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기쁨보다는 작가로서 부담과 책임이 앞섭니다. 앞으로도 5·18 역사적 자리매김을 위한 작품 창작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최근 5·18 기념재단이 주관한 올해 ' 5·18 문학상' 본상 수상자로 확정된 소설가 공선옥씨는 소감을 이같이 피력했다.
수상 작품은 '은주의 영화'다.
본상 심사위원회는 "5·18문학상에 딱 맞는 작품으로 그 환난을 견뎌 낸 변두리 삶에 대한 '아무렇지 않은 묘사'는 공선옥 소설가의 개성과 품성이 빛을 내는 대목"이라며 "사건과 인물을 통해 주제를 구체화하는 능청맞은 경지도 이제 공선옥이 '자기세계'를 굳혔다는 반가움과 믿음을 갖게 해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은주의 영화;는 아픔을 가로지르는 생생한 입담으로 우리 사회 소외된 이웃을 보듬어온 작가 공선옥이 '명랑한 밤길'이후 12년 만에 신작 소설집이다.
표제작인 중편소설 '은주의 영화'를 비롯,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발표한 작품 8편을 묶은 이번 소설집은 약자의 아픔을 농익은 필치로 풀어내는 솜씨가 여전하거니와 옛 가족이 해체되며 느끼는 불안과, 폭력의 시대가 여성에게 남긴 상처, 나이 들어가며 느끼는 고독을 공선옥 특유의 활달한 서사로 들려준다.
공선옥 작가는 "올해 5·18 40주년을 맞았는데도 진상 규명은 물론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아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며 "80년을 겪은 세대이자 작가의 한 사람으로 문학을 통해 그날의 아픔과 상처를 달래고 진실을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독일은 나치와 히틀러의 과오에서 비롯된 역사적 책무와 관련자 처벌, 사과와 진상규명 등으로 모범이 되고 있는데 우리는 40년 동안 뭘 했는지 부끄러움과 반성이 앞선다"며 "하루 빨리 그날의 진실이 알려지고 관련자 처벌과 피해자 치유가 이뤄지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17일부터 3월 25일까지 진행된 이번 공모에는 서울(79명)·경기(94명)를 비롯해 광주·전남 (57명) 등 전국에서 354명이 시 918편·소설 120편·동화 87편을 응모했다. 이번 수상자들도 전국 분포를 보인다. 본상을 수상한 담양의 공선옥 작가를 비롯해 시와 소설, 동화는 각각 경기와 서울·세종, 광주 출신 등이 신인상을 수상했다.
공선옥 작가는 "현재 또 다른 5월 소설 구상을 마치고 집필에 곧 들어갈 예정"이라며 "살아남은 자로, 작가로 다시는 이같은 비극과 슬픔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작품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남대 국문과를 나와 1991년 '창작과비평'에 중편소설 '씨앗불'을 발표해 등단, 여성의 운명적인 삶과 모성애를 뛰어난 구성력으로 생생히 그려내었다는 평을 듣는 작품세계로 주목을 받았다.
단편소설 '장마'로 제4회 여성신문 문학상을 받았고 그동안 '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1993), '우리들의 고향'(1995), '자운영 꽃밭에서 나는 울었네'(2000), '공선옥, 마흔에 길을 나서다' 등을 냈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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