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밤에는 폭우가 쏟아지고 낮에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야행성 장마로 광주·전남지역에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특히 중국 남동부를 향해 북상 중인 제3호 태풍 '개미'가 장맛비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 광주·전남 잔골재 수급 '비상'···올 하빈가 건설업 파장 우려
레미콘 원재료 중 하나인 ‘잔골재(모래)’의 광주·전남 지역 수급량 감소로 타지역 공급량이 절반에 육박하고 있는 가운데 운반비마저 상승하면서 레미콘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 의원 '밥그릇 싸움'에 등 터진 공무원···휴가철 보고 '논란'
광주 남구의회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 감투싸움 속 의원들이 쏘아올린 '내분'의 피해가 애꿎은 집행부 직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이다.내부 갈등이 봉합되지 않아 원 구성이 10여일간 늦어지면서, 업무보고와 일반안건을 다루는 임시회 회기가 2주 이상 미뤄진 데다 '여름 휴가철'과 겹치면서 직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참을 만큼 참았다" 광주 소상공인·단체, 배민에 반발
광주지역 소상공인들과 관련 단체들이 배달앱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인상 방침에 강력 반발했다. 한편 광주지역 소상공인연합회와 외식사업장, 소비자들,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은 정당한 요구가 수용될수 있도록 수도권까지 '배달의 민족 릴레이 독립 선언'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올린의 선율로 전하는 모차르트와 차이콥스키의 대표곡 무대가 펼쳐진다. 광주시립교향악단(이하 '광주시향')은 내달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에 걸쳐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386회 정기연주회 'Leggiero'를 무대에 올린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티켓팅 더 힘들 듯'···KIA, 올해도 흥행 예고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시범경기부터 구름관중' KIA, 올해도 대흥행 예고겨우내 야구팬들이 손모아 기다렸던 야구 경기가 열렸다. 비록 정규시즌이 아닌 시범경기지만 이들의 발걸음은 야구장으로 향했다. 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2025시즌 첫 홈경기가 열린 지난 15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는 KIA구단 추산 1만5천690명의 관중이 찾아 매진을 기록했다.▶'청정지역 뚫렸다' 전남서 첫 구제역 발생···영암·무안으로 확산'청정지역' 전남에서 사상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해 축산농가에 초비상이 걸렸다.방역 당국은 해당 지역에 출입을 통제하고 소독, 백신접종 등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사흘 만에 전남에서만 5건이 발생하면서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스쿨존 맞나요···신호등 고장에 불법주정차 만연해 위험광주 일곡동의 한 스쿨존 구간이 신호등 고장과 만연한 불법주정차, 과속카메라의 미설치로 인해 초등학생들의 등하교길 안전은 물론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다. 특히 '민식이법' 제정 5년이 지났지만 관할 지자체는 주정차 단속에 미온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북토크·북스테이···'동네 사랑방' 자리매김e-book 등 종이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도 책을 접할 수 있는 수단이 생겨나며 거리의 터줏대감이었던 서점이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씁쓸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다양한 방식으로 책과 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독립서점과 책방이 동네 사람들의 '사랑방'으로 새롭게 변신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책과 접목시킴으로써 보다 쉽고 재미있게 문학을 즐길 수 있는 광주의 책방을 소개한다.▶ "폐기물 악기가 전해주는 선율 신기해요"버려진 폐기물로 악기를 만들고 연주하는 아티스트 단체 '크리에이티브아트'가 후원음악회를 통해 자신들의 음악을 관객들에게 선보였다.크리에이티브아트는 지난 14일 오후 광주 남구 양림동 '10년후 그라운드'에서 에든버러 프린지 축제 후원음악회 'UPCYELD MUSIC'을 열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이번주 예상됐던 '탄핵심판 선고'···尹 구속취소 변수되나?
- · [무잇슈] '래미안? 푸르지오?'···더현대 광주, 4000세대 아파트 동시 건축신청
- · [무잇슈] "사업비만 1조원?" 호남고속도로 언제 완공될까
- · [무잇슈] 민주주의 심장 '광주'에서 일어난 충돌, 尹 탄핵 찬반 집회 맞붙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