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437
▶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나 국회의 해제 요구로 무효화되며,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 전남대 학생회장이 계엄령을 두둔하는 게시글로 논란이 되었고, 2016년과의 평행이론을 언급하며 올해도 비슷한 사건들이 재현된다는 해석이 나왔다.
▶ 시민들이 계엄군을 막아선 모습과 대치 상황에서는 시민과 계엄군 모두가 피해자라는 안타까운 반응도 있었다.
▶ “광주의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온 비상계엄···탄핵까지 끝까지 투쟁”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5·18 단체가 조직적인 대응을 위해 뭉쳤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은 4일 전일빌딩245 시민마루에서 대표자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령 선포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하자고 뜻을 모았다.
▶ 철도노조 총파업, 5일부터 호남선·전라선 열차 37% 멈춘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5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운행 중지 열차에 대해 안내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5일부터 호남선과 전라선은 여객열차의 63.1%만 운행될 예정이다.
드라마 ‘정년이’처럼 창극 무대 위에서 열연을 펼치고 있는 광주시립창극단원들이 시청 소감과 생생한 이야기를 전했다. 공연신의 높은 싱크로율에 놀라고, 문옥경 캐릭터의 열연에 감탄했다고.
▶ ‘계엄 사태’ 강기정·김영록 일정 ‘올스톱’···국회로
45년 만의 비상계엄 사태로 광주·전남 광역단체장이 모든 일정을 멈추고 국회로 향했다. 강기정 시장은 4일 예정된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국회에서 민주당이 주최한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일본 순방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이 7~8일 어린이문화원 어린이극장에서 국악 인형극 ‘연희도깨비’를 선사한다. ‘흥부와 놀부’ ‘도깨비와 개암나무’ 등 익숙한 전래동화를 엮어 새롭게 구성한 무대다.
손민아기자 minah8684@mdilbo.com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7385▶ 광주시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4.6%를 공제받는 연납 제도를 운영하며, 16일부터 31일까지 신청·납부할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 스마트폰, ARS 등을 통해 가능하며, 금융기관이나 CD/ATM에서 납부할 수 있다.▶ 전자송달과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추가 세액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80년 계엄 경험’ 광주시민들 “윤 민주주의 파괴 대가 치러야”15일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되자 광주시민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통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오전 광주 서구 광천동 유스퀘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만난 시민들은 12·3 계엄 사태를 야기한 그의 체포에 결실을 맺었다며 뿌듯해 하기도 했다.▶ 지역 미술계 구성원 모여 따스함 나눈다따뜻한 지역 미술 생태계를 만드는 ‘푸름 나눔’전이 16~21일 무등현대미술관에서 열린다. 지역 작가와 콜렉터가 작품을 내놓고 지역 기획자와 사립미술관이 힘을 합쳐 여는 전시로 200만원 이하의 작품과 아트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전남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 잇따라···7천100만여원 피해전남지역에서 화인 방치로 인한 불이 잇따라 발생해 수천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15일 신안소방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1분께 신안군 신의면의 한 주택에서 불이 났다. 앞서 전날 오전 7시4분께 여수시 돌산읍의 한 민박집 1층에서 불이 났다.▶ 부진했던 AG금메달리스트, KIA V13 퍼즐 될까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핵심 좌완 불펜 최지민에게 어울리는 단어는 ‘절치부심’이다. 지난 2022년 2차 1라운드 전체 5순위로 KIA에 입단한 최지민은 담금질을 거쳐 2023년 잠재력을 터트렸다. 하지만 지난해 6월부터는 완전히 다른 투수가 됐다.▶ “신나는 겨울방학 책과 함께 즐겨요”광주지역 시·구립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책을 통해 문학적 소양을 한층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겨울독서교실 프로그램부터 요리·보드게임 등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 · [무잇슈] 겨울방학·연휴에 '취소 행렬'···여행업계는 '노심초사'
- · [무잇슈] 광주 임동 '더현대권' 주상복합 아파트, 마무리 국면 들어서
- · [무잇슈] 설 명절 앞두고 농산물 가격 '폭등'···가격 안정은 언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