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8일 광주예당 대극장
황석영 원작 각색해 창극으로
주연 더블캐스팅…색다른 재미
구수한 판소리에 농익은 연기도
연출가 "다양한 양식 결합 주목"
'사람이 바로 하늘이요, 하늘이 바로 사람이다.'
광주시립창극단(이하 '시립창극단')이 내달 7일부터 이틀간 선보일 제61회 정기공연 '여울물 소리'를 앞두고 본격적인 연습에 들어갔다. '여울물 소리'는 '장길산', '삼포 가는 길' 등을 펴낸 황석영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창극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객주를 운영하는 '정연옥'과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하기 위해 떠난 그의 애인 '이신통'의 이야기를 담았다. 총감독과 지휘는 박승희 시립창극단 예술감독(직무대행)이, 각색·작곡·연출에는 황 작가의 아들로 알려진 황호준 작곡가가 참여했다.
이번 공연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점은 다양한 장르가 한 데 어우러져 보는 즐거움이 더해진 것이다. 아니리 중심의 대사로 판소리 호흡을 가져가되, 언어와 억양 등의 측면에서는 연극적 방식을 채택해 관객의 몰입도를 높였다.
황호준 작곡가는 기획 과정에 대해 "이번 공연에서는 창극 양식만 통합하고,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를 해보기로 했다"며 "기존 판소리 바탕 위에서 진행되지만, 판소리뿐만 아니라 연극적 방식도 다수 차용해 인물 개개인의 감정선에 관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뛰어난 연기력 뿐만 아니라 춤도 결합돼 오페라와 뮤지컬 같은 요소도 있다"며 "수많은 장르와 양식이 각각의 장면과 서사에 적절히 기능하도록 배치해 관객들이 단절된 어색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신경 썼다"고 말했다.
주인공들의 서사도 주목된다. 동학혁명에 참여한 신통은 조선시대 예인으로, 만능 엔터테이너 역할을 소화한다. 신통 역을 맡은 정승기 단원은 "다재다능한 신통은 자칫 가벼워 보일 수도 있지만, 광대 같은 모습과 동시에 사랑꾼 적인 면모도 함께 엿볼 수 있을 것"이라며 "두 모습을 각각 자연스럽게 연기해야 돼서 어려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사랑하는 남편 신통의 흔적을 따라 쫓아가는 여인 연옥 역의 이서희 단원은 "남편의 업적을 기리며 다양한 것을 깨닫는 과정이 담겨있는데, 장면마다 드러나는 감정들을 잘 녹여내는 게 고민이었다"고 답했다.
'여울물 소리'는 황석영 작가의 등단 50주년 기념작으로, 원작 소설과 각색된 극의 차이점을 찾아가는 것도 또 다른 재미로 기대된다. 황호준 작곡가는 각색 작업에 대해 "문자로 된 양식을 극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가진 내면세계나 장황하게 펼쳐진 배경 등을 일반적 방식으로 각색했다"며 "아버지께서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것들은 살려두고, 시·공간의 제약이 있다 보니 여러 인물을 한 명으로 통합하거나 에피소드 몇 개를 들어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틀간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각각 첫날 시립창극단 상임단원 페어, 이튿날 비상임단원 페어로 구성돼 서로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단원들은 각자의 공연에 대한 매력 포인트를 어필하기도 했다. 첫날 주연을 맡은 정승기·이서희 단원은 "선배로서 강단 있고 단단한 모습이 돋보이는 연기를 준비하고 내재된 정서들을 더욱 세심하게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이튿날 주연을 맡은 박준현·고혜수 단원은 "저희 공연은 더 풋풋하고 날 것의 조합이 돋보여 새로운 재미를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승희 감독은 "더블 캐스팅을 하면서 완성도에 주력했으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시립창극단의 '여울물 소리'는 내달 7일부터 8일 오후 7시 30분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진행된다. 12세 이상 관람가며, 티켓은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으로 예매는 광주예술의전당 누리집 또는 티켓링크에서 가능하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영상=안태균 기자 gyun@mdilbo.com
- "광주정신 확장하는 기지국됐기를" 첫번째 광주파빌리온을 기획한 안미희 감독. "광주정신을 은유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동시에 광주의 지역성을 보여주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고민했는데 '무등' 밖엔 떠오르지 않더라구요. 이보다 더 적절한 키워드는 없다고 봤죠."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광주관의 첫 감독으로 전시를 선보인 안미희 감독은 지난달 26일 이번 광주관의 주제로 '무등'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지난 1일 막을 내린 이번 광주관은 '무등: 고요한 긴장'이란 주제 아래 펼쳐졌다. 광주의 근간을 무등으로 보고 무등에 대한 이야기를 시간적, 공간적 개념을 넘어 펼쳐냈다. 무등산에서 온 무등을 안 감독은 평등이라 해석했다.그는 "무등이란 말이 말 그대로 '등급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여기서 나아가 '등급을 논할 수 없는 차원'의 경지를 뜻하는 것이 무등이라고 봤다"며 "사실 광주정신은 현 시대 전세계인들이 공감하는 보편적 가치인데 이것을 광주에만 한정해 바라보다 보니 확산이 어려웠던 것으로 봤다. 이러한 광주정신이 좀 더 미래를 향해 나아가길 바랬고 이를 전시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안 감독은 광주정신의 확산, 미래지향성을 위해 전시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신경 썼다.광주정신을 직관적으로 드러내기 보다는 '무등'이란 키워드를 통해 은유함과 동시에 미래 세대인 오월 바깥 세대의 의식과 시각을 담아냈다. 80년 5월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의 작가 뿐만 아니라 기획자 등과 함께 하며 전시를 풀어나갔다. 젊은 세대와의 협업은 이 자체만으로도 광주파빌리온의 레거시가 될 것으로 기대케 한다.또 안 감독은 다양한 영역의 지역 인물들과 협업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무등'에 접근했다. '무등'에 대한 자료 등을 수집하는 실증적 접근으로부터 출발해 이것이 광주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는 기초조사를 연구 콜렉티브인 무등스꼴라와 함께 했으며, 광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젊은 기획자들과 함께 '무등'에 대한 해석 가능성과 광주 5월에 대한 오해와 왜곡을 극복하기 위한 자세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집담회 '월간 무등'을 운영하기도 했다.지난 9월7일부터 12월1일까지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광주관 전시 전경. '무등: 고요한 긴장'이란 타이틀로 열린 이번 전시는 첫 광주파빌리온이었다.이 과정에서 지역 언론인과의 협업도 이루어져 눈길을 끌었다. 홍보 등에 집중된, 관습적으로 행해져 온 언론과의 협업 양태를 떠나 언론 환경에서 가능한 '무등'에 대한 접근이 이뤄졌다.안 감독은 "현대미술은 동시대를 보여주는 것인데 미디어야말로 동시대 이슈를 다루는 영역이기에 이같은 방식을 진행하게 됐고 이번 전시에서 그 역할이 상당히 컸다"며 "사실 나에게도 생소한 선택이기도 했지만 처음 기획을 할 때부터 미디어와의 협업을 염두에 뒀다"고 설명했다.이렇게 탄생한 작품 '당신의 무등'은 '무등'을 상호로 사용하고 있는 시민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광주시민들에게 상징적인 단어로만 치부됐던 '무등'이란 키워드가 우리 삶 속에 얼마나 스며있는지를 살펴봤다. 이는 전시장의 작품으로도 만날 수 있었지만 무등일보 지면과 유튜브를 통해서도 시민과 교감, 무등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퍼뜨렸다. 광주 시민이 우리 주변에 광주 정신이 다양한 모습으로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 광주 정신이 '어려운 것' '나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인지하게 했다.그는 이번 광주파빌리온이 광주정신이 퍼져나가는 하나의 '기지국'이 됐기를 바랐다.안 감독은 "광주 정신이 다양한 주파수로 확산되기를 원했고 그래서 다양한 세대, 주체와의 협업을 가졌다. 멀게만 느껴졌던 '광주정신'이라는 것이 사실은 우리 일상 속에 있는 것이고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가치임을, 이러한 것이 광주의 정체성임을 말하고 싶었다"며 "이와 동시에 이처럼 중요한 광주 정신이 전세계로 확산이 되어야하고 이것이야말로 동시대적인 실천이라고 말한 자리였다. 많은 시민과 광주파빌리온 관람객이 이처럼 느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안미희 감독은 지난 2005년부터 12년 동안 광주비엔날레 재단에서 전시팀장, 정책기획팀장으로 일하며 광주의 미술현장을 누볐다. 이후 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센터 사업부장을 거쳐 경기도립미술관 관장을 역임했다. 이번 광주파빌리온 기획은 공모를 통해 선정, 감독으로 참여하게 되며 이뤄졌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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