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MSkz2m/733653
▶ 전남대 축제 '2024 용봉대동풀이'가 7일까지 광주캠퍼스에서 열린다.
▶ 이번 축제는 대중가수 청하, 비와이, 로이킴 등 인기 가수들의 공연과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꾸며졌다.
▶ 마지막 날에는 불꽃놀이와 푸드트럭, 체험 부스 등이 더해져 학생과 지역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한다.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5·18을 재현한다는 것-임철우와 한강 도서전’을 기록관 3층에서 내년 1월 26일까지 연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기념해서다.
▶ ‘공사현장 위법 기사화’ 협박…수억원 갈취한 언론 종사자들 덜미
공사 현장에서 위법사항을 찾아내 기사를 작성할 것처럼 협박해 금품을 갈취한 언론인들이 붙잡혔다. 전남경찰청 반부패 경제범죄수사1대는 공동공갈 혐의로 모 주간지 기자 50대 남성 A씨 등 2명을 구속 송치하고, 언론사 기자 50대 B씨 등 13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광주에서 경찰서에 벽돌을 던져 출입문을 훼손한 60대가 구속됐다. A씨는 지난 3일 오전 10시10분께 금호지구대 출입문에 벽돌을 던져 손잡이를 찌그러뜨린 혐의를 받는다.
▶ 자동차기자협회, 11월의 차로 ‘더 뉴 캐스퍼’ 선정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6일 ‘11월의 차’에 현대차 더 뉴 캐스퍼를 선정했다. 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 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이달의 차’를 발표한다.
ACC재단이 ‘2024 ACC 영·유아기 가족을 위한 예술 공감 워크숍’ 참가자를 모집한다. 9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ACC 어린이창작실험실에서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행복 예술가 홈(Home)과 춤추는 주사위, 도깨비의 마들렌: 우리 가족의 마법 같은 순간 등 3개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자다가 무너지는거 아니야?" 광주 월산동 신축 인근 균열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389▶ 광주 남구 월산동 신축 아파트 인근에서 지반 침하와 균열로 인해 주민들이 건물 붕괴를 우려하며 불안해하고 있다. ▶ 건설사는 과거 합의를 이유로 추가 대응을 거부했으나, 건물 소유주는 침하 문제가 합의 범위를 넘어선다며 건축분쟁위원회 조정을 신청하고 안전진단을 계획 중이다.▶ 구청은 강제 조치가 어려운 상황에서 당사자 간 협의를 지원하며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2년 동안 ‘0건’···광주시의회 청원제도 유명무실광주시의회가 운영 중인 시민청원제도에 대한 이용이 사실상 전무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민들이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권리 침해 구제를 호소할 수 있는 공식 창구임에도, 2022년 7월 이후 접수된 청원은 단 한 건도 없었다.▶“디저트 넘치는 전남 매력에 ‘흠뻑’···달콤함으로 추위 녹이자”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연말, 전남 곳곳에서는 달콤한 디저트로 관광객 몰이를 하고 있다. 전남도가 지역 특산물로 만든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해남·영암·담양·구례를 12월 이달의 추천관광지로 선정했한 것이다. ▶ 바다 위에서 굶기고 폭행…선원 숨지자 유기한 선장 중형‘일 못한다’며 상습적으로 폭행을 가해 선원을 숨지게 한 뒤 시신을 바다에 버린 선장이 중형에 처해졌다. 광주지법 목포지원 제1형사부(재판장 이지혜)는 살인·시체유기 혐의로 기소된 40대 선장 A씨에게 징역 28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 ‘오장군의 발톱’ 극작가 고 박조열 조명한다아카이브 전시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이 11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박물관에서 열린다. 박 작가가 ACC에 기증한 기록물들이 공개되는 자리로 희곡 초고 등을 만날 수 있다. ▶ 쌍촌동 아파트 공사장서 공구 훔친 30대 불체자 영장심야시간대 광주의 한 아파트 공사장에서 공구를 훔친 30대 불법체류자가 구속의 갈림길에 놓였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5일 야간건조물침입절도 혐의로 동남아시아 출신 30대 남성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박준서 인턴기자 junseo0308@mdilbo.com
- · [무잇슈] 런닝타임 '3시간' 서울의 봄2?··· 윤 대통령 비상계엄 '이모저모'
- · [무잇슈] 광주 최대 쪽방촌, 북구 '이 동네'···경제 여건도 열악
- · [무잇슈] '연말 데이트' 어디로?···'오싹한' 광주극장으로!
- · [무잇슈] 'KIA 선수단 총출동'···우승 기념 '카퍼레이드' 기대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