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MSkz2m/733749
▶ 광주 상무지구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돼 2031년까지 첨단·의료·연구개발·마이스 등 융복합 사업이 추진된다.
▶ 국토부의 기본계획 승인에 따라 1조5천790억 원을 투자해 일자리, 주거, 문화가 집약된 혁신 플랫폼 공간으로 개발되며, 청년 창업 및 기업 지원이 강화될 예정이다.
▶ 도심융합특구 지정으로 각종 부담금 감면과 함께 기회발전특구 지정 가능성이 높아져 기업 종사자 주거지원 등의 혜택도 기대된다.
▶ KIA 타이거즈 ‘V12’ 카퍼레이드 30일 오후 열린다
KIA 타이거즈 선수단과 팬들이 함께하는 우승 축하행사(팬페스타)가 30일 오후 5시께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축하 행사에 앞서 우승 주역인 이범호 감독과 주요 선수들이 차량에 올라 거리를 행진하는 ‘카퍼레이드’도 진행된다. 이번 카퍼레이드는 KIA 납회식이 있는 오후 2시에서 본행사인 오후 5시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광주 대중교통, 내년부터 어린이는 공짜·청소년 반값에
광주시교육청과 광주시가 어린이·청소년 교통비를 분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광주G-패스 사업의 어린이·청소년 부분을 시교육청과 광주시가 분담하기로 한 것이다.
▶ ‘원정장례 이제그만’…광산구 반려동물 장례식장 용도변경 허가
광주에 반려동물 장례식장이 이르면 연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광주 광산구가 용도변경 허가 관련 소송에서 승소한 반려동물 장례업체(무등일보 11월7일자 4면 참조)에게 용도변경을 최종 허가하기로 했다.
연인이나 친구 사이 빼빼로를 선물하는 날인 이른바 ‘빼빼로데이(11월11일)’ 특수가 사라지면서 광주 상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고물가 장기화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데다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그나마 이어지던 시민들의 발길마저 끊겼기 때문이다.
10일까지 펼쳐지는 15회 광주여성영화제 개막식이 6일 광주극장에서 열렸다. 이날 개막작 ‘양양’ 상영 이후, 김채희 위원장과 양주연 감독은 GV를 진행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최루탄 가스가 '노래·공연'으로···젠지세대의 '탄핵캐럴'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WYXZ2h/735832▶ 1980~90년대 시위는 최루탄과 치약으로 상징되며, 최루탄 가스를 막기 위해 시민들이 치약을 던져주던 에피소드가 있다.▶ 2000년대 이후 온라인과 촛불문화가 등장하며 노래, 공연, 토론 등 평화적이고 이벤트성 시위로 변화했다.▶ 최근 젊은 세대 주도의 재치 있는 시위 문화가 확산되며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커뮤니티가 새로운 시위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광주 시민사회 “비상계엄 통치행위라는 尹, 당장 탄핵을”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관련 대국민 담화를 두고 광주 시민사회가 일제히 규탄했다. 윤석열 정권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12일 긴급 성명을 내고 “마지막까지 무너져 내리는 권력을 지키려고 발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 시국성회, 5·18민주광장에 1만명 모인다윤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 사회 각계인사들의 목소리가 이어진다. 윤석열정권 즉각퇴진 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등에 따르면 13일까지 매일 저녁 7시께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시민 시국성회가 열린다.▶ 광주시의회 내년 광주시 예산 7조6천억원 의결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광주시 2025년도 예산안 7조6천43억원을 의결했다. 상임위원회에서 전액 삭감했던 5·18대중교통 무료이용 사업과 광주FC 대회 지원 예산은 복원됐다.▶ ‘우승팀의 자존심’ KIA, 황금장갑 몇명 배출할까올해 프로야구 최강팀 KIA타이거즈가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몇 명의 수상자를 배출 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각 포지션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 10명에게 주어지는 골든글러브에 KIA는 10명의 후보를 냈다.▶ “광주미술상 30년, 선후배 작가 열정 덕”원로·중진 선배들이 십시일반 기금을 모아 지난 1995년 제정한 광주미술상이 올해로 30년을 맞는다. 이를 기념해 그동안의 수상자들과 운영위원이 한자리에 모여 대규모 전시를 18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연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윤 대통령의 광주·전남 '대선공약'···최악의 경우 폐기까지?
- · [무잇슈] '축제 분위기 물씬'···시대에 맞춰 진화하는 '집회'
- · [무잇슈] 'MZ 시위문화' 확산···KIA타이거즈 부채도 집회 아이템으로?
- · [무잇슈] "자다가 무너지는거 아니야?" 광주 월산동 신축 인근 균열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