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집적단지조성사업’ 일환 창업 지원 기업 성장세
‘SOS랩’·‘페르소나AI’·‘AI 민트’ 등 우수기업 발표
기업 협업 기회 마련…AI 산업 융합 생태계 활성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하 AI사업단)이 추진 중인 인공지능중심산업융합집적단지(이하 AI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창업 지원을 받은 광주 AI 스타트업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이들의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기업 간 협업을 논의하는 기회의 장이 마련돼 호응을 얻었다.
30일부터 이틀간 진도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성과보고회 'AI Boom-up Day'에는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에 대한 주요성과 발표 및 관계자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AI 제품 서비스 상용화 지원 사업',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 등을 통해 창업 지원을 받은 '(주)에스오에스랩', '페르소나AI', 'AI 민트' 등 우수 AI 기업들의 성공 사례가 발표되어 주목을 받았다.
'(주)에스오에스랩'은 3D 라이다 기반의 지능형 실외 무인 주차 안내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공항, 기차역, 대형 쇼핑몰 등에서 주차 공간을 빠르게 식별하고 유도하는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페르소나AI'는 행정 데이터 기반 대화형 AI 솔루션과 민원 상담 메뉴얼 지식관리 시스템(AI KMS)의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SKT 투자유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챗GPT (ChatGPT) 활용 AI 서비스 및 사업개발 업무협약 (MOU) 체결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AI 반도체 고도화를 준비하며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도 선정됐다.
'AI 민트'는 감정인식 기반 AI 시니어 건강관리 모니터링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감정인식 솔루션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를 통해 여러 스타트업이 AI 제품 제작 및 사업 확대를 지원받았고,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및 상용화, AI 투자유치 및 규제 해소 컨설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지원 사업 등을 통해 530여 개 AI 스타트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라운드 테이블 간담회를 통해 AI 스타트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창업 투자지원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기업 별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 간의 협업 가능성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페르소나AI 유승재 대표는 "이번 행사에 참가해 창업 지원 사업 뿐 아니라, AI데이터센터 사업 등 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사업들을 파악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다른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논의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AI 스타트업의 창업 성장을 지원하고 AI 융합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광주의 혁신적인 AI스타트업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고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나와, 광주를 세계가 주목하는 AI-밸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악마에 영혼 팔아 주가 껑충··· 보해 "어떻게 된 거냐면" '대학생 87km 비치대장정'에 참가한 대원들이 목포 여객선터미널 일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보해양조 제공 보해양조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시리즈 중 하나인 '디아블로'와 협업하면서 도약을 이뤄낼지 관심이 모인다. 특히 '악마의 영혼' 출시일인 20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모처럼 주주들도 활짝 웃었다.이날 코스피에서 보해양조는 전날보다 29.48% 오른 571원을 기록했다. 지난 14일(398원)일 이후 3연속 상승세를 보이더니 이날 사실상 상한가를 쳤다.보해양조가 글로벌 게임 기업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만든 증류주 '악마의 영혼'을 출시한 영향으로 보인다. 1996년 처음 출시한 디아블로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 시리즈 중 하나다. 특히 2012년 출시된 디아블로 III(3)는 출시 첫 주에만 630만장이 판매될 정도로 팬층이 두껍다. 단순한 게임 이상으로 강력한 문화를 형성하면서 다양하게 IP가 활용되고 있다.보해양조는 복분자주, 매취순, 잎새주 등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 온 제품들로 친숙한 회사다. 하지만 소주의 인기가 감소하면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절실한 상황에서 유명 게임과 협업하게 됐다는 게 보해양조 측의 설명이다. 유명 게임사의 IP를 활용해 새로운 소비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보해양조 마케팅본부 관계자는 "이번에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고민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콘텐츠가 융합될 때 발생하는 시너지와 가능성에 주목했고, 최종적으로 게임업계와 협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어 "게임은 깊이 있는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중 하나인데, 보해는 이러한 감성을 주류에 접목해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또 "이번 제품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술을 마시는 것을 넘어 디아블로 게임의 분위기와 감각을 그대로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했다"고 덧붙였다.특히 보해 측은 이번 출시한 술의 '스파이시'한 맛은 협업 과정에서 여러 논의를 거쳐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디아블로 세계관 속 지옥이라는 배경과 악마라는 등장인물이 주는 긴장감, 강렬한 분위기를 술로 표현할 방법을 고민하던 중 청양고추 침출이라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나오게 됐다.한편, '악마의 영혼'은 25도, 500ml 용량이다. '악마의 영혼'은 CU 편의점에서 단독으로 판매한다. CU 앱으로도 주문할 수 있다.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 현대차, '제9회 현대키즈모터쇼' 공모전 개최
- · 금호타이어, 일본 '굿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 · 한전KDN, 국제품질분임조경진대회서 4년 연속 수상
- · 삼성전자,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서 재도약 다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