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8001
▶ 광주시는 2026년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을 대폭 개편하고, G-패스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일 계획이다.
▶ 이를 통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현재 31.7%에서 2026~2027년 42.63%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또한, 2029년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및 광천상무선·BRT가 완공되면 수송분담률이 50%를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전남에 대설특보가 확대되면서 각 지자체는 폭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대설주의보가 광주와 전남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된 가운데 5일 새벽에는 시간당 3~5㎝의 많은 눈이 내리면서 출·퇴근길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가를 바탕으로 제조업 집적 증가 등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 정주환경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지식기반산업의 기업 성과를 개선하고, 메가시티 개발을 통해 지역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속도를 내며 조기 대선 분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야권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광주·전남을 찾는다. 민주당 지지율 하락과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이재명 위기론’이 고개를 들자 비명(비이재명)계 잠룡들의 움직임이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 보수단체 2천500명, 금남로서 尹 탄핵 반대 대규모 집회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보수단체들이 민주주의의 심장으로 불리는 광주 금남로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극우 유튜버 안정권(43)씨가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가 금남로 일대에서 ‘청년대한민국수호대회’를 열겠다고 집회 신고를 했다.
무등일보 문화관광매거진 월간 ‘아트plus’ 2월호(통간 266호)가 발간됐다. 이번호는 영광 대표축제와 9경, 9미, 9품을 소개하며 올해 광주 명소로 다시금 주목 받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전일빌딩245를 소개하는 등 다양한 관광, 문화예술 소식을 전한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한 야산서 '화재'···인위적 발화 가능성?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q2jcbR/738075▶ 광주 남구 제석산에서 2주 간격으로 산불이 발생했으나, 당국은 명확한 단서를 찾지 못해 '원인 미상'으로 결론지었다. ▶ 두 화재 모두 심야 시간 인적이 드문 곳에서 발생해 실화나 인위적 발화 가능성이 크지만, 발화 흔적이 없어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남구는 등산로 출입구가 많고 CCTV가 없어 등산객 특정이 어렵다며 추가 조사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점심때 뭐먹지 귀족된 금치의 배신광주에서 김치찌개 백반 가격 평균 8천원 시대가 열렸다. 2024년 1월, 7천800원에서 8천200원(2025년 1월 기준)으로 5.1% 올랐다. 한 번 올리면 낮추는 일이 드문 외식 가격 특성상, 1만원 대까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해 ‘금(金) 배추’ 파동의 후과다.▶ 훈련한다지만··· “산불진화대 전문인력 양성해야”경남 산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진화과정에서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산불진화 전문 인력 양성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전남도 22개 시·군과 전남소방본부의 소방전문진화대원은 총 1천86명이지만 이중 65세 이상 대원의 비율은 396명(36.4%)에 이른다.▶ 광주·전남도 ‘싱크홀’ 공포...“내 출퇴근길은 안전한가”최근 서울 강동구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30대 오토바이 운전자가 숨지면서 광주·전남지역에서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18∼2024년 최근 8년간 국토교통부 ‘지하안전정보시스템(JIS)’에 등록된 광주지역 싱크홀 발생 건수는 총 156건(동구 33건·서구 27건·남구 14건·북구 22건·광산구 60건)에 달했다.▶ KIA 위즈덤, “3루도? 2번도? 모두 OK”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외국인 새얼굴 페트릭 위즈덤이 KBO무대에 천천히 젖어들고 있다. 위즈덤은 지난 25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5 신한 SOL BANK KBO 정규시즌’ 키움히어로즈와 경기에서 2번타자 겸 3루수로 선발출전했다.▶ ‘별’과 ‘빛’이 된 부녀의 이야기5·18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최후의 시민군이었던 ‘들불열사’ 고(故) 김영철 열사의 딸이 아버지와의 기억을 담은 뜻깊은 공연을 선보인다. 김 열사의 딸인 김연우씨는 내달 10일 오후 7시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공연장에서 ‘춤과 춤꾼의 에피소드극-별.빛 맞춤’을 무대에 올린다. 김세화 수습기자 3flower@mdilbo.com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배경이 광주·전남?
- · [무잇슈] 불안감 여전한 '홈플러스'···근황은?
- · [무잇슈] 충장로 상권 개발 대체 언제? 상인들만 "전전긍긍"
- · [무잇슈] 광주 버스서 갑자기 '펑'···탑승 중 날벼락 맞은 '승객'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