10시 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어린이날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어린이들이 시청 잔디광장에서 각종 공연과 놀이 등을 맘껏 즐기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했다.
한말 의병 최대 격전지였던 어등산 자락에 자리한 동곡뮤지엄이 5월9일부터 7월21일까지 동학농민혁명 130주년을 기념한 전시 ‘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위하여’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오늘날 촛불로까지 이어진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의미와 가치를 예술로 재해석한 자리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공실 우려?···'더현대 광주' 방직공장터 상가 비율 축소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MSkz2m/731572▶ 광주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전방·일신방직터 주상복합건물 상가 비율을 15%에서 10%로 축소하는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사업자는 상가 비율 완화로 절감된 비용 중 180억원을 기부채납하고 교량 2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현대광주는 교통영향평가를 제출했으며, 통과 시 내년 7월 주거시설 분양이 예정되어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최현석·여경래, 광주 김치축제 온다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최현석·여경래·파브리 셰프 등이 광주를 찾는다.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광주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광주김치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타셰프 푸드쇼’ 참여를 위해서다.▶ 남도 특색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서 만추 낭만 즐기세요강진 백운동정원과 보성 열화정, 장성 금곡영화마을, 화순 고인돌 유적지 등이 10월 추천관광지로 선정됐다. 전남도는 남도의 특색이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로 이 4곳을 선정했다.▶ “맨홀 아닌 주정차 불가 ‘지하식 소화전’이에요”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곳에 설치된 지하식 소화전이 불법주정차로 인해 제 역할을 못하는 등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 대다수 운전자들은 맨홀과 똑같은 생김새 때문에 지하식 소화전을 구별하지 못하는 등 의도치 않게 주정차를 하고 있어서다.▶ ‘줄줄 새는 혈세’ 37억원 퍼주고 엉터리 예산 집행·정산 영광군 수사영광군이 수십억원의 예산을 집행한 뒤 정산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이 전남도 감사결과 드러나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들은 2022년 12월 특정 업체에 농업발전기금 명목으로 보조금 37억원을 지급한 뒤 정산 검사를 소홀히 하는 등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한 혐의를 받는다.▶ ‘빅마마’ 뜨는 광주극장 영화제광주극장이 개관 89주년을 맞아 영화 마니아들을 설레게 할 영화제를 개최한다. 1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될 이번 영화제에선 다양한 고전영화 상영과 불쏘클, 키라라 등이 함께하는 시네콘서트, 빅마마 리더 신연아가 선보이는 ‘음악으로 통한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