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섭 전남도의원 "여수산단 '지역자원시설세' 과세 포함해야"

입력 2024.06.11. 15:17 이정민 기자
주종섭 전남도의원.

여수 국가산단에 대해 '지역자원시설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주종섭 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6)은 전날 열린 자치행정국 소관 결산심사에서 "여수 국가산단 지역자원시설세 과세 대상 포함 및 지방세 수입 감소와 미수납액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 방안을 세워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방자원시설세는 지역의 부존자원 보호·보전, 환경보호·개선, 안전·생활편의시설 설치 등 주민생활환경 개선사업 및 지역개발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소방사무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에 충당하기 위해 부과하는 지방세다.

주 의원은 "전남도의 지방세 미수납액이 200억원을 넘는 상황에서,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지방세 수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체납자 관리 대책과 함께 지역자원시설세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고, 기존의 체납자 명단 공개 방식 외에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을 강조했다.

이어 "여수 국가산단과 광양 국가산단 등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나 지역주민 피해를 고려해 지역자원시설세 부과 등 다양한 세원 발굴 등을 통한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1대 국회에서 지역자원시설세 관련 지방세법 개정이 추진됐으나 21대 국회가 문을 닫게 되며 법안도 자동 폐기됐다"며 "전남도 차원에서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지역자원시설세에 대한 과세 대상을 확대 대응 방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실질적 지방분권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