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 중의 군대 이동과 비상계엄.
우리나라 근현대사 역사책에서나 보던 일이 45년 만에 또다시 현실에서 재현되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나 전 국민이 충격에 빠졌다. 밤새 뜬눈을 세운 국민들도, 정체를 알 수 없는 불안감에 떨었던 국민들도 많았을 '계엄', 비상계엄을 윤석열 대통령이 갑작스레 선포하면서다.
그것도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전복을 기도하는 종북 반국가세력을 일거에 척결하고 자유헌장 질서를 지키기 위함'이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사유를 거론하면서 말이다.
80년대에서나 들어봤을 이념적인 논리를 부르짖는 대통령의 모습에 대다수의 국민들은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했다.
과연 무엇이 대통령을 저렇게 궁지에 몰아넣었기에 최후의 선택이나 다름없는 '계엄'을 선포해야만 했던 것인지 지켜보던 국민들은 이해를 할 수가 없었기에 더더욱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국회의사당을 장악하기 위해 계엄군을, 그것도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아픔이자 트라우마나 다름없는 '공수부대 '즉 특전사를 투입하면서 상황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던 국민들로 하여금 불안·걱정을 넘어 분노를 자아내게 만들었다.
다행히 계엄군으로 투입된 특전사들이 강경 대응보단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요구 결의안이 의결되자 곧바로 청사밖으로 물러나면서 큰 충돌 없이 상황은 불행 중 다행으로 마무리됐다.
자칫 인명 피해가 발생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졌으면 또 다른 역사의 비극을 기록해야만 했을지도 모른다.
특히 80년 5월을 온몸으로 겪어야만 했던 광주에 살고 있는 지역민들로썬 이번 계엄으로 인한 유혈 사태가 발생했다면 그 아픔이 어떤 것인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더더욱 가슴을 쓸어내려야만 했다.
이번 계엄을 보면서 지난해 개봉했던 영화 '서울의 봄'이 오버랩되는 건 비단 필자 혼자 만은 아닐 것이다.
1979년 12·12 군사반란을 다뤘던 '서울의 봄'과 상황은 다르지만 계엄군이 전격적으로 진입해 모든 반대파를 제압하고 정국 주도권을 잡는다는 부분에선 첫 2시간은 너무나 비슷했다.
계엄을 법적으로 해제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기관인 '국회' 제압에 성공했다면 지금 이 시간도 계엄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는 데다 윤 대통령이 척결대상으로 삼았던 '국회'를 제거하고 정국을 장악할 수 있었다.
계엄 선포 하루 전부터 계엄군으로 투입될 예정이었던 특전사 작전팀들이 출동 대기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는 등 계획대로였으면 45년 만에 '서울의 봄'이 재현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엔 영화 속에서 마지막까지 나라를 지킨 수많은 '이태신(수도경비사령관)'이 있었기에 역사와는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
계엄 선포를 건의했다는 김용현 국방부장관과 박안수 계엄사령관의 지휘가 국회 장악을 시도한 특전사와 수방사를 제외한 나머지 부대까지는 미치지 못했다고 한다.
전군을 지휘하는 합참의장 대신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계엄수장으로 임명되면서 계엄 지시는 제대로 전파되지 않았으며, 수도권을 책임지는 육군지상작전사령부와 수도군단 역시 계엄과 관련한 임무에 참여하지 않았다.
권력에 눈이 멀어 정치에 개입하려던 군인이 아닌 본연의 자세를 지킨 군인들과 조기에 계엄 해제 건의안을 통과시킨 여야 국회의원들, 그리고 늦은 밤거리로 나가 계엄군에 맞섰던 시민들, 즉 수많은 '이태신'이 있었기에 비상계엄이라는 초유의 사태는 6시간 만에 종결될 수 있었다.
외국 전문가들도 이번 계엄을 두고 '한국의 과거 군사독재 시절을 떠올리게 했지만 (군사독재 이후 ) 지난 30여 년은 한국국민이 민주주의 후퇴를 용납하지 않으리라는 점을 보여줬다','정치인과 시민사회의 신속한 대응을 볼 때 이번 위기는 시민의 감독을 재확인하고 제도적인 회복력을 발휘함으로써 한국의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그만큼 성숙한 시민들이, '이태신'들이 있었기에 계엄 조기 종료가 가능했다는 의미다.
'서울의 봄' 이후로 우리나라는 군사정권이라는 암흑기를 거쳤지만, 이번 계엄은 새로운 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또 다른 이정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윤 대통령이 먼저 하야를 선택하든, 아니면 탄핵으로 자리에서 내려오든, 그 문제는 앞으로 모두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다.
확실한 건 성숙할 대로 성숙한 시민들이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감독하고 있으며, 더 이상은 폭력적인 방법으로 억압하는 권력에 순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국가가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지켜보고 있는 '이태신'들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앞으로 닥칠 혼란을 거치고 나면 새로운 시대로 향하는 '서울의 봄'이 찾아올 거라고 기대하고 있을 수많은 시민들 말이다. 류성훈 디지털편집국장
- [무등칼럼] '응원봉 혁명'을 대하는 자세 역사는 끊임없이 발전한다고 한다. 이론에는 논거가 필요하다. 누군가는 헤겔의 정(正), 반(反), 합(合) 변증법을 말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의 변증적 사고를 끌어들인다.'역사는 발전한다'는 것이 하나의 명제라면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인가. 헤겔은 갈등 해결과 조화의 과정을, 들뢰즈는 갈등 자체가 지닌 변화와 창조의 힘을 강조했다.역사는 '시간'을 전제로 한다. 시간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하나의 갈등을 등장시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조화, 변화를 통해 극복하는 과정을 돕기도 한다.시간 안에는 '치유의 힘'이 있다. 시간의 힘을 믿는다면 아마도, 갈등은 짧을수록 좋을 것이다.경직된 시위 문화서 축제형으로누군가는 '응원봉의 혁명'이라고 했다. MZ세대가 시위 문화를 주도한다는 것은 기성세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K-팝에 열광하고 휴대전화에만 집중할 것으로 생각했던 젊은 세대가 시위의 전면에 나섬으로써 과거의 진지하고 결연했던 현장의 문화는 '축제형'으로 바뀌었다.MZ세대는 촛불 대신 응원봉을 흔들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공연에 사용했던 각양각색의 응원봉에는 팬덤이 녹아있다. 응원봉은 공연장에서 연대감과 동질감을 느끼고 자신의 억누를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였다. 응원봉들은 로제의 '아파트'에 맞춰 춤을 추고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에 맞춰 떼창을 즐겼다. 응원봉을 흔드는 젊은 시위대는 다른 참여자들에게 하나의 퍼포먼스를 보는 듯한 즐거움을 제공했다. 단순한 저항이나 주장을 넘어, 콘서트 문화, 축제 문화로 승화시킨 것이다.하늘 높이 흔드는 깃발에는 강한 구호와 주장이 담긴 문구 대신 독특한 상징이나 단체명을 새긴 이미지가 실렸다. 유행이나 패러디 요소를 활용한 '민주묘총' '범야옹연대' '전국양배추취식연합' 등의 센스 깃발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열린 공간으로 변모시켰다.응원봉들에게 한겨울 추위는 장애요인이 되지 못했다. 되레 눈 내리고 칼바람이 불수록 에너지가 넘쳤다. 기성세대는 MZ세대 방식의 '행동하는 양심'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박수갈채를 보내고 있다. 현장에서는 MZ세대와 어깨를 겯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돌이켜보면 MZ세대에게는 선행학습이 있었다. 지난 2016년 10월 말부터 불붙기 시작한 박근혜 정부 퇴진 운동에 부모님과 함께 촛불을 든 것이다. 서울의 집회에서 한 초등학생이 "내가 이러려고 초등학교에서 말하기를 배웠나, 하는 자괴감이 들고 괴로워 잠을 못 이룬다"고 말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부모님의 손을 잡고 촛불집회에 참석한 MZ세대들은 국민이 진정한 나라의 주인이라는 것을 체감했다. 위정자들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을 때 방관하지 않고 언제든지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커피와 우유, 빵, 떡 등 식음료부터 핫팩, 무릎담요 등 보온 물품, 재능 기부 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민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상호부조하는 행렬이 촛불을 더욱 뜨겁게 달군다는 것도 알았다.광주·전남지역의 MZ세대가 갖고 있는 독특한 DNA도 무시할 수는 없다. 우리의 선배들은 역사의 변곡점마다 그 중심에 있었다. 일제 강점기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결기로 광주학생독립운동을 펼쳤고 1980년 5월에는 교복을 입은 어린 학생들도 불의에 맞섰다. 진저리 쳐질 정도로 공포스러운 계엄령, 군인들의 무자비한 군홧발이 주는 고통을 온몸으로 겪었다. MZ세대는 소설 '소년이 온다'의 중학교 3학년 동호가 나의 이야기이고 친구의 이야기라는 것을 안다. 타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동호의 진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광주를 찾았다. 옛 전남도청을 돌아보고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에게 그날의 이야기를 전해 들으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MZ세대의 행동하는 양심은 엄동설한에 '은박'을 덮고 밤샘 시위에 나서는 데 그치지 않는다. 현장에 동참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각종 기부행렬에 참여하는 것으로 달랬다. 뜨거운 커피를 쏘고 담요나 핫팩 등 방한용품을 제공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응원봉은 서울 한남동과 광화문, 헌법재판소에서 춤을 추었고 남태령에서도 빛을 발했다.그름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오늘, 대한민국은 갈등의 시간을 겪고 있다. 정-반이 아닌 찬(贊)-반(反)의 시간이다. 이것이 찬반의 문제인지, 옳고 그름의 문제인지는 새겨볼 일이다. 옳고 그름의 문제라고 한다면 양보나 타협으로 해법을 모색할 일은 아닐 것이다. 그름은 척결의 대상일 뿐이다.누군가는 한국사회에서 최근 수십 년 동안 가장 부족한 점은 '성찰'이라고 했다. 성찰이 사라진 한국사회의 빈 자리를 메운 것은 자신의 이익에 대한 셈법이다. 오직 이익을 내세워 욕망과 욕망이 대립하는 세상은 '만인 대 만인의 투쟁사회'를 불렀다.원칙이 없는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사회적 가치와 규범마저 흐릿해지고 있다. 건강한 이성과 판단으로 대한민국의 내일을 걱정하는 국민도 근거 없는 프레임에 가두고 순수성을 의심하기 일쑤인 세상이다. 잘못된 신념으로 괴물이 되고 물색없는 확증편향으로 편가르기를 부추겨도 눈곱만큼의 부끄러움이 없는 것을 보면 절로 손사래가 쳐질 지경이다.모름지기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 기성세대는 MZ세대에게 부채의식을 가져야 마땅하고 스스로가 감당해야 할 숙제도 적지 않다.오늘 MZ세대가 흔드는 응원봉은 염치없는 일을 벌이고도 부끄러운줄 모르는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의 몸짓이자 미래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퍼포먼스다.역사는 갈등을 치유하는 '시간의 힘'을 바탕으로 발전한다. 이때 척결의 대상은 고려 요소가 아니다. 갈등의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 · [무등칼럼] 전두환과 윤석열, 12·3 내란, 국민의힘
- · [무등칼럼] 극한호우·폭염·가을실종 기후 위기, 광주·전남 또 되풀이 땐···
- · [무등칼럼] 뇌란수사 주체 혼선 우려 된다
- · [무등칼럼] 소설가 한강과 보통명사 광주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