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Gnhc66/725947
▶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가 KIA타이거즈의 선전과 함께 지역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 홈경기에서 높은 승률을 기록하며 많은 팬들이 경기장을 찾고 있으며, 인크커피, 팀스토어, 포토카드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먹거리도 팬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는 이제 단순한 야구장이 아닌 지역 복합 문화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 "치킨 1마리 팔면 2천원 남아"···자영업자 울리는 배달비
광주 동구에서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운영 중인 A씨가 배달의민족앱을 통해 2만3천원짜리 치킨 1마리를 판매했을 때 손에 쥐는 돈은 2천원 남짓이다. 이 같은 현실에서 배달플랫폼의 중개수수료 인상 소식까지 들려오자 소상공인들의 한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광주 고등학교 학업중단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종로학원이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고교의 학업 중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광주지역에서 자퇴나 퇴학 등으로 학교를 그만둔 학생이 996명에 달했다.
▶ 경찰이 폭주족을 현장에서 쉽게 단속 못 하는 까닭은?
3·1절이나 광복절을 비롯한 국가 기념일이면 도심 도로변에 어김없이 나타나는 폭주족을 경찰이 제대로 단속하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리하게 추적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대법원 판례 때문에 현장에서 적극적인 단속이 쉽지 않아서다.
ACC재단은 9월28일과 29일 이틀 간 ACC 예술극장 극장2에서 ACC 초이스 연극 ‘빵야’를 선보인다. 매번 편성에 실패하는 드라마 작가 ‘나나’가 일본 제국주의 시대를 살아온 99식 장총 한 자루와 만나 펼쳐지는 비극적인 현대사에 관객들의 몰입도가 높아진다.
▶ 명진고 남녀공학 전환 승인···광산구 과밀학급 문제 해결되나
명진고등학교가 남녀공학으로 전환됨에 따라 광산지역 고등학교 원거리 배정과 과밀학급 문제가 해결될지 관심이 쏠린다. 광주시교육청은 2027년 신설학교를 개교하고, 여자고등학교였던 명진고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임동 '더현대권' 주상복합 아파트, 마무리 국면 들어서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37078▶ 광주 임동 옛 전방·일방 부지에 4,328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가 건립될 예정으로, 해안건축·디에이건축 컨소시엄이 설계를 맡아 통합심의를 통과했다.▶ 올해 중순 분양이 예상되며, 포스코이앤씨와 대우건설 등 1군 건설사가 시공사로 거론되고 있다.▶동시에 부지 내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도 건축허가를 앞두고 있어 올해 착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GGM 결국 현대차에 흡수? “오산···문 닫게 될 것”광주글로벌모터스(GGM) 민주노총 노조의 파업 결의 배경에는 현대자동차그룹 자회사로 편입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추측이 제기된다. GGM이 추후 경쟁력을 상실해 문 닫을 위기에 처하거나 혹은 ‘고임금, 저생산성’이라는 기존 완성차와 같은 구조가 될 경우 등을 예상한 시나리오다.▶ 상무지구서 경차 들이받은 무면허 음주운전 30대 입건심야시간대 광주 도심 한 교차로에서 경차를 들이받은 30대 무면허 음주운전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9일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 운전·음주운전) 혐의로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운전자 20대 남성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평균 15.9도, 2024년 광주·전남 역대 가장 더웠다지난해 광주·전남은 여름철 고온이 9월까지 이어지는 등 가장 더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지방기상청이 발표한 ‘2024년 연 기후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광주전남 연평균 기온은 15.9도로 평년(13.9도)보다 2도나 높았으며 종전 1위였던 2023년(15도)보다 0.9도 높았다.▶ 방학 맞은 우리 아이 신나는 예술체험 어때요겨울방학을 맞아 시립미술관, 도립미술관, ACC재단 어린이문화원, 시립도서관 등에서 운영하는 미술, 독후활동, AI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 교육을 소개한다. ▶ [무등맛집] 현지인 추천! 김치가 맛있는 북구 바지락칼국수 식당은?북구 우산동에 위치한 ‘우산바지락칼국수’는 광주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칼국수 맛집이다. 이 식당의 칼국수는 ‘푸근한 국물’이 특징이다. 갖은 고명 없이 숭덩 썰어진 대파 하나뿐이지만, 국물 맛은 누구나 먹어봤을 법한 익숙하고 깊은 맛이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설 명절 앞두고 농산물 가격 '폭등'···가격 안정은 언제?
- · [무잇슈] 모르면 손해! 광주에서 '돈' 아끼는 정책 소개
- · [무잇슈] 여객기 참사 희생자 8명은 '보상 어려워'···왜?
- · [무잇슈] "널 기다렸건만.."···참사 희생자 유류품, 닷새 만에 가족들 품으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