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숲 안돼"vs"기본 거주조차 어려워"

입력 2021.04.15. 16:25 이영주 기자
북동 재개발두고 거주민 찬반 갈등
찬성 "녹물 나오고 푸세식 환경 여전"
반대 "역사적 가치·상권 보전 해야"
광주 북구 북동 재개발을 두고 거주민들의 찬성과 반대 여론이 갈린 가운데 15일 오전 북동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광주 북구 북동 수창초 일대에 추진중인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을 둘러싸고 주민들 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원안대로 하루빨리 사업을 추진하라"는 입장과 "원도심 역사와 문화 가치를 연계한 방식으로 도시 재생 사업이 이뤄져야한다"는 입장이 충돌하면서 차업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광주 북구 북동 주민 30여명은 15일 오전 10시께 북구청사 앞에서 '소수의 시민단체와 상가소유주 때문에 대다수의 의견을 무시하지 말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의 재개발 방식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오전 10시30분 집회를 가진다는 소식을 듣고 미리 맞불 집회를 연 것이다.

북동 주민 윤모(58)씨는 "북동 일부 구역은 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온다. 아직도 재래식 화장실을 쓰는 곳이 있는가 하면 이면도로가 좁아 차량 통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하루빨리 개발이 이뤄져 주민들의 기본적인 생활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들은 집회신고를 하지 않아 경찰이 해산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마찰을 빚었다.

반면 현재의 재개발 방식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이어진 집회에서 "북동이 광주의 중심상업지인 데다 북동 성당 등 근대문화유산이 있는 역사적인 가치를 보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집중 부각했다.

주민 20여명으로 구성된 '북동을 지키는 사람들'은 이날 북구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동은 다른 정비구역과 달리 근대문화유산인 북동 성당과 수창초등학교가 인접해 있어 개발을 하더라도 문화재 원형보존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북동에 아파트 숲이 들어선다면 경관권과 조망권 침해는 물론 중심상권이 무너지고 역사적 가치 보존 또한 어렵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구청은 2005년 광주 북구 북동 수창초 일대 13만6천250㎡ 부지에 지상 20~45층 규모의 아파트 단지 23개동 2천956세대 단지를 건설하는 '북동 재개발정비사업' 재개발 정비사업 계획을 세우고 추진중이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