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광주 버스서 갑자기 '펑'···탑승 중 날벼락 맞은 '승객'

입력 2025.03.19. 17:55 박현 기자

'무잇슈'란?: 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https://www.mdilbo.com/detail/q2jcbR/740032

▶ 광주 좌석02번 시내버스에서 에어 서스펜션이 폭발해 승객이 다친 사고가 노후 차량을 교체하지 않아 발생한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사고 버스를 포함한 해당 노선 버스 22대 모두 법적 운행 연한 9년을 초과한 상태로, 대부분 100만㎞ 이상 운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 광주시는 운수업체가 조속히 차량을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 ‘설상가상’ 구제역에 AI까지···전남 방역 현장 긴장

무안에서 구제역이 추가 발생한데 이어 화순에선 처음으로 야생 포유류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 전남도에 따르면 16일 화순군 화순읍 한 저수지 인근에서 발견된 삵 폐사체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 수상 쩍은 날씨 뒤엔 재룟값 급등···김밥집의 눈물

최근 재룟값이 치솟으면서 대표적인 ‘혼밥 외식’ 메뉴인 김밥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광주지역 김밥(외식 기준) 한 줄 가격은 3천460원이다. 2020년 2월 2천400원에서 5년 만에 44.16% 뛰었다.

▶ 광주·전남 1인가구 증가···경제 발전 불균형 우려

광주·전남의 1인가구 비율이 2050년까지 40%대를 넘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인가구의 안정적인 고용과 주거지원 확대 등을 통해 지역내 다양한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한다는 것이다.

▶ ‘돈벌이’ 수단된 가짜뉴스...‘단죄’ 방법 마련해야

광주·전남 다수의 공공기관이 극우 매체에 광고비를 집행한 것과 관련해 가짜뉴스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매체가 5·18민주화운동 왜곡·폄훼 등 가짜뉴스를 지속적으로 유포해 왔기 때문이다.

▶ “모든 사람 즐겁게 사는 세상 만드는 디자인 보일 것”

제11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가 발표됐다. 이번 주제 ‘너라는 세계: 디자인은 어떻게 인간을 끌어안는가?’는 포용 디자인을 키워드로 한 것으로 모든 이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디자인을 살펴본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4
후속기사 원해요
1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