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남 건강 지표 최하위 의료기반 확충해야

@무등일보 입력 2020.10.06. 18:30

전남의 여러 건강 지표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황성웅 광주전남연구원 부연구위원에 의해서다. 그는 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광주전남 정책 Brief'란 보고서에서 "전남의 건강 관련 지표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고 밝혔다.

황 위원은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공공형 의대 설립안을 제시했다. 농산어촌이 산재한 전남의 건강 지표를 개선하고 보편적 의료를 실현하기 위해선 이 안이 최선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의료계 반발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방침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는 상황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2~2015년 전남의 평균 기대수명은 80.7세로, 전국에서 가장 짧다. 기대수명이 가장 높은 서울의 83.3세와 비교하면 2.6년의 차이가 난다.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는 기간을 의미하는 건강수명도 64.9세로, 전국 최하위권이다. 지역과 소득 모두를 감안했을 때 그 격차는 더 확연해진다. 건강수명이 가장 짧은 신안군의 소득 하위 20%의 경우 건강수명이 가장 긴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소득 상위 20%에 비해 무려 26.5년이 더 짧다고 한다.

그럼에도 전남 지역의 공공 의료 인프라와 의료 인력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걱정스럽다. 실제 응급의료의 핵심 기관인 권역응급센터와 지역응급센터는 각각 2개와 3개로, 광역도(道) 평균인 2.3개와 7.2개에 훨씬 못미친다. 공공의료기관 의사 수도 437명으로, 광역도 평균 645.6명 보다 적다. 전남의 전체 의사 수는 인구 1천명당 1.7명 수준에 머물고 있다.

전남 지역의 낙후된 의료 환경에 대한 고민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전남도가 그동안 의대 설립을 강하게 추진해온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아쉬운 건 최근 가시화됐던 의대 설립이 의료계의 반발로 다시 원점으로 되돌려졌다는 점이다. 지역민들의 실망이 크지 않을 수 없다.

지역이 차별받지 않는 고른 의료 서비스 제공은 국가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다.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시설을 확충하고 의사수를 늘리는 게 맞다. 지켜볼 일이다. 정부는 전남의 간절한 목소리를 흘려듣지 말길 바란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