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25790
▶ 광천동·임동 일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단거리 노선' 지하철을 건립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 제안자는 이 노선이 광천동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교통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지하철 포기를 반대했다.
▶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 것과 관련, 도시철도를 건립해야 한다는 제안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 지난해 열대일 담양·곡성, 열대야 여수·목포 가장 많아
지난해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하루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인 ‘열대일’ 일수는 담양군과 곡성군이 66일로 가장 많았다. 또한 밤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는 여수·목포시 등 해안 지역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 부서지고, 녹슬고, 백화현상도···전남대 교육융합관 '눈살'
전남대 사범대학 교육융합관 내 마련된 옥상정원의 벽면이 갈라지고 있지만 수개월째 방치 돼 우려를 사고 있다. 또 꽃과 식물이 가득해야할 정원에는 공사장 자재들, 완강기도 녹슨 채 있어 안전사고 발생이 염려된다.
광주시가 이용객이 원하는 정류장에서 앱으로 호출하면 버스가 찾아오는 ‘광주투어버스’ 운행을 시작한다. 광주시는 23일 ‘부르면 갑니다’ 광주투어버스’ 앱을 출시하고 수요응답형(DRT) 광주투어버스를 함께 운영한다.
▶ 광주시교육청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 중식 지원' 사업 차질
광주시교육청이 여름방학을 앞두고 추진 중인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 중식 지원’사업이 우려를 사고 있다. 일부 돌봄전담사의 반대로 광주지역 152개교 중 20개교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여름 휴가와 방학의 무료함을 달래줄 예술, 고전, 독립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스크린에 펼쳐진다. 광주극장은 내달까지 예술가들의 다큐멘터리, 다시 만나는 고전 영화, 그리고 한국과 광주의 독립영화를 상영한다.
▶ 우치동물원 출생 벵갈호랑이 '러브' 폐사···삼남매 모두 하늘나라로
2009년 광주 우치공원 동물원에서 태어났던 벵갈호랑이 ‘러브’가 세상을 떠났다. 22일 우치공원에 따르면 2009년 우치공원 동물원에서 태어난 벵갈호랑이 삼남매 ‘아이·러브·기아’중 둘째 러브가 지난달 14일 폐사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충장로 상권 개발 대체 언제? 상인들만 "전전긍긍"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mdilbo.com/detail/DDAuq0/740086▶ 충장로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한 '충장상권 르네상스 사업'이 옛 와이즈파크 개발 중단과 부지 협상 지연으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와이즈파크 공사 중단은 개발사 시너지타워의 자금 문제 가능성까지 제기되며 상인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동구는 홍콩거리 조성을 5~6월까지 완료할 계획이지만, 상권 전반의 활성화는 불투명한 상황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의대생 휴학계 반려에도 광주지역 복귀자 없어광주 대학들이 의대생들의 조속한 복귀를 위해 집단 휴학을 불허하겠다는 뜻을 전달했지만 복귀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광주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전남대학교와 조선대학교가 의대생 휴학계 반려 의사를 밝힌 이후 복귀한 의대생은 나타나지 않았다.▶ 광주시, 야구 특화관광 ‘야구광 트립’ 출시‘2025 광주 방문의 해’를 맞아 KIA 타이거즈 홈경기를 연계한 야구 특화 관광상품 ‘야구광 트립’을 출시된다. 광주시와 광주관광공사는 야구 특화 관광상품인 ‘야구광 트립’을 출시, 4월부터 여행사를 통해 연중 판매할 예정이다.▶ 관용차, 주말엔 시민이 쓴다···공유 서비스 ‘호응’광주시와 자치구의 관용차 공유 서비스가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주말과 공휴일에 운행하지 않는 관용차를 취약계층에게 대여하는 방식으로, 공공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시민 편의 증진을 동시에 꾀하고 있다는 평이다.▶ 전남 구제역 암소가 76%···“임신 중 백신 기피?”전남지역에서 구제역에 감염된 소 대부분이 암소인 것을 두고 농가들이 백신접종을 기피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임신한 소에게 백신을 접종하면 조산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다. ▶ 우리 삶 애환 담긴 ‘트로트·뽕짝’ 전시로 만난다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22일부터 8월24일까지 문화창조원에서 ‘애호가 편지’를 진행한다. 트로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 풍경과 감각을 재해석한 전시로 나만의 음악을 만들고 다양한 체험도 가능해 눈길을 모은다.손민아기자 minah8684@mdilbo.com
- · [무잇슈] 광주 버스서 갑자기 '펑'···탑승 중 날벼락 맞은 '승객'
- · [무잇슈] 춘삼월 폭설에 41중 '추돌사고'···눈길·블랙아이스 주의
- · [무잇슈] 광주서 尹 피켓시위 중 쓰러져···결국 숨진 '민주당원'
- · [무잇슈] 광주 '만원 예식장' 이곳···고물가에 신혼부부 '관심집중'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