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 기자회견·강연 가져
비상계엄·고향 광주 생각 밝혀
'소년이 온다' 집필배경 설명도
지난 10월 한국인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강 작가가 지난 6일과 7일(현지시각) 스웨덴 한림원에서 기자회견과 강연을 진행했다. 이틀간 공식 석상에 오른 한 작가는 12·3 비상계엄에 대해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는 소회와 함께 무력이나 강압으로 통제를 하던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6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한 작가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과 고향 광주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한림원 기자회견장에 도착한 한 작가는 입장 후 환영에 감사한다는 인사와 함께 "지난 며칠 동안 아마 많은 한국 분들이 그랬을 텐데 충격도 많이 받았고 아직도 굉장히 많은 상황이 빠르게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뉴스를 보내며 지내고 있다"고 운을 뗐다.
한 작가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기 전, 12·3 비상계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소설 '소년이 온다'를 쓰기 위해 1979년 말부터 진행됐던 계엄 상황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 2024년 다시 계엄 상황이 전개된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앞선 계엄과 다른 점은 모든 상황이 생중계가 돼 모든 사람이 지켜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며 "맨몸으로 장갑차 앞에서 멈추려고 애쓰셨던 분, 맨손으로 무장한 군인들을 껴안으며 제지하려는 모습 등을 보며 시민들의 진심과 용기가 느껴졌고 젊은 경찰과 군인들의 태도도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또 "명령을 내린 사람들 입장에서는 소극적인 것이었겠지만 보편적인 가치의 관점에서 본다면 생각하고 판단하고 고통을 느끼면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적극적인 행위였다고 생각이 된다"며 "바라건대 무력이나 강압으로 언로를 막는 그런 방식으로 통제를 하던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소망을 전하기도 했다.
계엄령 등으로 인해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가능성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한 작가는 "상황을 예측하기 쉽지 않지만 어떤 일이 있다고 해도 계속 말해지는 진실이 있을 것이고, 그런 언어의 힘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한 작가는 고향인 광주에 대해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9년 2개월 정도를 광주에서 살고 나머지 40여 년은 서울에서 살았으니 광주 사람이기도 하고, 서울 사람이기도 하다"며 "정체성을 규정하기 어려운데 광주는 '소년이 온다'를 통해 다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소이자 이름이다"고 말했다.
한 작가는 이튿날인 7일엔 스웨덴 한림원에서 진행한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 강연'에 참여했다.
이날 '빛과 실'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강연에서 그는 작품세계를 비롯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년이 온다'를 집필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서가에 거꾸로 꽂힌 '광주 사진첩'을 우연히 발견해 어른들 몰래 읽었을 때는 열두살이었다"며 "어렸던 나는 그 사진들의 정치적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으므로, 그 훼손된 얼굴들은 오직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으로 내 안에 새겨졌다"고 말했다.
한 작가는 '소년이 온다'를 집필하기 위해 2012년 광주에 방문했던 경험을 풀어놓기도 했다.
그는 "12월, 망월동 묘지에 찾아가 걸어 나오면서 '광주가 하나의 겹이 되는 소설이 아니라, (광주를)정면으로 다루는 소설을 쓰겠다'고 다짐했다"며 "900여 명의 증언을 모은 책을 구해 매일 아홉 시간씩 읽어 완독했다"는 집필 과정을 설명했다.
열다섯살 소년 동호의 이야기를 담은 '소년이 온다'는 상무관에서 시신을 수습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한 작가는 "소설의 처음과 끝에 촛불을 밝히고 싶었기에 첫 장면을 그렇게 시작한 것"이라며 "망자들, 유족들과 생존자들에게 할 수 있는 것은 내 몸의 감각과 감정과 생명을 빌려드리는 것뿐이었다"고 말했다.
한 작가는 소설의 배경인 광주의 의미에 대해 짚어보기도 했다.
그는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함이 극한의 형태로 동시에 존재했던 시공간을 광주라고 부를 때, 광주는 더 이상 한 도시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가 된다는 것을 책을 쓰는 동안 알게 됐다"며 "시간과 공간을 건너 계속해서 우리에게 되돌아오는 현재형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그는 현재 집필 중인 작품과 앞으로에 계획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
한 작가는 "'작별하지 않는다'를 출간한 뒤 3년이 흐른 지금, 아직 다음 소설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며 "무엇으로도 결코 파괴될 수 없는 우리 안의 어떤 부분을 들여다보고 싶었던 '흰'과 형식적으로 연결되는 소설"이라고 답했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역사·지형적 특성 기인한 문학의 보고" 홍미희 목포시청 문학지원팀장 "역사적, 지형적 특징을 바탕으로 목포는 한국 문단의 거장들을 연이어 배출할 수 있습니다."홍미희 목포시청 문학지원팀장은 유난히 목포에서 한국 문단의 거목들이 많이 배출된 까닭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목포는 근현대기 김우진을 시작으로 박화성, 김진섭, 차범석, 천승세, 최하림, 김지하, 김현 등으로 문학의 맥을 이어왔다. 홍 팀장은 이같은 명맥의 배경에는 목포의 역사적, 지형적 특징이 자리한다고 말했다.식민시절 대표적 개항지였던 목포에는 물자가 모여 들었고 그만큼 경제적으로 여유가 넘치던 지역이었다. 이에 따라 유학생이 모이고 출판 문화가 융성하는 등 풍부한 경제적 토대 위에서 문학 뿐만 아니라 미술, 소리 등의 문화예술이 꽃필 수 있었다.또 목포는 지형적으로 다른 도시와는 다르게 타 지역과의 연결이 잦은 도시였다. 신안, 진도 등 다도해의 많은 섬과 연결될 뿐만 아니라 철로를 통한 목포 주변의 나주, 광주 지역과의 교류가 활발했으며 인근의 무안, 강진, 해남 등의 지역과도 인접해 도시 간의, 인재 간의 교류가 목포에서 활발히 이뤄질 수 있었다. 이에 목포 출생이 아니더라도 목포를 기반으로 활동한 작가들 또한 많아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이에 목포는 목포문학관을 위시로 문학 도시의 위상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문학 자원들을 기반으로 도시에 활력을 선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등을 펼치고 있다. 동시에 대중과 문학의 접점을 만들고 문학을 활성화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특히 목포는 정형화된 행사보다 새로운 기획을 시도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23년 목포문학박람회 때 선보인 '신진·청년작가 출판 오디션', 매회 다른 테마로 선보이는 시월애 문학여행 등이 그렇다.홍 팀장은 "목포는 목포의 문학적 자원을 꿰어내 문학을 활성화하고 목포 문학을 더욱 널리 알리는데 있어 전국적으로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의 관련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며 "지자체로서 최초로 선보인 문학박람회가 그런 예이고 지난해 선보인 골목길문학축제 또한 마을 공간을 활용한 축제로, 문학 관련 행사로는 거의 처음이나 다름 없는 시도이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많은 문인을 배출한 북교동 일대는 작가 생가나 작품 배경을 활용해 살아 있는 문학관으로 변모할 계획이다"며 "문학관으로 디자인된 북교동은 방문객 등으로 활기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한편 홍미희 팀장은 문학 박사이자 학예연구사 출신으로 지난 2007년 목포문학관 개관을 함께한 이후 계속해서 목포문학관을 담당하고 있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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