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인형극 ‘연희도깨비’ 무대
'흥부와 놀부' 등 동화 엮어 구성
남사당놀이·애니메이션 등 다채
'옛날 옛적, 욕심쟁이 형 '놀새'와 마음씨 착한 동생 '흥덕이'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형 놀새의 심부름으로 산에 나무를 하러간 흥덕이는 갑자기 내린 소나기에 몸을 숨겼고, 그때 어디선가 무서운 소리와 함께 나타난 도깨비들. 이들이 신명나게 놀고 음식을 먹으려는 순간 마침 배가 고팠던 흥덕이가 개암나무 열매를 깨물었다. 이때 난 소리에 깜짝 놀란 도깨비들이 음식과 요술빗자루도 두고 도망갔다. 이로 인해 부자가 된 흥덕이. 하지만 질투심이 강한 놀새도 부자가 되기 위해 숲속으로 들어가는데….'
흥많은 도깨비와 흥겨운 전통연희가 만났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ACC재단)이 오는 7일과 8일 ACC 어린이문화원 어린이극장에서 2024 ACC 공동기획 렛츠플레이 마지막 작품인 '국악 인형극 연희도깨비'를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이번 작품은 '흥부와 놀부'와 '도깨비와 개암나무' 등 익숙한 전래동화를 엮어 내용을 새롭게 구성했다. 욕심 많은 형 놀새와 마음씨 착한 동생 흥덕이가 산에 나무를 하러 갔다가 갑작스럽게 도깨비와 마주치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풀어진다.
이번 연극은 국악 무형 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덜미를 기반으로 한 창작 인형극으로, 애니메이션과 아이들의 시각에 맞춘 조명을 더해 극의 사실감을 더함과 동시에 한국 전통 도깨비와 일본 도깨비가 다르다는 가르침도 줄 수 있는 유익한 시간도 준비했다. 도깨비에게 소원을 빌어 이뤄 질수 있도록 해 아이들이 꿈을 가질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도 함께 전달한다.
여기에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함께 전통연희 등 다양한 장치가 더해지며 관객들의 흥을 돋운다. 무대에서는 막대를 조정해 움직이는 우리나라 유일의 전통 인형극인 '덜미'와 대접 돌리기 '버나', 탈놀음 '덧뵈기' 등 신명나는 남사당놀이가 펼쳐진다.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덜미'는 '꼭두각시놀음'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또 이번 공연에서는 이야기꾼 박첨지의 만담을 통해 권선징악이라는 동화 속 교훈과 흥 많은 우리나라 도깨비만의 재미난 유희도 선보인다.
'연희도깨비'는 오는 7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 8일 오후 2시 등 총 3회 공연되며, 관람료는 1만 5천원이다. 4세 이상이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ACC재단 누리집에서 예매하면 된다.
한편 ACC 렛츠 플레이는 국내 및 지역 예술단체와의 상생을 통해 극장과 어린이공연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연 프로그램 공모사업이다. 올해는 종로 아이들극장과 협력, 총 5편의 공연을 선정해 무대에 올렸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김아영 작가 수상전 관람객 8만명 '북적' 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작품 속 장면. ACC 제공 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전시가 폐막 한 달을 앞두고 있다.게임엔진과 생성형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다채널 영상을 활용해 시공간을 넘나드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룬 30여분의 스토리를 그려낸 이번 전시에만 8만여명의 관람객들이 다녀가며 그 인기를 실감케하고 있다.13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 따르면 ACC 최대 전시관인 복합전시1관(1천560㎡ 규모)을 가득 채운 김아영 작가의 신작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가 오는 2월16일 폐막한다.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작품 속 장면. ACC 제공지난 5일 기준 8만118명이 다녀간 이번 전시에서 김 작가는 서구 근대화 과정에서 사라진 수많은 전통적 역법과 시간관에 주목했다.시간과 역법의 공용화는 근대화와 글로벌화 과정에서 발생한 제국주의와 정치권력의 상호작용과 관계한다.작품은 서구 근대화 이후 사라져가는 여러 문화권의 전통적 우주론과 시간 체계를 소환하며, 이를 현대미술의 내러티브로 복원하려는 작가의 시도를 3채널 대형 영상에 담아냈다.김 작가는 역사와 정치 등 근현대사에 관삼이 많으며, 실재와 환영, 미래의 도상들을 담은 영상, 퍼포먼스 등을 통해 국내·외 예술계에서 큰 주목을 받는 인물로 손꼽히고 있다.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작품 속 장면. ACC 제공전편인 '딜리버리 댄서의 구'에서 가상 세계 속 서울을 질주하며 시간 지연 현상과 내비게이션의 미로에 빠졌던 두 주인공인 에른스트 모와 엔 스톰은 이번 작품에서 새로운 가상 도시에 놓인다. 에른스트 모는 우연히 소멸된 것으로 알려진 과거의 시간관이 담긴 유물들을 배달하게 되면서, 서로 다른 시간관과 세계 사이를 오가는 사회의 충돌과 갈등을 파고든다. 전시 제목에서 '선(Arc)'은 해시계와 작품 속 달력 판의 곡선, 호의 형태를 차용한 것으로 시간선을 상기함과 동시에 시간과 공간, 인간과 역사, 탈주하는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를 연상시킨다.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작품 속 장면. ACC 제공'인버스(Inverse)'는 반비례의 관계를 뜻하거나 물리학에서 속도의 역수로서 시간을 암시하는데, 긴박한 속도의 경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또 다른 시공간과 그 간극에 수많은 세계가 서로 공존하고 있음을 함의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제작과정에서 생성된 미사용 이미지를 1분30초간 무작위로 상영하는 '파열의 구간'은 매 전시마다 다른 른 화면이 상영되며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앞서 해당 작품을 보기 위한 국내·외 미술계 인사들의 방문도 잇따랐다. 영국 서펜타인 갤러리 예술감독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와 베를린 신국립미술관장 클라우스 비센바흐, 영국 미술평론가 루이자 벅, 도쿄 모리미술관장 마미 카타오카 등이 '꼭 봐야할 전시'로 꼽거나 SNS에 관람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김아영 작가 프로필 사진. ACC 제공김 작가는 지난해 ACC 미래상을 수상하며 이번 전시 기회를 얻었다. ACC 미래상은 ACC가 혁신적인 미래가치와 가능성을 확장한 창조적 예술 언어의 생산자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한 융·복합 예술 분야 수상제도다. ACC는 새로운 예술적 사고와 가능성을 제시하는 작가 1인(팀)을 선정해 지난해부터 격년제로 수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회 수상자는 2026년 선정된다.ACC를 방문하면 김 작가의 전시 외에도 다양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구본창: 사물의 초상' 포스터. ACC 제공지난 2015년 고 박조열 작가가 ACC에 기증한 '오장군의 발톱'과 '토끼와 포수' 등 희곡 초고를 비롯한 각종 저술과 다수의 공연 기록물을 전시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전시는 3월23일까지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세계적인 아시아 현대미술 거장을 소개하는 개인전 형식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ACC 포커스에 초대된 '구본창: 사물의 초상' 전시는 3월30일까지 복합전시 3·4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포스터. ACC 제공한편 김 작가는 '딜리버리 댄서의 구' 작품으로 2023년 오스트리아의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 골든 니카상을, 일본의 제37회 '이미지 포럼 페스티벌' 테라야마 슈지상을 수상했다. 또 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후원작가,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다.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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