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광주·전남지역에 27일부터 첫눈이 내릴 전망이다. 27일부터 28일까지 광주와 전남 동부 내륙을 중심으로 1~5㎝의 눈이 내리겠다. 눈·비 소식과 함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며,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 유아특수교육 인프라가 광역시 중 가장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정보공시제도 포털사이트 유치원알리미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광주지역에서 특수학급이 설치된 유치원은 25곳이다. 이는 광역단위 중 가장 낮은 수치다.
▶ ‘잡음 무성’ 광주 동물보호소, 내년 1월부터 직영
동물학대 등 민간 위탁 운영으로 온갖 잡음에 휩싸였던 광주시동물보호소가 10년 만에 직영 전환한다.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2025년 1월부터 동물보호소를 직영 체제로 운영한다.
▶ 동광산 톨게이트 인근 차 안에서 50대 흉기 찔려 숨져
광주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승용차 안에서 50대가 흉기에 찔려 숨져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광주소방본부와 광주 광산경찰서 등에 따르면 26일 오전 11시30분께 광산구 지죽동 동광산 톨게이트 인근 도로에서 승용차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멈춰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광주예술의전당이 추위를 달래줄 다양한 장르의 음악 무대를 선사한다. 27일에는 시립창극단의 ‘판소리 감상회’로 판소리 대표 눈대목을 들을 수 있으며 30일엔 시립소년소년합창단이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은 창작 뮤지컬 ‘나를 노래해’를 감상할 수 있다.
박하빈기자 parkhabin0738@mdilbo.com
- [무잇슈] '탄핵 불발'에 광주 시민들 "끝까지 투쟁할 것"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5·18광장서 뭉친 광주시민들 "탄핵안 불성립은 부당···尹 끝까지 용서 안 할 것"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탄핵안 부결 소식에 광주 5·18민주광장에 모인 시민들은 분노하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결사 투쟁을 다짐했다.국민의힘 의원들의 집단 퇴장으로 탄핵안이 정족수 미달로 불성립되자 시민들은 배신감을 느끼며 강한 울분을 표출했다. 시민들은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모두를 규탄하며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노벨상 한강 "계엄 상황에 큰 충격"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는 스웨덴 한림원에서 열린 기자회견과 강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에 충격을 받았다며, 과거의 강압적 통제로 돌아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소설 소년이 온다의 집필 배경과 광주의 의미를 강조하며, 광주를 인간 존엄과 잔혹성이 공존하는 보편적 상징으로 정의했다. 현재는 인간 내면의 불멸성을 탐구하는 차기작을 집필 중이다.▶ 광주·전남 학비연대 파업 18% 참여···"큰 혼란 없이 마무리"광주·전남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참여해 일부 학교에서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에 차질이 있었지만 큰 혼란 없이 마무리됐다. 학비연대는 임금 인상과 복지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으며, 다음 주부터 급식과 학사 운영이 정상화될 예정이다.▶ 블루카본의 보고···완도 해조류 가치 끌어올린다완도군은 국내 최대 해조류 생산지로서 해조류를 블루카본으로 인증받기 위한 연구와 국제 협력을 활발히 추진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해조류가 블루카본으로 인정되면 탄소저감 효과와 함께 해조류 기반 바이오산업, 탄소배출권 거래 등 경제적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광주 유일 '콜택시' 빛고을, 지속 운영 위해 '온다택시'와 손잡아광주 빛고을콜택시는 운영 지속과 청년층 유입을 위해 티머니GO의 온다택시와 협약을 맺고, 수수료 부담을 줄인 플랫폼과 다양한 고객 이벤트로 이용자 폭을 넓히고 있다. 이는 고령층과 교통약자 중심의 기존 고객층 한계를 극복하고, 대형 플랫폼의 독점 문제를 완화하며 지역 상생을 도모하려는 자구책으로 평가된다.박준서 인턴기자 junseo0308@mdilbo.com
- · [무잇슈] 광주 충장로 새로운 '랜드마크'···대관람차 설치 추진
- · [무잇슈] 전남대, 무단방치 '전동킥보드' 해법 찾았다
- · [무잇슈] '야마모토' 투구폼 탑재한 KIA 유승철, 활약 예고
- · [무잇슈] 식지 않는 '한강 신드롬'···전국서 광주 찾는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