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무잇슈] 런닝타임 '3시간' 서울의 봄2?··· 윤 대통령 비상계엄 '이모저모'

입력 2024.12.04. 17:48 손민아 기자

'무잇슈'란?: 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437

▶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나 국회의 해제 요구로 무효화되며,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 전남대 학생회장이 계엄령을 두둔하는 게시글로 논란이 되었고, 2016년과의 평행이론을 언급하며 올해도 비슷한 사건들이 재현된다는 해석이 나왔다. 

▶ 시민들이 계엄군을 막아선 모습과 대치 상황에서는 시민과 계엄군 모두가 피해자라는 안타까운 반응도 있었다.

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 “광주의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온 비상계엄···탄핵까지 끝까지 투쟁”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5·18 단체가 조직적인 대응을 위해 뭉쳤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은 4일 전일빌딩245 시민마루에서 대표자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령 선포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하자고 뜻을 모았다.

▶ 철도노조 총파업, 5일부터 호남선·전라선 열차 37% 멈춘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5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운행 중지 열차에 대해 안내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5일부터 호남선과 전라선은 여객열차의 63.1%만 운행될 예정이다.

▶ 실제 ‘정년이’ 광주시립창극단원의 이야기

드라마 ‘정년이’처럼 창극 무대 위에서 열연을 펼치고 있는 광주시립창극단원들이 시청 소감과 생생한 이야기를 전했다. 공연신의 높은 싱크로율에 놀라고, 문옥경 캐릭터의 열연에 감탄했다고. 

▶ ‘계엄 사태’ 강기정·김영록 일정 ‘올스톱’···국회로

45년 만의 비상계엄 사태로 광주·전남 광역단체장이 모든 일정을 멈추고 국회로 향했다. 강기정 시장은 4일 예정된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국회에서 민주당이 주최한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일본 순방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 흥 많은 도깨비, 흥겨운 전통연희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이 7~8일 어린이문화원 어린이극장에서 국악 인형극 ‘연희도깨비’를 선사한다. ‘흥부와 놀부’ ‘도깨비와 개암나무’ 등 익숙한 전래동화를 엮어 새롭게 구성한 무대다.

손민아기자 minah8684@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