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서 내달 13일 ‘나의 대통령’ 공연
1970~2000년대 삶 고스란히 녹여
올해 프리뷰 거쳐 내년 정기 공연 목표
"우리가 나아갈 길에 언제나 함께 서 있던 사람, 지금도 우리 앞에 있는 사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이끈 지도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삶을 무대 위로 끌어올린 작품이 관객들을 기다린다.
'협동조합 손에손에'는 다음달 12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ACC 극장2에서 김 전 대통령의 삶을 그린 뮤지컬 '나의 대통령'을 프리뷰 공연으로 처음 선보인다. 내년에는 수도권 등에서 장기 공연을 진행한다. 이번 뮤지컬은 김 전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기획됐다.
이번 공연에서는 그가 겪은 치열한 시대적 투쟁과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재조명하며, 그의 생애를 다각도로 펼쳐낸다.
뮤지컬 '나의 대통령'은 2막으로 구성됐다.
1971년 제7대 대통령 선거부터 1980년 서울의 봄까지의 이야기로 진행되는 1막에서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 직전, 김 전 대통령이 제7대 대통령 선거 패배 이후 도교 납치, 계엄군에 의한 체포를 당했던 기억을 회상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2막에서는 신군부의 탄압과 사형선고, 망명 그리고 1987년, 1980년 5월에서 2009년 8월 생의 마지막 시간까지 군사정권 반대와 민주화를 위한 그의 행보가 고스란히 녹여냈다.
말 그대로 서슬퍼런 유신 시대에 젊은 나이로 대통령 선거에 뛰어든 김 전 대통령의 이야기부터 5·18광주 민주화운동을 거쳐 노벨 평화상 수상까지 대한민국 현대사의 질곡 속에서 불꽃처럼 살아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인간적 고뇌와 신념을 무대 위에 오롯이 담아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번 공연에는 진남수 작가와 권호성 연출가, 이술아 음악가, 최병규 안무가 등 대한민국 최고의 실력파 창작진과 함께 김대중 역을 맡은 배우 안덕용을 비롯해 손현정(이희호 역), 조휘(육승업 역)와 40여 명의 뮤지컬 배우와 합창단 그리고 라이브 연주 등이 총출동하며 무대의 완성도와 생생함을 더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민주주의를 향해 함께 걸었던 국민들의 모습을 통해 대한민국의 험난했던 현대사를 다시금 돌아보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뷰 공연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2에서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4회 공연으로 열린다. 첫날인 13일은 오후 6시 30분, 14일은 오후 2시와 오후 6시 30분, 마지막날인 15일에는 오후 2시에 공연을 진행한다.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가능하며, 텀블벅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도 진행 중이며, '나의 대통령'은 내년 6~7월 수도권 대공연장에서 본 공연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박석영 대표이사는 "뮤지컬 '나의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정서와 깊이 있는 예술 가치를 세계 무대와 연결하는 특별한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김대중 대통령이 남긴 민주주의와 평화의 메시지가 이번 공연을 통해 현대와 미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작사 '협동조합 손에손에'는 대한민국의 고유의 정서와 ICT 기술을 접목해 감동을 전하는 새로운 개념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문화예술계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K-콘텐츠 기업이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광주정신 확장하는 기지국됐기를" 첫번째 광주파빌리온을 기획한 안미희 감독. "광주정신을 은유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동시에 광주의 지역성을 보여주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고민했는데 '무등' 밖엔 떠오르지 않더라구요. 이보다 더 적절한 키워드는 없다고 봤죠."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광주관의 첫 감독으로 전시를 선보인 안미희 감독은 지난달 26일 이번 광주관의 주제로 '무등'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지난 1일 막을 내린 이번 광주관은 '무등: 고요한 긴장'이란 주제 아래 펼쳐졌다. 광주의 근간을 무등으로 보고 무등에 대한 이야기를 시간적, 공간적 개념을 넘어 펼쳐냈다. 무등산에서 온 무등을 안 감독은 평등이라 해석했다.그는 "무등이란 말이 말 그대로 '등급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여기서 나아가 '등급을 논할 수 없는 차원'의 경지를 뜻하는 것이 무등이라고 봤다"며 "사실 광주정신은 현 시대 전세계인들이 공감하는 보편적 가치인데 이것을 광주에만 한정해 바라보다 보니 확산이 어려웠던 것으로 봤다. 이러한 광주정신이 좀 더 미래를 향해 나아가길 바랬고 이를 전시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안 감독은 광주정신의 확산, 미래지향성을 위해 전시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신경 썼다.광주정신을 직관적으로 드러내기 보다는 '무등'이란 키워드를 통해 은유함과 동시에 미래 세대인 오월 바깥 세대의 의식과 시각을 담아냈다. 80년 5월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의 작가 뿐만 아니라 기획자 등과 함께 하며 전시를 풀어나갔다. 젊은 세대와의 협업은 이 자체만으로도 광주파빌리온의 레거시가 될 것으로 기대케 한다.또 안 감독은 다양한 영역의 지역 인물들과 협업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무등'에 접근했다. '무등'에 대한 자료 등을 수집하는 실증적 접근으로부터 출발해 이것이 광주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는 기초조사를 연구 콜렉티브인 무등스꼴라와 함께 했으며, 광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젊은 기획자들과 함께 '무등'에 대한 해석 가능성과 광주 5월에 대한 오해와 왜곡을 극복하기 위한 자세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집담회 '월간 무등'을 운영하기도 했다.지난 9월7일부터 12월1일까지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광주관 전시 전경. '무등: 고요한 긴장'이란 타이틀로 열린 이번 전시는 첫 광주파빌리온이었다.이 과정에서 지역 언론인과의 협업도 이루어져 눈길을 끌었다. 홍보 등에 집중된, 관습적으로 행해져 온 언론과의 협업 양태를 떠나 언론 환경에서 가능한 '무등'에 대한 접근이 이뤄졌다.안 감독은 "현대미술은 동시대를 보여주는 것인데 미디어야말로 동시대 이슈를 다루는 영역이기에 이같은 방식을 진행하게 됐고 이번 전시에서 그 역할이 상당히 컸다"며 "사실 나에게도 생소한 선택이기도 했지만 처음 기획을 할 때부터 미디어와의 협업을 염두에 뒀다"고 설명했다.이렇게 탄생한 작품 '당신의 무등'은 '무등'을 상호로 사용하고 있는 시민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광주시민들에게 상징적인 단어로만 치부됐던 '무등'이란 키워드가 우리 삶 속에 얼마나 스며있는지를 살펴봤다. 이는 전시장의 작품으로도 만날 수 있었지만 무등일보 지면과 유튜브를 통해서도 시민과 교감, 무등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퍼뜨렸다. 광주 시민이 우리 주변에 광주 정신이 다양한 모습으로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 광주 정신이 '어려운 것' '나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인지하게 했다.그는 이번 광주파빌리온이 광주정신이 퍼져나가는 하나의 '기지국'이 됐기를 바랐다.안 감독은 "광주 정신이 다양한 주파수로 확산되기를 원했고 그래서 다양한 세대, 주체와의 협업을 가졌다. 멀게만 느껴졌던 '광주정신'이라는 것이 사실은 우리 일상 속에 있는 것이고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가치임을, 이러한 것이 광주의 정체성임을 말하고 싶었다"며 "이와 동시에 이처럼 중요한 광주 정신이 전세계로 확산이 되어야하고 이것이야말로 동시대적인 실천이라고 말한 자리였다. 많은 시민과 광주파빌리온 관람객이 이처럼 느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안미희 감독은 지난 2005년부터 12년 동안 광주비엔날레 재단에서 전시팀장, 정책기획팀장으로 일하며 광주의 미술현장을 누볐다. 이후 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센터 사업부장을 거쳐 경기도립미술관 관장을 역임했다. 이번 광주파빌리온 기획은 공모를 통해 선정, 감독으로 참여하게 되며 이뤄졌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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